명품 직구 플랫폼 '구하다', SSG닷컴 입점

손민정 기자 2021. 11. 25. 14: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명품 해외 직구 사례가 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해외 직구의 가장 큰 문제는 상품 주문 후 현지에 재고가 없어 품절이 되는 사례가 많다는 점이다.

25일 온라인 명품 직구 플랫폼 '구하다'가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에 입점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티크 직계약·기술력으로 깐깐한 기준 통과"
온라인 명품 직구 플랫폼 '구하다'가 SSG닷컴에 입점했다./사진제공=구하다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명품 해외 직구 사례가 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해외 직구의 가장 큰 문제는 상품 주문 후 현지에 재고가 없어 품절이 되는 사례가 많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명품 직구 플랫폼은 부티크에서 물건을 유통하는 해외 온라인몰의 정보를 가져오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런 방식은 중간 유통 단계를 하나 더 거치고 있어 재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겨우가 비일비재하다. 또 일방적인 주문 취소로 이어져 소비자 불만을 높이기도 한다.

25일 온라인 명품 직구 플랫폼 '구하다'가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에 입점한다. SSG닷컴 입점이 성사된 배경엔 구하다의 독보적인 데이터 처리 기술이 주효했다. 

소비자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대기업 온라인몰에 입점하려면 매우 까다로운 심사 과정을 거친다. 재고 수, 정품 인증 여부, 입점 기업의 매출·거래규모 등까지 종합적인 판단이 이뤄져야 하는 것은 물론 입점 후에도 매번 본사 MD가 상품을 승인하고 고객만족(CS)면에서도 긴밀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구하다는 유럽 현지 40개 명품 부티크와 직계약을 맺고 API기술을 접목해 명품 재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동하고 있다. 부티크란 명품의 총판 개념으로 명품 브랜드 기업들의 1차 벤더다. 구하다는 40개가 넘는 부티크와 직계약을 맺고 자체 플랫폼 내에서 '제품별 정보·재고·주문·배송' 등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한다. 

이를 통해 프라다, 톰브라운, 구찌, 버버리, 생로랑 등 1500여개 명품 브랜드의 18만개 이상 아이템을 실시간으로 연동하고 있다. 주문 취소율도 5% 정도로 타쇼핑몰 취소율 30~40% 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타사 대비 유통 단계가 적고 통관 또한 구하다가 책임지고 관리하고 있어 반품과 교환도 비교적 자유로워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했다. 

블록체인 기술 또한 구하다의 장점이다. 구하다는 이커머스 플랫폼에 템코(TEMCO)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명품의 품질 이력을 투명하게 관리한다. 유럽 현지 부티크의 상품 입고부터 최종 배송까지의 전 유통 이력을 담은 정보를 블록체인 위에 투명하게 기록해 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임홍섭 구하다 COO(최고운영책임자)는 "이번 SSG닷컴 입점으로 국내 대기업 온라인몰 중 4곳이 구하다와 손을 잡게 됐다"라며 "이미 대기업 쇼핑몰 관계자 사이에서는 구하다가 잘 알려진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 명품 시장은 고속 성장 중이지만 관련 서비스의 질적 개선은 미비한 상태"라며 "구하다는 제대로 명품을 직구해 명품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명품 서비스 제공을 통해 온라인 명품 시장의 판도를 뒤집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하다는 유럽 부티크들의 서로 다른 상품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표준화하기 때문에 구하다 자체 플랫폼뿐만 아니라 각기 다른 기업 시스템에 맞춰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앞으로도 대형 온라인몰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늘려갈 계획이다. 

[머니S 주요뉴스]
“다 보이는 옆라인”… 노골적 수영복 입은 치어리더
"예쁜 그림 옆에 예쁜 애"… 이동국 딸 재시 '시크'
"연예인 아냐?"… 김철민 예비신부 미모 '화제'
블랙핑크 리사, 코로나 확진… 멤버들 어쩌나
“예쁜데 풍만하기까지”… 치어리더 '핫한' 몸매
"3년 안에 결혼할 것"… 김종국, 깜짝 고백 진짜?
"여리여리 어깨라인"… 리사, 9등신 비율 '넘사벽'
"생얼인데 너무 예뻐"… 제니, 상큼 시크 도도
"이게 뭐라고"… 팝핀현준, 모니카 발언 논란에 일침
"꿈이 결혼이었다"… '최태준♥' 박신혜 과거 발언

손민정 기자 smins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