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재자 아들에 군벌 사령관..리비아 대선에 98명 입후보

김상훈 2021. 11. 23. 23: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음 달로 예정된 북아프리카 리비아의 대통령 선거에 무려 98명의 후보가 나섰다고 AFP 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리비아 선거관리위원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건을 갖춘 98명으로부터 후보 접수 서류를 받았다"고 말했다.

가장 주목을 받는 후보는 민중봉기로 축출된 뒤 사망한 독재자 무아마르 카다피의 차남인 사이프 알이슬람 카다피와 동부지역 군벌인 리비아국민군(LNA)의 칼리파 하프타르 사령관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논란 후보들 출사표에 대선 보이콧 움직임도
대선후보 등록하는 무아마르 카다피 전 대통령 아들사이프 알이슬람 카다피(왼쪽).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다음 달로 예정된 북아프리카 리비아의 대통령 선거에 무려 98명의 후보가 나섰다고 AFP 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리비아 선거관리위원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건을 갖춘 98명으로부터 후보 접수 서류를 받았다"고 말했다.

가장 주목을 받는 후보는 민중봉기로 축출된 뒤 사망한 독재자 무아마르 카다피의 차남인 사이프 알이슬람 카다피와 동부지역 군벌인 리비아국민군(LNA)의 칼리파 하프타르 사령관이다.

대선 출마 선언하는 칼리파 하프타르 리비아국민군(LNA) 사령관. 2021.11.16.[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여기에 파티 바샤가 전 내무장관과 압둘하미드 드베이바 임시 총리도 출사표를 던졌다.

여성 후보로는 국가운동당 설립자인 라일라 벤 칼리파와 사회과학 연구자인 후나이다 알-마흐디 등 2명이 나섰다.

리비아는 지난 2011년 '아랍의 봄' 혁명의 여파로 카다피 정권이 무너진 뒤 무장세력이 난립하면서 무정부 상태에 빠졌다.

유전지대가 많은 동부지역을 장악한 하프타르의 LNA와 유엔이 인정하는 GNA의 내전 와중에 민간인을 포함해 1천 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다.

LNA의 수도 트리폴리 장악이 실패로 돌아간 뒤 양측은 지난해 10월 유엔의 중재로 스위스 제네바에서 휴전 협정에 서명했고, 이어 열린 중재 회의에서 선거 일정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

다음 달 선거가 무사히 치러질 경우 10년간의 혼란을 종식할 기회를 맞게 되지만, 변수도 적지 않다.

사이프 알이슬람과 하프타르의 출마 이후 대선 보이콧 움직임이 나타나는가 하면, 투표가 원활하게 진행되더라도 사후 선거 결과 불복 움직임도 우려된다.

meolakim@yna.co.kr

☞ [전두환 사망] 문대통령의 군 상관 전두환, 대선 때도 회자된 인연
☞ [전두환 사망] '5공 2인자' 장세동, 고인 사망 소회 묻자…
☞ "기자들이 내 사진은 꼭…" 전두환의 문제적 어록
☞ 박신혜-최태준, 4년 열애 끝 내년 1월 결혼…"임신 중"
☞ 봉중근, 만취 상태로 전동킥보드 타다 면허 취소
☞ '배구 여제' 김연경 "안은 썩었다" 일침…누구 겨냥?
☞ 젠더 갈등 번진 '흉기난동 부실 대응'…속내는 달랐다
☞ 현역 장병이 부대서 휴대전화로 초등생 협박해 음란물 제작
☞ 벤틀리 갑질 주차 '치킨맨'의 정체…100억대 렌터카 사기단
☞ 백화점 빵 속에 제습제가 가득…업체는 "얼마면 되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