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전 대통령 사망..5·18 진상규명은 어떻게

보도국 2021. 11. 23. 21: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화연결 : 고 조비오 신부의 조카인 조영대 신부님>

전두환씨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오늘 아침 8시 40분쯤 연희동 자택에서 향년 90세로 생을 마감했는데요.

12·12 쿠데타에 이어 1980년 5월 광주를 유혈 진압한 역사의 과오에 대해 끝내 사죄하지 않았습니다.

이 시간에는 고 조비오 신부의 조카인 조영대 신부님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혈 진압에 대해 진정성 있는 반성이나 사과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점, 끝까지 아쉬운 부분인데요. 오늘 사망한 전두환씨의 측근 민정기 전 청와대 비서관은 여러 차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사과를 했다며, 막연하게 사죄하라는 거냐며 오히려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전두환씨가 지난 2017년 4월 회고록을 발간했습니다. '5·18 당시 헬기 기총 소사는 없었던 만큼, 조비오 신부가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는 것은 왜곡된 악의적 주장이라며, 고 조비오 신부님에 대해 '거짓말쟁이'라고 써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상황이었습니다. 오는 29일 전씨의 항소심 결심공판을 앞두고 있었죠?

<질문 2-1> 1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지만 전두환씨가 항소심 재판 도중 숨지면서 관련 재판은 '공소기각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지부진했던 재판 과정 속에 결국 사법 단죄를 하지 못한 채 끝이 난다니 무척 허탈한 부분입니다?

<질문 3> 1996년 내란죄로 법정에 선 뒤 23년 만에 광주 법정에 다시 선 모습, 오히려 국민들의 공분을 자아냈습니다. 취재진이 발포 명령을 부인하냐고 묻자 "왜 이래"라고 고함을 쳤고, 법정에서 꾸벅꾸벅 조는 모습까지 보였어요?

<질문 4> 전두환씨는 1심과 항소심 과정에서 네 번이나 광주를 방문했는데요. 이때도 단 한마디의 사과도 하지 않았습니다, 광주를 함께 찾았던 부인 이순자씨도 2017년 자서전에서 5·18에 대해 "정략적인 역사 왜곡"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2019년 재판 출석을 앞두고는 "남편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아버지"라고 주장을 늘어놓기도 했어요?

<질문 5> 생전에 변명과 책임 회피로 일관했었던 전두환씨는 결국 국민과 역사 앞에 죄를 짓고 떠났습니다. 죽음으로 진실을 묻을 수 없는 일 아니겠습니까? 지금 가장 위로를 받아야 하는 분들은 수십 년 간 한마디 사과도 받지 못한 5·18 영령들과 유족들이란 생각이 드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