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줄 마르는 서민들.. 삼성화재 등 보험사, 대출 중단 해 넘긴다

전민준 기자 2021. 11. 23. 17: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시중은행들이 전세자금·신용대출 등을 속속 재개하고 있는 가운데 보험사들의 대출 재개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올 하반기 대출을 중단한 보험사는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DB손보)와 KB손보, 동양생명 등 4개사로 현재로서는 대출 재개 계획을 수립하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출을 중단한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DB손보)와 KB손보, 동양생명 등 4개사는 대출 재개 시점을 내년으로 미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화재 등 보험사들의 대출 중단 사태가 연말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사진은 삼성화재 강남 사옥./사진=뉴스1

시중은행들이 전세자금·신용대출 등을 속속 재개하고 있는 가운데 보험사들의 대출 재개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올 하반기 대출을 중단한 보험사는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DB손보)와 KB손보, 동양생명 등 4개사로 현재로서는 대출 재개 계획을 수립하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제2금융권 자금을 구하려던 서민들의 계획 차질이 이어질 전망이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출을 중단한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DB손보)와 KB손보, 동양생명 등 4개사는 대출 재개 시점을 내년으로 미뤘다. 올해 대출총량한도를 소진한 만큼 대출을 재개할 수 있는 여지가 없다는 것이다. 이 중 일부 보험사는 내년 재개 시점을 정하지 않으면서 사실상 대출 중단 가능성까지 내비췄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내년에 신용대출을 재개할 것으로 보이지만 구체적인 시점은 정하지 못 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도 “현재로서는 특별한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 9월 은행 대출 중단 사태에 따른 풍선효과가 나타나면서 보험사들은 대출을 중단하거나 금리를 높이는 등 방어에 나섰다.  

삼성화재는 지난 10월 신규 주택담보대출을 중단했다.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협의한 올해 가계대출 총량 증가율 목표치인 4.1%를 넘어설 가능성이 커졌다고 본 것이다. 

KB손보는 지난 9월부터 증권계좌 자산을 담보로 주식투자금을 빌려주는 주식매입자금 대출도 중단했다. DB손보는 같은 달 신용대출 신규 영업을 중단했다. 비슷한 시기 생명보험사 중에서는 동양생명이 부동산(오피스텔) 담보대출을 중단했다. 

앞서 보험사들은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억제 기조에 따라 올해 가계대출 총량 증가율 목표치를 4.1%로 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보험사들은 총량관리 차원으로 대출금리를 지속적으로 올려왔다. 지난 10월 기준 생명보험사 평균 주담대 평균금리는 2.74%였지만 올해 10월 기준 3.44%까지 올랐다.

[머니S 주요뉴스]
"너무 풍만한데?"… 치어리더, 겨우 가린 수영복
"어떻게 한거야?"… 최현우, 로또 1등 번호 맞췄다
"타일러권이 찍어줬나?"… 제시카, 환상몸매
"결혼+임신 겹경사"… 박신혜♥최태준 "안정 필요"
"성상납했다면…" 인기 BJ, 울면서 방송 중단
"♥아내 기쁨=내 기쁨"… 최강창민, 결혼 결심한 이유
어린이 만화에 여성을 노예로?… EBS, 왜 이러나
"경찰서 갔지만 해줄 게 없다고"… 유소영 SNS 해킹
"왜 악인은 오래 살까"… 허지웅, 전두환에 한마디
"OOO 할까봐"… 박정민, SNS 하지 않는 이유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