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웹툰, 단편 웹툰서 중장편 정식 연재작 발굴한다

오동현 2021. 11. 22. 17: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이 새로운 형태의 공모전인 '파일럿 웹툰 프로젝트'를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파일럿 웹툰 프로젝트'는 카카오웹툰에 무료로 연재될 10화 분량의 단편 웹툰을 선발한 이후, 당선작 중에서 중장편 웹툰으로 정식 연재될 작품을 다시 한 번 발굴하는 방식의 공모전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파일럿' 단편 웹툰 공모전, 작품별 2000만원 제작 지원금
내년에는 올해 대비 2배 많은 신작 론칭할 예정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이 새로운 형태의 공모전인 ‘파일럿 웹툰 프로젝트’를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파일럿 웹툰 프로젝트’는 카카오웹툰에 무료로 연재될 10화 분량의 단편 웹툰을 선발한 이후, 당선작 중에서 중장편 웹툰으로 정식 연재될 작품을 다시 한 번 발굴하는 방식의 공모전이다. 10화 분량의 파일럿 단편 웹툰을 먼저 선보인 후에 내부 심사와 독자들의 반응을 수렴해 중장편 웹툰 정식 연재 기회를 부여한다.

이는 웹툰 공모전으로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시도다. 점차 다각화되는 신진 작가들의 개성과 독자들의 취향에 발맞춰 다양한 매력을 지닌 작품들을 발굴하겠다는 취지다.

창작자들에게도 정식 연재 전에 카카오웹툰 독자들과 미리 만나볼 수 있다는 강점을 갖는다. 더불어 단편 웹툰, 이후 중장편 웹툰까지 최대 2번의 카카오웹툰 연재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 역시 특별하다. 단편 연재작으로만 당선돼도 회당 100만원의 10회차 고료와 함께 1000만원의 별도 지원금을 통해 작품당 총 2000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파일럿 웹툰 프로젝트’ 지원 장르 및 자격에 대한 제한은 없다. 절차는 우선 접수 기간인 11월 22일부터 28일까지 ▲작품 기획서(단편/중장편 시놉시스 각 1부) ▲회당 60컷 이상의 1화 완성 원고 ▲2~3화 그림 콘티 ▲캐릭터 시트를 작성하여 접수한 작품을 대상으로, 선발된 최대 9개 작품에 카카오웹툰 단편 연재 기회를 제공한다. 이후 이용자들의 반응과 내부 심사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당선작 중 일부를 선정해 카카오웹툰 정식 중장편 연재 기회를 부여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웹툰 스튜디오 박정서 대표는 “카카오웹툰은 내년에 올해 대비 2배 이상의 신작을 론칭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에 함께해온 작가들은 물론, 다양한 개성과 매력을 가진 신규 작가들을 새롭게 발굴해서 카카오웹툰을 더욱더 다채로운 매력으로 가꾸기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도 그 연장선에서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카카오웹툰에서 시도할 수 있는 다양한 포맷의 공모전을 개발해서 각양각색의 매력을 가진 작품과 작가들을 골고루 발굴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웹툰은 지난 8월 론칭한 이후 현재까지 구 다음웹툰 대비 일거래액 5배, ARPPU(이용자 1인당 평균 결제액) 3배, 일평균 구매자수가 2배 이상(올해 7월 일평균 기준) 상승하는 등 카카오페이지와 함께 업계를 대표하는 웹툰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카카오웹툰 스튜디오는 전세계 최초로 ‘웹툰’을 선보이며 국내 웹툰 회사 중 가장 오래된 정통성과 작품성을 자랑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odong8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