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전용 은행 플랫폼 나왔다..국민銀, '리브 넥스트' 출시

서대웅 2021. 11. 22. 14: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B국민은행이 신분증 없이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청소년 전용 금융플랫폼을 선보였다.

미래 잠재 성장 고객을 겨냥한 행보로, 10대 고객(만 14~18세)이 부모 도움 없이 독립적인 금융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했다.

리브포켓은 본인 명의 휴대폰 인증을 통해 10대 고객이 직접 개설할 수 있으며 고유번호가 부여돼 계좌 없이도 금융 거래가 가능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분증·계좌 없이도 일 30만원까지 송금
전국 CU 편의점서 '리브포켓' 충전 가능

[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KB국민은행이 신분증 없이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청소년 전용 금융플랫폼을 선보였다. 미래 잠재 성장 고객을 겨냥한 행보로, 10대 고객(만 14~18세)이 부모 도움 없이 독립적인 금융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했다.

(자료=KB국민은행)
국민은행은 22일 새 금융플랫폼 ‘리브 Next’(리브넥스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만 14~18세인 Z세대의 ‘금융 독립’을 돕고자 구축한 플랫폼으로 △N(No 신분증·계좌·수수료) △EX(Easy & eXciting) △T(True) 등의 머리글자를 따서 플랫폼 이름을 만들었다. 신분증·계좌 없이도 수수료 없는 금융생활을 간편하게 누릴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리브넥스트는 신분증이 없는 만 14세에서 18세 고객에게 전용 선불전자지급 수단인 ‘리브포켓’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리브포켓은 본인 명의 휴대폰 인증을 통해 10대 고객이 직접 개설할 수 있으며 고유번호가 부여돼 계좌 없이도 금융 거래가 가능하다.

리브포켓을 통해 수수료 없이 송금하거나 입금할 수 있으며 자동입출금기기(ATM)도 이용할 수 있다. 간편결제 기능도 있어 카드 없어도 KB페이의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도 가능하다. 이용 한도는 일 30만원, 월 200만원, 보유 한도는 50만원이다.

리브포켓 충전은 전국 CU 편의점에서 수수료 없이 할 수 있다. CU 편의점 직원에게 리브넥스트 화면의 바코드와 현금을 제시하면 리브포켓으로 입금된다.

‘스티커 리워드’도 제공한다. 리브넥스트 회원가입, 프로필 등록, 송금, 결제 등 금융 활동을 하면 보상으로 주어진다. 고객은 스티커를 활용해 ‘머니 다이어리’(용돈 기입장)을 꾸밀 수 있다. 일정 개수를 모으면 이벤트로 제공하는 실물 상품 쿠폰으로 교환도 가능하다.

국민은행은 KB금융그룹의 폭넓은 상품 및 콘텐츠와 연계해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Z세대 고객의 첫 금융을 함께할 추가 서비스로 리브포켓 이용 고객을 위한 저축과 AI(인공지능) 기반의 금융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대웅 (sdw618@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