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 체육시설 부실 운영자에 보조금 수개월째 회수 못 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북 증평군이 시설 부실운영으로 위탁 취소된 국민체육센터 전 수탁자로부터 1억7천만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수개월째 회수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증평군에 따르면 군은 올해 1월 A업체와 국민체육센터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다가 불과 2개월 만에 취소했다.
증평군은 연장 계약과 동시에 A업체에 올해 보조금 2억5천만원을 한꺼번에 지급했다.
이후 A업체는 증평군에 3천만원을 반환하고, 나머지 1억7천만원은 내년 4월까지 분할 반환하겠다는 계획서를 제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적격 사유 드러나 2개월 만에 계약 해지..업체측 연락두절
(증평=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충북 증평군이 시설 부실운영으로 위탁 취소된 국민체육센터 전 수탁자로부터 1억7천만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수개월째 회수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증평군에 따르면 군은 올해 1월 A업체와 국민체육센터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다가 불과 2개월 만에 취소했다.
2016년부터 센터를 위탁 운영해 왔던 A업체는 계약 연장 직후 충북도 감사 과정에서 부실운영 정황이 드러났다.
2019년과 2020년 센터 손익계산서를 분석한 결과 A업체는 시설운영으로 흑자를 보고도 공공요금과 시설 유지관리비 등을 8천300여만원이나 체납한 상태였다.
충북도 감사관실은 수탁자의 의무와 책임을 준수하지 않은 점을 들어 계약 연장 시 중대한 결격 사유로 판단했다.
증평군은 부랴부랴 계약을 해지했지만, 이미 지급된 위탁 보조금이 문제였다.
증평군은 연장 계약과 동시에 A업체에 올해 보조금 2억5천만원을 한꺼번에 지급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정 신속집행 명목이었다.
뒤늦게 보조금을 회수하려고 보니 A업체는 지정된 보조금 관리 계좌가 아닌 임의의 다른 계좌로 이체해 돈을 썼고, 이런 지출 내역을 확인할 수도 없는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증평군은 A업체 대표를 횡령·배임 혐의로 고발하고, 보조금 반환을 요구하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민사소송에서 최근 법원은 일부 인건비 등을 제외해 보조금 반환 금액을 2억원으로 책정하고, 화해 권고를 내렸다.
이후 A업체는 증평군에 3천만원을 반환하고, 나머지 1억7천만원은 내년 4월까지 분할 반환하겠다는 계획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최근 A업체 대표와의 연락이 끊기고, 그가 경찰 조사에도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분할 반환 계획을 제대로 이행할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A업체는 전국적으로 수십 개에 이르는 스포츠시설을 위탁 운영해왔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경영에 큰 어려움이 발생, 재정압박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다.
증평군 관계자는 "A업체의 지역사회 공헌과 코로나19로 인한 운영 중단 시기 등을 고려해 재계약 결정을 내렸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고, 법원의 화해 권고도 내려진 상태여서 업체 측이 보조금을 제때 반환하길 기다리는 것 외에는 뾰족한 대응책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체육센터 위탁 업무 등을 맡은 증평군 공무원 2명은 충북도 감사를 통해 지도·감독 및 관리 소홀 책임으로 각각 경징계와 훈계 처분을 받았다.
jeonch@yna.co.kr
- ☞ 손목, 팔꿈치에도 터널이? 막힐 수도 있다고?
- ☞ "회사까지 오길래 신고도 했는데"…신변보호 12일만에 참변
- ☞ 전 아나운서 황보미 측, 불륜 의혹에 "유부남 사실 몰랐다"
- ☞ 스토킹 살해 피해자 두번 SOS…경찰, 12분 헤매다 구조시간 놓쳐
- ☞ '말 안 듣는다' 세 살 아이 때려 숨지게 한 계모 긴급체포
- ☞ 연인-스님 관계 의심…위치 추적 사찰 찾아가 폭력 휘둔 60대
- ☞ 월세 16만원 여성 전용 임대아파트…성차별 국민청원
- ☞ 김포 군부대 수색정찰 중 지뢰폭발 추정 사고…간부 1명 다쳐
- ☞ 한국 드라마 '지옥' 나오자마자 세계 1위…'오징어게임' 2위
- ☞ "페루 40년 꿈 이루는 날"…마추픽추 관문공항 한국이 만든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허정무 전 국가대표팀 감독, 대한축구협회장 선거 출마 | 연합뉴스
- 공항서 마약탐지 장비 오류로 30대 여성 생리대까지 벗어 몸수색 | 연합뉴스
- 한국-호주전 도중 통로 난입한 도미니카공화국…훈련 방해까지 | 연합뉴스
- 미국서 '눈동자 색 바꾸는 수술' 인기…"위험" 경고도 | 연합뉴스
- 혁명군에 담배 대신 꽃한송이…포르투갈 '카네이션 여인' 별세 | 연합뉴스
- 알리 '현금 1억원 뽑기'에 27만명 몰려…탕웨이가 추첨 | 연합뉴스
- 문신토시 끼고 낚시꾼 위장 형사들, 수개월잠복 마약범 일망타진 | 연합뉴스
- "절반 자른다" 머스크 으름장에 떠는 230만 美공무원 | 연합뉴스
- "얼마나 힘드셨나" 경찰, 반포대교 난간 20대 설득해 구조 | 연합뉴스
- "중국인 모이면 소란 피우는 빌런 발생"…서교공 민원답변 논란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