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화이자·모더나 백신 부스터샷 모든 성인으로 확대(종합)

강건택 2021. 11. 19. 23: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19일(현지시간)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접종) 긴급사용 대상을 모든 성인으로 확대했다.

FDA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 백신 2회차 접종을 마친 지 최소 6개월 지난 18세 이상 모든 성인이 3차 접종, 즉 부스터샷 자격을 갖게 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DC 승인하면 이르면 주말부터 시행..겨울철 재확산 우려에 대응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19일(현지시간)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접종) 긴급사용 대상을 모든 성인으로 확대했다.

FDA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 백신 2회차 접종을 마친 지 최소 6개월 지난 18세 이상 모든 성인이 3차 접종, 즉 부스터샷 자격을 갖게 된다고 밝혔다.

스테판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을 내고 "이번 긴급사용 승인은 겨울철에 접어들고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와 입원자 수가 증가하는 위급한 시기에 나왔다"고 말했다.

남은 관문은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승인이다. CDC가 허용할 경우 이르면 주말부터 미국에서 모든 성인이 부스터샷을 맞을 수 있게 된다고 CNBC방송이 전했다.

CDC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는 이날 오후 회의를 열어 관련 자료를 검토한 뒤 부스터샷 확대 권고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CDC는 존슨앤드존슨 자회사인 얀센 백신의 18세 이상 부스터샷을 최종 승인한 바 있다. 따라서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에 대해서도 비슷한 결정을 내린다면 미국에서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3종의 코로나19 백신 모두 성인이라면 누구나 부스터샷을 접종할 수 있다.

이날 FDA의 확대 결정은 제약사들이 지난 9월 부스터샷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한 지 두 달 만에 내려졌다.

당시 FDA는 부스터샷의 필요성에 관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65세 이상 고령층과 고위험군에 대해서만 일부 승인했다.

이에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는 이달 들어 연구 자료를 추가로 제출하면서 부스터샷을 모든 성인으로 확대해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했다.

추운 겨울철과 실내 모임이 잦아지는 연말 명절을 앞두고 코로나19 재확산을 우려한 보건당국이 이번에는 긍정적으로 반응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시간이 지날수록 백신의 예방 효과가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른 것도 부스터샷 확대 결정의 주요 근거가 된 것으로 보인다.

이달 초 학술지 사이언스에 실린 한 논문에 따르면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의 예방효과는 지난 2월 86%에서 10월 43%로, 모더나 백신은 같은 기간 89%에서 58%로 각각 떨어졌다. 얀센 백신의 효능은 86%에서 13%로 급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입원과 사망에 대한 예방효과는 계속 유지된다는 이유로 부스터샷의 필요성에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CDC에 따르면 초기 백신 접종을 마친 미국 성인의 17%가 이미 부스터샷을 맞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 연방 보건당국의 권고와 무관하게 아칸소·캘리포니아·콜로라도·캔자스·켄터키·매사추세츠·뉴멕시코주와 뉴욕시 등 일부 지역은 이미 모든 성인에게 부스터샷을 허용하고 있다.

미국 메릴랜드주 FDA 청사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firstcircle@yna.co.kr

☞ '경찰 이탈' 층간소음 흉기난동 피해자 "악몽 같은 날들…"
☞ 사죄한다더니…장용준 측, 첫 재판서 "다툴 부분 있을 듯"
☞ 군인 부부 다섯쌍둥이 출산 성공…국내서 34년 만
☞ 김건모 무혐의 근거는…"고소인 구체적 진술 모순되고 달라져"
☞ 장군 납시오?…허경영, 조선시대 갑옷 입고 '지옥철' 체험
☞ '#노빠꾸' 정용진, 중국 반감 우려에도 연일 "공산당 싫어"
☞ 오세훈 시장도 실려갔다…데굴데굴 구를만큼 아프다는데
☞ "헐, 가만 보니 보이스피싱?" 현금수거 돕던 대학생 자수
☞ 사형 몇시간 앞두고 '무기징역' 감형…극적 회생한 죄수
☞ '물뽕' 원료 술에 타 여성들 성폭행한 약사 구속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