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하원, 20시간 마라톤 토론 끝에 대통령 탄핵안 가결(종합)

김연숙 2021. 11. 9. 21: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칠레 대통령 선거를 2주가량 앞두고 의회가 추진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하원을 간신히 통과했다.

9일(현지시간) CNN과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칠레 하원은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찬성 78표로 통과시켰다.

기업인 출신의 피녜라 대통령은 지난 2019년에도 시위대 탄압을 이유로 탄핵 위기를 맞았으나, 탄핵안이 하원에서 부결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찬성 78표로 간신히 통과..상원 통과 가능성은 작아
피녜라 대통령 탄핵안 표결 앞둔 칠레 하원 (발파라이소[칠레] 로이터=연합뉴스) 칠레 하원이 8일(현지시간) 세바스티안 피녜라 대통령 탄핵안에 대한 토론을 하고 있다. 2021.11.9. photo@yna.co.kr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칠레 대통령 선거를 2주가량 앞두고 의회가 추진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하원을 간신히 통과했다.

9일(현지시간) CNN과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칠레 하원은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찬성 78표로 통과시켰다.

하원에서 탄핵안이 가결되려면 찬성표가 과반이 돼야 하는데, 78표는 마지노선이었다. 반대는 67표, 기권은 3표였다.

하원은 전날 오전부터 토론을 시작해 20시간에 걸친 논의 끝에 투표에 들어갔다. 탄핵안이 상정된 뒤 야당은 표결을 하루 뒤인 9일로 넘기기 위해 마라톤 토론을 시도했다.

투표가 미뤄지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자가격리 중인 야당 의원 1명이 9일 0시에 격리가 해제돼 투표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당 소속 하이메 나랑호 의원은 총 15시간에 걸쳐 1천300쪽 분량의 문서를 읽기도 했다.

탄핵안이 하원을 통과하면서 이제 공은 상원으로 넘어가게 됐다. 상원에서 3분의 2 이상의 표를 얻어야 탄핵이 확정된다.

칠레 대통령은 중임은 가능하지만 연임은 불가능해 피녜라 대통령은 이번 대선에는 출마하지 않았다.

임기를 불과 4개월 남겨둔 피녜라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은 지난달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가 전 세계 유명 인사들의 탈세와 부패 실태를 폭로한 문건인 이른바 '판도라 페이퍼스' 공개 이후 발의됐다.

이 문건에 따르면 피녜라 대통령의 첫 임기 때인 2010년에 대통령 자녀 소유 광산기업이 대통령 친구에게 팔렸는데, 계약 조건에 정부가 광산 주변을 환경보호구역으로 지정하지 않는다는 조건이 붙었다.

의혹이 폭로된 뒤 피녜라 대통령은 지난 12년간 기업 경영에 관여하지 않았으며 칠레 사법당국이 2017년 해당 의혹을 조사해 혐의가 없다고 결론을 내린 바 있다고 반박했다.

대통령 탄핵안이 최종 가결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상원에선 여당 의석수가 탄핵을 저지할 수 있는 3분의 1을 넘어 당내에서 상당수의 반란표가 나오지 않으면 탄핵안이 가결될 수 없다.

기업인 출신의 피녜라 대통령은 지난 2019년에도 시위대 탄압을 이유로 탄핵 위기를 맞았으나, 탄핵안이 하원에서 부결된 바 있다.

한편 칠레는 오는 21일 새 대통령을 뽑는 선거를 실시하며, 이번에 선출되는 대통령은 내년 3월 취임한다.

mihye@yna.co.kr

☞ 예배 중 총 꺼내든 20대…목사가 맨몸 날려 막았다
☞ 귀환 우주선 변기 고장…어떻게 대처했을까
☞ "매운급식 인권침해"…정치하는엄마들, 인권위 진정
☞ 하버드 의대가 확인한 동양 침술의 신경해부학 메커니즘
☞ 배우 이규한, '폭행 시비' 1년 3개월만에 검찰 송치
☞ 데뷔 66년 만에 다큐 주인공 된 송해 "아비 노릇…"
☞ 옛 여친 찌르고 경찰과 대치하다 결국...
☞ "남의 놀이터 오면 도둑" 외부 어린이들 신고
☞ 가수 채연 "'눈물 셀카' 찍었던 이유? 환호 뒤…"
☞ 이혼소송 중인 아내 불륜 촬영한 남편…무죄→유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