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태양' 정문성 "박하선과 연애감정 아니라 생각, 인간적으로 사랑했다"[EN:인터뷰]


[뉴스엔 박수인 기자]
배우 정문성이 해석한 '검은 태양' 속 장천우, 서수연은 어떤 관계였을까.
정문성은 11월 5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MBC '검은 태양'(극본 박석호 / 연출 김성용), '뫼비우스 : 검은 태양'(극본 유상/ 연출 위득규) 종영 인터뷰를 통해 국정원 요원 서수연(박하선)과 "연애의 감정은 아니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정문성은 "장천우가 유일하게 의지할 곳은 수연이었다. 위구평(우지현)이라는 인물도 있었지만 구평이는 장천우가 케어를 해주고 지켜주는 존재, 유일하게 밥 먹고 농담 따먹기하고 편하게 웃을 수 있는 사람이었다. 장천우가 약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는 사람은 유일하게 수연이었다. 수연이도 상처가 있는 사람이라 더 많은 상처가 있는 장천우에게 다가갈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서수연과 관계에 대해 현장에서 느껴지는 대로 연기한 두 신이 있었다고. 정문성은 "구평이 죽고나서 노을이 진 옥상에서 수연과 얘기하는 신이 있다. 눈 앞에서 쥐새끼라고 하는 언더커버가 죽음을 당하지 않나. 그 죽음을 피할 수도 있었는데 사실 그건 장천우의 모습인 거다. 현장을 가기 전까지는 엄청나게 두렵고 화도 나고 빨리 도망치고 싶다는 마음이 끝이었는데 수연이가 얘기하는 모습을 보고 장천우가 화를 내면서 느낀 건, 단순히 국정원 사람한테 화를 내는 게 아닌 것 같았다. 엄마한테 화낼 때 부모님이 미워서 화내는 게 아니지 않나. 부모님이 그걸 들어주니까 하는 거다. 수연에게 내 마음을 좀 알아달라고 하는 감정이었던 것 같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이어 "그걸 보면서 제가 키우는 강아지가 생각났다. 저희 집 강아지는 제게 불만이 있으면 그르렁 대거나 짖고 그런다. 불편함을 저한테 표현한다. 표현할 사람이 나밖에 없으니까. 제가 '그랬구나' 하면 제 얘기를 들어준다. 장천우의 마음은 뭘까 생각했을 때 인간적으로 사랑하니까, 내가 의지하고 웃을 수 있는 사람이고 나와 닮았기 때문에 이렇게 화를 내고 하라는대로 하겠다는 마음이었던 것 같다. 그러면서 장천우라는 인물이 조금 더 입체적으로 표현되는 것 같았다"며 장천우 서수연의 관계를 반려견과 자신의 관계에 비유해 설명했다.
트럭에 갇혀 서수연과 전화하는 신에 대해서는 "그 신에서의 대사가 꽤 길기 때문에 처음에는 감독님이 지루하면 어쩌나 걱정을 하셨다. 그래서 제가 멜로, 로맨스는 아니지만 마치 연애하는 것처럼 웃으면 어떨까 제안했다. 감독님이 좋은 생각이라고 받아들여주셨고 감정이 드러나게 잘 편집해주셨더라"며 "장천우는 사랑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고 사랑이 뭔지 모르는 사람이라서 그렇지 서수연을 인간으로서 사랑한 게 아닐까 생각한다. 남녀를 떠나 사랑한 행위를 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정원과 폭력 조직을 오가는 인물인 만큼 몸 관리에도 신경써야 했다. 장천우의 인생이 몸에서도 드러나야했기 때문. 정문성은 화제가 된 상반신 노출신에 대해 "남궁민 형이 화제된 거다. 체력관리나 근육질에 대한 화제는 다 (남궁민) 형이 포함된 얘기인 것 같다"며 "운동을 꾸준히 했고 그로 인해서 건강해졌다는 것도 느끼고 보기에 좋아진 것도 있다"고 겸손하게 답했다.
액션신 비하인드로는 "(남궁민) 형은 굴러다니고 차 폭파되고 여러 액션을 많이 했는데 저는 자세히 보시면 많이 하지 않았다. 제가 뒤집어 쓴 피는 다 남의 피였고 여러 움직임을 하지 않고 간단명료하고 날카롭게 한방으로 해서 크게 힘들거나 그러지 않았다. 다만 그렇기 때문에 화려한 액션 대신 눈을 자주 찍어주셨다. 위험한 상황에서 어떤 감정으로 찌를 거고 슬픈 감정으로 대하고 있다는 걸 보여줘야 했다. 저는 몸보다는 얼굴로 연기를 많이 했다. 몸은 남궁민 형이 멋있었다. 아주 열심히 잘하셨다"며 엄지를 들어올렸다.
액션신 욕심을 드러내기도. 정문성은 "액션이 많지는 않았지만 많은 액션신에 등장했고 무술팀, 감독님, 대역하는 친구들과 얘기를 많이 나눴다. 배우마다 맞는 액션 스타일이 있다고 하더라. 예전에는 액션신의 틀이 있었다면 요즘은 다 다르다. 저는 간단하게 빠른 액션을 하는 게 잘 어울렸던 것 같다. 처음에는 총을 어떻게 잡는지도 몰라서 (남궁민) 형이 많이 놀렸는데 '뫼비우스'를 보면서는 싸움을 너무 잘한다고 하더라"고 덧붙였다.
한편 '검은 태양'은 지난 10월 23일 12부작으로 종영했다. (사진=블러썸엔터테인먼트 제공)
뉴스엔 박수인 abc159@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해줘 홈즈' 6개 바다뷰 가진 속초시 조양동 신축 아파트, 전세가 4억 5천
- 홍혜걸♥여에스더, 제주 호화 주택 공개‥미드에서 보던 수영장까지(슈돌)[결정적장면]
- '심리섭♥'배슬기, 럭셔리 자택 공개…널찍한 거실 아치형 천장→조경 필요없는 통창 자연뷰(건
- ‘한재석♥’ 박솔미, 결혼 9년만 집 최초 공개…살림퀸다운 깔끔함(편스토랑)
- 정보석, 주택 개조한 120평 빵집 공개 "나는 허드렛일 담당"(오늘부터)[결정적장면]
- 정호영 제주집 공개, 우동매장 2층에 부부 거주 "훨씬 깔끔해"(당나귀)[결정적장면]
- '퍼펙트라이프' 결혼 7개월 차 양준혁♥박현선 신혼집 공개 "눈 마주치면 뽀뽀"
- '日엔터 대표♥' 김영아, 150평대 일본집 최초 공개…도쿄 중심가 위치(프리한닥터M)
- "수상 가옥 수준" 원주시 남한강 정면뷰 2층집, 매매가 4억 8천(홈즈)[어제TV]
- 김태균♥김석류 럭셔리 3층 집 최초 공개, 내부 엘리베이터까지(슈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