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 바다낚시 승선명부의 전자적 관리

2021. 11. 3. 16: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서 정부혁신 사례 온라인 전시 -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바다낚시 전자적 관리, 세 마리 토끼를 잡다!'라는 주제로 바다낚시 승선명부의 전자적 관리 사례를 오늘 3일부터 12일까지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에서 온라인으로 전시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청은 ▲편리한 한국 전시관을 통해 바다낚시 이용객들의 행정편의와 안전도모를 위한 '바다낚시 승선명부의 전자적 관리' 사례를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서 정부혁신 사례 온라인 전시 -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바다낚시 전자적 관리, 세 마리 토끼를 잡다!’라는 주제로 바다낚시 승선명부의 전자적 관리 사례를 오늘 3일부터 12일까지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에서 온라인으로 전시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청은 그 간 승선명부 수기작성의 번거로움과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낚시어선 제도 관련 여러 소관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승선명부 수기작성의 온라인 전환이라는 제도개선을 주도하였다.


이에 따라, ▲국민 행정편의 개선 ▲국민 안전 확보 ▲예산절감 및 환경보호의 성과를 창출했다.


즉, 승선명부의 신고절차 빨라졌고, 입력된 승선명부의 정보 역시 과거와 다르게 충실해졌다. 그리고 정확한 승선정보에 기반을 둔 해상 구조능력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허위신고 등의 불법행위와 낚시어선 사고도 감소되었다.


뿐만 아니라, 승선명부의 전자적 관리를 위해 기존 내부 시스템을 한 데 묶고, 민간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하는 등 발상의 전환을 통해 소중한 국민의 예산을 절감하는 한편 종이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환경보호에도 기여하게 되었다.


해양경찰청 담당자는 “국민이 국가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생각, 국가가 나의 안전을 쉼 없이 지켜봐 주고 있다는 소중한 신뢰를 심어준 감동적인 정부혁신 사례”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바다와 함께하는 국민의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해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개최되는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는 현 코로나 시국을 고려하여 전 기관의 정부혁신 사례를 ▲안전한 한국 ▲함께하는 한국 ▲편리한 한국 ▲혁신 방방곡곡 ▲실패박람회 등 5개의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전시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청은 ▲편리한 한국 전시관을 통해 바다낚시 이용객들의 행정편의와 안전도모를 위한 ‘바다낚시 승선명부의 전자적 관리’ 사례를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