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 유엔기후협약 도시 세션 개막식 기조연설

황대일 2021. 11. 2. 10: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고양시는 이재준 시장이 1일(현지 시각)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이하 COP26) 도시 세션 개막식에서 '도시를 위한 기후혁신 프레임과 시스템 전환'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고 2일 밝혔다.

이 시장은 또 "도시는 탄소 배출의 주범이자 기후 문제 해결의 열쇠인 만큼 새로운 기후변화 해결에 동참해야 한다"면서 "도시마다 다양한 문제를 혼자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 세계 도시를 위한 기후혁신 프레임을 준비하고 시스템을 전환하려는 UNFCCC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온실가스 저감 플랫폼 통한 각국 도시 간 협력이 중요"

(고양=연합뉴스) 황대일 기자 = 경기 고양시는 이재준 시장이 1일(현지 시각)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이하 COP26) 도시 세션 개막식에서 '도시를 위한 기후혁신 프레임과 시스템 전환'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고 2일 밝혔다.

이재준 고양시장 유엔기후협약 도시세션 기조연설 장면 [고양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이하 UNFCCC)의 초청으로 이뤄진 COP26 도시 세션 개막식 연설은 아시아 도시 가운데 고양시가 유일하다.

이 시장은 기조연설에서 "UNFCCC가 탄소중립 기후 행동의 리더로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도시의 역할을 중시하고 도시가 핵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엔 글로벌 이노베이션 허브(UGIH)를 마련하는 데 큰 의미를 둔다"고 역설했다.

UGIH는 도시 간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온실가스 계정 시스템을 적용하여 도시 온실가스를 낮추기 위한 플랫폼이다.

이 시장은 또 "도시는 탄소 배출의 주범이자 기후 문제 해결의 열쇠인 만큼 새로운 기후변화 해결에 동참해야 한다"면서 "도시마다 다양한 문제를 혼자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 세계 도시를 위한 기후혁신 프레임을 준비하고 시스템을 전환하려는 UNFCCC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기후 위기로 인한 대변혁의 시대를 맞아 지혜를 모을 때"라며 "각국 도시 기후행동 플랫폼인 UGIH에서 서로 믿음직한 파트너가 되어 해결책을 찾자"고 제언했다.

오후 세션에서는 이 시장이 '도시의 현재, 고양의 성과 및 미래비전'을 주제로 사례발표를 했다.

이 시장은 "탄소중립을 위해 시민과 협력해 녹지 보존, 탄소중립 기반 도시 계획 및 재생 등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개별 정책을 일일이 소개했다.

이어 "고양시는 창의적이고 확산성이 높은 정책을 발굴하려고 UNFCCC와 협력하고 있다"며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 것이다"고 약속했다.

이 시장은 3일 고양시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을 발표하고 4일에는 UNFCCC가 추진하는 온실가스 계정 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 프로젝트를 위한 의향서를 체결하고 UNFCCC 부사무총장과 면담할 예정이다.

hadi@yna.co.kr

☞ 키즈카페서 사고 뒤 뇌사 5세, 3명에게 장기 기증
☞ '오징어게임' 필리핀 배우 "한국 버스서 얼굴에 양배추 맞기도"
☞ 비치핸드볼 여자 선수들, 비키니 유니폼 안 입어도 된다
☞ TBS 예산삭감 논란탓?…김어준, 라디오 생방송 15분 지각
☞ 아내 살해 의혹 40년만에 밝혀질까…부동산 갑부 기소
☞ "쉽게 돈 벌래?" 청소년 꾀어 성매매 강요한 '악마들'
☞ 오징어게임 테마 가상화폐 '0달러' 추락…개발자, 현금화해 도주
☞ 18년 전 성폭행도 처벌할 수 있다?[팩트체크]
☞ 노안 치료 최초 점안액 나온다…美 FDA 승인
☞ 스쿨존서 갑자기 튀어나온 초등생 친 60대 벌금 1천만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