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북핵수석대표 화상협의.."中, 건설적 역할 의지 표명"

김효정 2021. 11. 1. 12: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 중국의 북핵 수석대표가 1일 오전 화상 협의를 갖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방안을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한국 정부의 북핵 수석대표인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류샤오밍(劉曉明) 중국 정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화상 협의에서 종전선언 문제를 포함해 평화프로세스 조기 재가동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교장관회담 사흘만에 북핵대표 협의..종전선언 포함 대화재개 논의
한중 북핵 수석대표 화상 협의 [외교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한국과 중국의 북핵 수석대표가 1일 오전 화상 협의를 갖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방안을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한국 정부의 북핵 수석대표인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류샤오밍(劉曉明) 중국 정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화상 협의에서 종전선언 문제를 포함해 평화프로세스 조기 재가동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노 본부장은 북한과 조속히 대화를 재개하기 위한 한국 측의 노력을 설명하고, 중국 측이 안정적 상황 관리를 위해 건설적으로 협력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류 특별대표는 건설적 역할과 지속적 협력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그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평가했는데, 이와 관련해 한국 정부의 종전선언 구상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가능한 조속한 시일에 대면 협의를 포함한 다양한 방식으로 한반도 문제에 대한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한국과 중국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린 이탈리아 로마에서도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외교장관회담을 열고 종전선언을 비롯한 대화 재개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북한과 미국이 적시에 대화를 재개할 것으로 낙관한다"며 "중국은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노력과 제안을 지지한다"고 말했다고 신화통신은 전한 바 있다.

한국 정부가 제안한 종전선언이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로 중국의 참여 가능성을 유동적으로 열어놓은 가운데, 중국도 관련 논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외교사령탑인 양제츠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이 지난달 28일 베이징에서 직접 리룡남 주중 북한 대사를 접견하는 등 북중간 소통이 이뤄진 직후 이번 화상협의가 진행된 점도 관심을 모은다.

kimhyoj@yna.co.kr

☞ 하루 세번 '극단선택' …중국어 유창 '막내 순경'이 구했다
☞ '노마스크' 난동 손님…주먹 한 방으로 깔끔 정리한 남성
☞ 김선호, 영화 '슬픈열대' 하차 안 한다…"연내 촬영"
☞ 윤석열 "대통령 되기 혹은 아내와 또결혼 중 하나 선택하라면…"
☞ 생후 1개월 아들 변기에 넣고 동거녀 협박, 10대 석방
☞ 구급차 6시간 기다리다 숨진 노인 끝까지 지킨 반려견들
☞ "유명 영화감독, 18년전 성폭행" 고소…영화감독은 "사실무근"
☞ 부산 101층 엘시티 레지던스 건물 로비에 등장한 텐트
☞ 도쿄 지하철서 조커男 칼부림·방화…"사형당하고 싶었다"
☞ 노소영·재헌 "공과에도 최고의 아버지…바르게 살아 은혜보답"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