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해태, 세계 최대 야외조각전시회 개최..K-Sculpture 한강 '흥' 프로젝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야외 조각전시회가 서울 한강에서 열린다.
크라운해태제과는 서울시(한강사업본부) 후원으로 10월 29일부터 45일간 한국을 대표하는 조각가들과 함께 세계 최대규모의 야외 조각전시회 K-Sculpture 한강 '흥' 프로젝트를 개최한다.
크라운해태제과 윤영달 회장은 "이번 전시회는 한국조각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 조각이 세계 조각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조각의 세계화가 목표..내년에는 1000점 전시할 계획
크라운해태제과는 서울시(한강사업본부) 후원으로 10월 29일부터 45일간 한국을 대표하는 조각가들과 함께 세계 최대규모의 야외 조각전시회 K-Sculpture 한강 ‘흥’ 프로젝트를 개최한다.
●세계최대 야외 조각전시회, 한국조각의 세계화 대장정 시작
도심에서 접근성이 좋은 여의도, 뚝섬, 반포 등 한강공원 3곳에 300점의 조각작품이 설치된다. 2019년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본다이비치 해안조각전(111점)이 기존 최대 기록이었음을 감안하면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초대형 야외조각전이다.
규모도 역대급이지만 전시회의 의미도 특별하다. 한국 조각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한 첫 신호탄이기 때문. K팝, K드라마 등 K-Culture 열풍을 예술 영역까지 넓히기 위해 K-조각이 앞장서겠다는 의지다. 기업과 예술가가 손을 맞잡고 본격적인 한국 조각의 세계화에 나선 것이다.
●한국 대표 조각가 대형 작품 300점…힐링과 희망의 감동까지
이번 전시회의 주제는 ‘풍류산책(Jogging&Joy)’. 전강옥, 민성호, 최은정, 김성복 등 활발한 작품 활동으로 전성기를 보내고 있는 중견 조각가 289명이 참여해 대형 작품 300여점을 선보인다.
전국에서 모인 형형색색의 작품들은 여의도와 반포, 뚝섬 한강공원에서 각 테마별로 전시된다. 여의도 한강공원의 테마는 ‘열정과 환희’. 박민섭 작가의 ‘버티기’, 이상헌 작가의 ‘Stand against’ 등 생동감 넘치는 작품 73점이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뚝섬 한강공원은 ‘생동과 비전’이라는 테마로 최승애 작가의 ‘별 2021’, 정춘일 작가의 ‘달리자’, 윤진섭 작가의 ‘Wedding’ 등 128점의 작품들이 생기발랄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예술감독을 맡은 김윤섭 교수(숙명여대)는 “야외에서 많은 작품들을 한번에 감상할 수 있어, 최근 조각 작품의 경향을 비교하고 조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전시회는 이미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한국 조각의 세계화 추진을 위한 본격적인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예술조각 작품 감상하며 일상으로 회복
무엇보다 전시회 장소가 실내가 아닌 한강변이라는 점이 반갑다. 활짝 열린 공간에서 시민들과 한걸음 더 가까이 만나기 위한 새로운 시도다.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에 지친 몸과 마음을 예술로 치유하고 새로운 활기와 희망을 찾을 수 있는 예술축제의 장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위드코로나와 함께 열리는 전시회인 만큼 더 뜻 깊은 예술 체험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크라운해태제과 윤영달 회장은 “이번 전시회는 한국조각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 조각이 세계 조각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효진 촬영중단→긴급회의 중 폭탄발언 (오늘 무해)
- 유진 결혼
- 김숙 충격 고백 “응급실서 대표 얼굴 보고 재계약”
- 김선호 국면 전환 어림없어, 최악 대처 박제됨 [홍세영의 어쩌다]
- ‘폐암 말기’ 김철민 근황 “죽을 만큼 아파”
- 3400억 건설사 子, 예능 출격 “‘부모 잘 만나서’ 꼬리표 불편” (금수저 전쟁)
- ‘美 국민 여동생’ 클레이 모레츠 “나는 게이” 커밍아웃 [DA:할리우드]
- 이봉원, 의문의 여성와 역대급 근황…스튜디오 ‘발칵’ (동상이몽2)
- ‘사기 피소’ 양정원 “단순 광고 모델…사업 내용 몰라” [전문]
- 지드래곤 집이 여기인가요?…‘유퀴즈’ 시청까지 [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