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21년 3분기 실적 발표
휴스턴 -- 비즈니스와이어 -- 슐룸베르거(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SLB)가 22일 2021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 슐룸베르거는 2020 년 4분기에 북미의 원스팀(OneStim®) 압력 펌프 사업부를 매각했다. 이 사업부는 2020년 3분기에 2억19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매각의 영향을 제외한 2021년 3분기 저류층 거동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 증가했다. [**]슐룸베르거는 2020 년 4분기에 북미 지역 저유량 인공 채유(low-flow artificial lift) 사업부를 매각했다. 이 사업부는 2020년 3분기에 26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매각 영향을 제외한 2021년 3분기 생산 시스템 부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 증가했다. n/m=유의하지 않음.
올리비에 르 푸치(Olivier Le Peuch) 슐룸베르거 최고경영자는 3분기 실적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우리는 2분기 연속 매출 성장, 5분기 연속 영업 이익률 상승, 견실한 잉여 현금 흐름 등 탄탄한 실적을 발판으로 올 하반기를 시작했다. 매출 성장은 주로 서비스 중심 사업부인 유정 건설 및 저류층 거동 사업이 주도했으며, 생산 시스템에서 일시적인 글로벌 공급 및 물류 제약의 영향을 상쇄하고도 남는 질적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했다. 국제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 성장했으며, 2021년 하반기에 세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 목표를 향해 순항하고 있다.“
“우리의 수익 중심 전략은 성장 주기의 초기부터 꾸준히 우수한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3분기 부문별 세전 영업 이익률은 2015년 이래 최고 수준에 도달했으며, 영업 현금 흐름은 10억7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에너지에 대한 거시적 전망이 2022년 이후로 큰 폭으로 확대되면서 수익 및 현금 흐름 잠재성이 개선돼 매우 다행스럽다.“
“지역별로 보면 글로벌 매출이 46억8000만달러로 지난 분기 대비 4%,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 증가했다. 유럽/독립국가연합(CIS)/아프리카 및 중동/아시아 지역에서의 지속적인 활동과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두 자릿수 성장으로 연속적인 매출 상승이 가능했다. 북미 지역 매출은 11억3000만달러로 지난 분기 대비 4%,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 상승했다. 지난 분기 대비 성장은 주로 육상 시추의 강한 계절적 반등, 캐나다의 높은 APS(자산 성능 솔루션) 매출, 북미 해양의 시추 매출 증가로 가능했다.“
“사업부 가운데 유정 건설 부문은 해외 및 북미 지역의 육상과 해양에서 활발하게 이뤄진 시추 활동으로 매출이 지난 분기 대비 연속 8% 증가하면서 성장 모멘텀을 이어가고 있다. 저류층 거동 부문 역시 글로벌 시장 전반에서의 활발한 탐사 및 평가 활동으로 매출이 지난 분기 대비 7% 증가했다. 디지털 및 통합 및 생산 시스템 부문의 수익은 기본적으로 평이했다.“
“3분기 부문별 세전 영업 이익은 12% 증가했으며 부문별 세전 영업 이익률은 15.5%(120bps), 조정 EBITDA 비율은 22.2%(90bps) 상승했다. 이는 유정 건설 및 저류층 거동 사업부가 주도한 결과다. 우리는 자체 기술로 이 두 사업부에서 서비스 속도가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시작했으며, 그 결과 고객을 위해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동시에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채택률 및 활동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3분기 영업 현금 흐름은 10억7000만달러, 잉여 현금 흐름은 6억7100만달러였다. 이로써 연초 기준 17억달러의 잉여 현금 흐름을 창출하면서14억3000만달러의 순부채를 줄였다.“
“우리는 다음 분기에도 성장을 이어가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2021년을 슐룸베르거의 강력한 성장 동력이자 눈부신 성장 주기의 원년으로 마무리할 계획이다.“
“업계의 거시적 펀더멘털은 올해, 특히 최근 몇 주 동안 수요 회복, 최고치에 도달한 석유 및 가스 가격, 낮은 재고 수준, 고무적인 팬데믹 억제 노력 등으로 현저하게 강화됐다. 경기 침체나 팬데믹에 따른 후퇴가 없다면, 이러한 유리한 조건은 특히 국제적으로 앞으로 몇 년 동안 실질적인 투자를 주도하고, 육상과 해상 모두에서 전 세계적으로 수년간 자본 지출에서 이례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한다. 우리는 시장 선도 업체로서 기술, 통합 능력 및 국제적 강점을 바탕으로 이러한 성장을 이끌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활동 및 초과 수익 달성을 위한 채비를 마쳤다.“
“이러한 배경과 이 시점에서의 재무 성과를 고려할 때 사이클 전반에 걸쳐 25% 이상의 중간 사이클 조정 EBITDA 비율 목표와 두 자릿수 잉여 현금 흐름 상승률을 달성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든다.“
기타 사항
2021년 10월 21일 슐룸베르거 이사회는 2021년 12월 1일 현재 주주로 등재된 주주를 대상으로 2022년 1월 13일에 발행 보통주 주당 0.125달러의 분기별 현금 배당을 지급하는 안을 승인했다.
지역별 매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슐룸베르거는 2020년 4분기에 북미 일정 사업부를 매각했다. 이 사업부는 2020년 3분기에 2억45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이 매각의 영향을 제외하면 2021년 3분기 국제 매출은 지난해 대비 17% 증가했으며, 북미 지역 매출은 지난해 대비 43% 증가했다. n/m=유의하지 않음.
북미
북미 지역 매출은 주로 유정 건설 활동에 따른 육상·해상 매출 증가에 힘입어 지난 분기 대비 4% 상승한 11억3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분기 대비 상승은 육상 시추로 인한 강력한 계절적 반등, 캐나다에서 상승한 APS 매출, 허리케인 관련 문제로 일부 상쇄된 북미 해상의 시추 활동 매출에 따른 결과다.
국제
국제 매출은 46억8000만달러로 유럽/CIS/아프리카 및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꾸준한 활동과 라틴 아메리카의 두 자릿수 성장에 힘입어 지난 분기 대비 4% 상승했다.
중남미 지역 매출은 11억6000만달러로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에서 유정 건설, 저류층 거동 및 생산 시스템 사업부의 활발한 활동으로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해 지난 분기 대비 10% 상승했다. 가이아나, 에콰도르 및 콜롬비아 지역 매출 역시 저류층 거동에서의 와이어라인(wireline) 및 개입 상승으로 증가했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 매출은 스칸디나비아, 러시아, 앙골라 및 나이지리아에서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 분기 대비 2% 상승한 14억8000만달러였다. 여름 성수기 시추로 스칸디나비아와 러시아에서 유정 건설 활동이 증가했다. 아프리카에서의 꾸준한 탐사 활동이 저류층 거동에서의 와이어라인 및 자극 활동 상승을 주도한 반면, 앙골라에서는 생산 시스템 판매가 증가했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 매출은 호주, 동아시아,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및 카타르에서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 분기 대비 2% 상승한 20억3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호주와 인도네시아 지역은 해상 시추 활동의 증가로 매출이 상승했으며 이는 유정 건설로 이어졌다. 동아시아 지역의 경우, 4개 사업부에서 모두 성장하면서 매출이 상승했다. 중동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의 매출이 저류층 거동 활동의 증가로 상승했다.
부문별 실적
디지털 및 통합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디지털 및 통합 사업부의 매출은 8억1200만달러로 지난 분기 대비 1% 감소했다. 이는 APS 프로젝트 매출 상승분이 2분기의 강력한 소프트웨어 판매로 인해 디지털 솔루션 매출이 감소하면서 상쇄된 결과다. 북미, 중남미, 중동 및 아시아에서 상승한 매출은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매출 감소로 상쇄됐다.
디지털 및 통합 사업부의 세전 영업 이익률은 주로 APS 프로젝트의 수익성 증가에 힘입어 35%에 해당하는 154bps가 상승했다.
저류층 거동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슐룸베르거는 2020년 4분기에 북미의 원스팀(OneStim) 압력 펌핑 사업부를 매각했다. 이 사업부는 2020년 3분기에 2억19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이 매각의 영향을 제외한 2021년 3분기 글로벌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 증가했으며, 북미 지역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1% 상승했다. n/m = 유의하지 않음
저류층 거동 사업부의 매출은 국제 시장 전반에서 탐사 및 평가 프로그램 증가에 힘입어 지난 분기 대비 7% 상승한 11억9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중남미의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은 가이아나와 멕시코의 와이어라인 평가 활동 증가, 브라질·에콰도르의 개입 활동 증가, 아르헨티나의 자극 활동 증가 덕분이다. 유럽과 아프리카에서도 와이어라인 평가 활동 증가로 매출이 상승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에서는 자극 및 개입 활동 증가로 매출이 올랐다.
저류층 거동 사업의 세전 영업 이익률이 지난 분기 대비 16%에 해당하는 202bps 상승했다. 특히 중남미와 아프리카에서 해양 및 탐사 활동과 유리한 기술의 조합이 증가하면서 수익률 상승으로 이어졌다.
유정 건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유정 건설 사업부의 매출은 국제 시장 전반의 육상 및 해상 시추 활동 증가와 북미 지역의 리그 활동 증가로 지난 분기 대비 8% 상승한 22억7000만달러를 기록했다. 북미 지역에서는 허리케인의 영향에도 캐나다의 육상 시추와 멕시코만의 해상 시추에 따른 높은 계절 반등으로 매출이 상승했다. 중남미, 아프리카,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에서 해상 탐사 활동이 증가하고 여름철 육상 시추 캠페인이 절정에 달해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하면서 국제 매출에 크게 기여했다.
유정 건설 사업부의 세전 영업 이익률은 여러 활동과 신기술의 적절한 조합으로 가능했던 시추 매출 증가에 힘입어 지난 분기 대비 15%에 해당하는 230bps 상승했다.
생산 시스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슐룸베르거는 2020년 4분기에 북미에서 저유량 인공 채유 사업부를 매각했다. 이 사업부는 2020년 3분기에 26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매각 영향을 제외한 2021년 3분기 글로벌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 증가했으며, 북미 지역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9% 증가했다. n/m = 유의하지 않음
생산 시스템 사업부의 매출은 16억7000만달러로 지난 분기 대비 평이한 수준이었다. 해저 및 유정 생산 시스템의 매출 증가는 미드스트림(midstream) 생산 시스템의 매출 감소로 상쇄됐다. 특히 브라질과 멕시코의 해저 생산 시스템이 중남미 매출을 두 자릿수 성장으로 끌어올려 국제 매출을 주도했다. 미국 육상 매출 역시 유정 및 표면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로 상승했으며, 이는 시추 및 완결 유정 수의 성장을 앞질렀다. 이러한 증가는 앙골라, 나이지리아, 동아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및 이라크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유럽/CIS/아프리카 및 중동 및 아시아의 매출 감소로 상쇄됐다. 일시적인 글로벌 공급 및 물류 제약으로 매출이 일부 영향을 받았다.
생산 시스템 사업부의 세전 영업 이익률은 지난 분기 대비 10%로 기본적으로 평이한 수준이었다.
분기 주요 내용
슐룸베르거는 기술 차별화, 통합 및 전 세계적으로 실행 가능한 역량을 기반으로 계약 체결 건수를 꾸준히 올리고 있다. 그 결과, 성장 주기가 확대되면서 특히 중동, 해상 및 천연가스 프로젝트에서 강력한 작업 파이프라인이 형성됐다. 이번 분기에 확보한 대형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 슐룸베르거는 비전통적인 가스 자원을 발굴하기 위해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와 수십억달러의 통합 자극 기술 및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분지별(Fit-for-basin) 기술로 수압 파쇄, 코일 튜빙, 와이어라인 서비스, 모노플렉스 (MonoFlex[*]) 같은 듀얼 커넥션 파쇄 오일 전달 기술을 이용한 카메론 수압 파쇄 트리 및 플로 백(flow back) 관련 전 제품과 서비스 범위에서 운영 성과와 효율성을 확보했다. 현장 착공 준비는 2021년 4분기에 시작할 예정이다.
· 오만 석유개발공사(PDO: Petroleum Development Oman LLC)는 슐룸베르거에 오만에 있는 유정 350기의 고압 수압 파쇄 및 자극 서비스에 대한 주요 서비스 계약을 발주했다. 2년짜리 옵션 2개가 포함된 5년 계약의 내용에는 105기의 석유 및 가스 탐사 유정과 171~245기의 가스 개발 가스정이 포함돼 있다. 해당 업무 계획은 2021년 4분기에 시작하는 것으로 예정돼 있다.
· 쿠웨이트 국영석유공사(Kuwait Oil Company)는 슐룸베르거와 쥐라기 지층에 있는 230기의 신규 유정과 250기의 워크오버(workover) 유정에 대한 정두(wellhead), 생산 트리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5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범위는 1만5000psi의 고압 및 고온(HPHT) 정두, 생산 트리, 초크, 제어 패널 등의 공급 및 설치 서비스를 포함한다. 상당한 양의 가스가 매장된 쿠웨이트의 쥐라기 저류층은 국가 장기 전략의 핵심 요소다.
해상 시장에서는 최초 생산까지의 시간을 단축하거나 기존 자산의 복구 방식을 개선함으로써 성과를 주도하는 기술 및 통합 역량에 힘입어 대형 계약을 계속 수주하고 있다. 이런 해상 활동 증가는 최종 투자 결정(FDI)과 단장기 프로젝트 수주에 따른 것이다. 이번 분기에 체결한 계약은 다음과 같다.
· 슐룸베르거는 터키 석유회사(Turkish Petroleum)와 터키 최대 가스 매장지인 사카랴(Sakarya) 유전의 미개발 구역에 대한 1단계 개발에 필요한 단대단 생산 솔루션을 공급하는 중요 계약을 체결했다. 이 통합 프로젝트의 범위는 유정 완결, 해저생산시스템(SPS) 및 최대 350MMscf/d의 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초기 생산 시스템 등 해저 솔루션과 육상 생산을 아우른다. 해저부터 처리 시설까지 전체를 통합하는 이 계획에 따라 파이프라인 준비부터 시작해 최대한 빠르게 가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 원서브시(OneSubsea®)는 A/S 노르스케 셸(A/S Norske Shell)과 오르멘 랑케 파트너십(Ormen Lange Partnership)이 최근 3단계 계획을 위한 최종 투자 결정을 내린 노르웨이해 오르멘 랑케 유전(Ormen Lange Field)에 기존 매니폴드 및 파이프라인에 16메가와트(MW)의 해저 압축 스테이션 2기를 연결한 다단계 압축 시스템을 배치한다. 이는 300~500억m3의 천연가스를 추가로 확보하고 현장 회수율을 75%에서 85%로 높일 수 있어 업계 최고의 혁신으로 꼽힌다. 원서브시 다단계 압축 시스템은 상부 압축보다 에너지 소비가 현저하게 적어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시설이다.
· 브라질의 페트로브라스(Petrobras)는 슐룸베르거와 채굴권이 부여된 염전 하부층 지역에 21기의 유정을 통합 완공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 유정의 지능형 완결 설계에는 고급 격리 밸브와 다운홀 간격 유량 제어 밸브 및 메트리스(Metris[*]) 영구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합하는 선택적 나공 하부 완결(selective open hole lower completion)이 포함된다. 이로써 페트로브라스는 지능형 완결을 바탕으로 생산을 더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고 제어해 고압 저류층의 최종 회수율을 높일 수 있다. 설치는 2022년 3분기에 시작할 예정이다.
· 원서브시는 에이커 BP(Aker BP)에서 노르웨이 대륙붕을 개발하는 한즈(Hanz) 프로젝트의 진행을 위해 탄소 영향이 감소된 해저 생산 시스템의 인도, 설치 및 시운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계약을 수주했다. 3기의 수평 해저 트리, 제어 장치 및 추가 부속 장비를 공급하는 이 계약은 이전 프로젝트에서 용도 변경으로 개조된 해저 생산 장비를 사용한다는 조건을 포함한다. 에이커 BP는 이 독특한 방식을 통해 이바 아센(Ivar Aasen) 플랫폼과 연계해 비용과 탄소 발자국을 줄이면서 이 분야를 개발할 수 있다. 이는 기존 방식과 비교할 때 프로젝트에서 200미터톤 이상의 탄소 배출을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리적인 조건뿐 아니라 육상 및 미드스트림을 포함한 운영 환경 전체에서도 성장 주기가 확대되면서 고객 활동이 광범위하게 증가했다. 그 예는 다음과 같다.
· 베단타(Vedanta Limited)의 자회사인 케언석유가스회사(Cairn Oil & Gas)는 슐룸베르거와 인도 라자스탄(Rajasthan)의 라게샤리(Raageshwari) 가스전에 27기의 심해 가스정을 개발하기 위해 슐룸베르거와 통합 가스정 건설과 완결 계약을 체결했다. 슐룸베르거는 계약 범위 안에서 최근 이 가스전에서 마무리된 42기의 심해 가스정 캠페인에서 효과가 입증된 독보적인 분지별 기술을 이용해 신뢰성 및 효율성을 개선할 기회를 확보할 계획이다. 인도 최대의 석유가스 탐사 및 생산 회사 가운데 하나인 케언은 통합 가스정 건설 및 완결 방식을 바탕으로 천연가스 개발 계획을 진행하면서 회사의 가치와 효율성을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 인도의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Reliance Industries Limited)는 25m3/h의 리치(rich) 모노에틸렌글리콜(MEG) 복원 및 재생 플랜트 2기와 기존 카키나다(Kakinada) 육상 터미널의 가스 생산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전처리 설비의 엔지니어링 및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MEG는 생산 파이프라인에 주입되고 포집된 후 재사용되면서 수화물 형성을 줄이고 가스 시스템의 처리량을 최대화한다. MEG 복원 트레인에는 기존 시스템보다 운영비가 낮은 퓨어MEG(PUREMEG[*]) 시스템을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전환은 유전 서비스 업계 미래의 핵심 요소다. 우리는 꾸준히 개선 중인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고객의 실적 향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4분기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슐룸베르거는 기업의 산업용 데이터에 대한 자체 서비스 분석을 가속하기 위해 DeepIQ에 전략적으로 투자했다. 이는 슐룸베르거가 에너지 업계의 전환용 디지털 솔류션 분야에서 차지하는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는 데 힘을 보태고, DeepIQ 기술을 슐렘베르거의 인공지능(AI) 솔루션과 결합해 활용할 계기가 될 것이다.
· 슐룸베르거는 업계 유일의 시추 운용 자동 보고 소프트웨어 독립형 데이터서비스(Independent Data Service, IDS)를 인수해 자사의 디지털 시추 계획과 운용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독립형 데이터서비스는 클라우드나 독립형 솔루션을 통해 일관된 유정 건설 기획 솔루션 드릴플랜(DrillPlan)[*]과 표적 유정 공급 솔루션 드릴옵스(DrillOps)[*]를 보강해 운용 활동을 자동 분석 및 보고할 수 있는 도구이므로, 이를 활용하는 석유 개발 업체(E&P operators)와 시추 도급 업체(Drilling contractors)는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갖추게 돼 운용 실적을 개선할 수 있다.
· 캐나다 연안에서 슐룸베르거와 엑슨모빌(ExxonMobil)은 공동으로 디지털 시추 솔루션 구축 작업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엑슨모빌 캐나다(ExxonMobil Canada)는 헤브론(Hebron) 플랫폼 시추 구역의 전 자동화 작업을 최근 마무리할 수 있었다. 이 작업은 드릴옵스 자동유정솔루션, 파이프 처리 자동화용 캐머론 드릴파일롯(Cameron DrillPilot)[*] 장비 시퀀싱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드릴옵스 표적 유정 공급 솔루션 조합을 통해 달성됐다. 엑슨모빌 캐나다와 엑슨모빌의 헤브론 전담 공동 벤처회사들이 엑슨모빌 연안 작업에서 드릴옵스 오토메이트(DrillOps Automate) 솔루션의 상업화에 동의했다. 이들 디지털 솔루션은 절차 준수, 일관성, 표준화, 굴착 직원들 간 운용 효율성에 단계적 변화를 일으켜 앞으로의 유정 건설 계획과 실행 단계를 긴밀하게 통합할 수 있다.
· 멕시코만 딥워터(Deepwater) 시추 시설에서는 퍼포먼스 라이브(Performance Live)[*]의 디지털로 연결된 서비스를 통해 쉘 탐사 및 생산 회사(Shell Exploration and Production Company)가 시추 실적을 개선하면서 직원 규모 감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방향 제우 시추와 스테서스코프(StethoScope)[*] 시추 중 형성 압력(formation pressure-while-drilling) 서비스 등 고급 시추 중 검층(logging-while-drilling) 서비스를 둘 다 구축하기 위해 퍼포먼스 라이브 사용이 증가했다. 그 결과 케이싱 슈 대비 슈의 시추 개선은 17%, 비생산적 시간(normalized nonproductive time, NPT) 단축은 72%까지 이루어졌다. 또 이 서비스 실행 이후 평균 유정 근무 직원 규모도 46%나 감소했다.
· 아람코(Aramco)와 슐룸베르거는 업계의 지구물리학분야 최첨단 프로세싱 솔루션인 오메가[*] 지구물리학 데이터 처리 플랫폼(Omega geophysical data processing platform)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오메가 플랫폼은 종합적인 작업 흐름과 첨단 알고리즘에 선도 과학, 가변형 프로세싱, 타의 추종이 불가한 유연성을 결합해 지구 물리학 데이터 영상을 향상한다.
슐룸베르거 전이 기술(Schlumberger Transition Technologies)[*]로 우리 회사 자체의 범위(Scope) 3 감축 목표와 더불어 범위 1과 범위 2 배출량 문제를 해결해 고객이 이 기술을 채택하는 빈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 기술은 플레어링(flaring) 및 비산 배출 감축, 시추 운용에 따른 이산화탄소 발자국 감축, 전면적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하는 개발 솔루션 공급, 또는 인프라 전화(electrification)를 늘려 넷제로(net zero)를 향한 고객 및 슐룸베르거의 여정에 박차를 가한다.
· 슐룸베르거는 카자흐스탄에서 쉘과 에니(Eni)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카라차가나크 정유회사(Karachaganak Petroleum Operating B.V)와 함께 제로-플레어링 유정 테스트 및 정화 솔루션을 구축해, 현재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 24만미터톤 이상을 막아냈다. Vx 스펙트라[*] 표면 다상 유량계(Vx Spectra surface multiphase flowmeter), 고압 분리기(high pressure separators), REDA 다상 HPS[*] 수평 다단계 표면펌프(REDA Multiphase HPS horizontal multistage surface pumps)와 같은 슐룸베르거 고유 기술들을 통합한 이 프로젝트는 세계 최초로 카자흐스탄의 환경 목표뿐만 아니라, JV 파트너사들 및 슐룸베르거의 장기적인 넷제로 목표에도 부합된다.
· 슐룸베르거는 트리니다드 토바고(Offshore Trinidad and Tobago) 연안에서 비피(bp)가 마타팔 유전(Matapal Field)에서 일정보다 7개월 앞서 첫 가스를 채굴하도록 지원했다. 원서브시(OneSubsea)는 비피와 공동으로 자사의 경험을 활용해 일체형 뷔엑스 옴니[*] 해저 다상 유량계(integral Vx Omni subsea multiphase flowmeters)를 갖춘 자사 최초의 전전기 다중 및 10000-psi(제곱인치당 파운드) 해저 나무 3개를 구축했다. 또 비피는 신속한 해저 생산 시스템(subsea production systems, SPS)으로 표준 하드웨어를 활용하고 프로젝트별 엔지니어링 작업을 줄일 수 있었다. 이러한 성과 덕에 계약 체결 뒤 3년 만에 첫 가스에 도달할 수 있었다. 예전에는 유사한 개발에 4년이 걸렸다.
· 에퀴노르(Equinor)는 노르웨이 연안에서 원유 생산을 늘리는 동시에 헤이드룬 유전(Heidrun Field)의 확장도달유정(extended-reach well)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자사 최초로 마나라(Manara)[*] 생산 및 저류층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에퀴노르는 어느 구역이 생산에 도움이 되는지를 파악하는 통찰력과 6개의 전전기 감시 및 통제소를 활용해 각 구역에서 나오는 흐름을 조정하는 능력을 이용해 원유 생산을 최적화하고 용수 생산을 최소화할 것이다. 용수 생산을 마나라 시스템으로 통제하면 처리된 물을 저류층으로 다시 퍼 올리는 데 필요한 에너지가 감소해 생산된 원유의 배럴당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어들 것이다.
원유 및 가스 운용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것 외에도 슐룸베르거의 공정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은 다른 산업에서도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수주에 이바지하고 있다.
· FS 바이오에너지아(FS Bioenergia)는 슐룸베르거에 브라질 최초로 탄소-음성(carbon-negative) 바이오 연료 생산을 지원할 탄소 포집 및 저장 프로젝트를 맡겼다. 이 계약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저류층 연구와 설계를 실시하고, 주입 유정 시추를 관리하며, 압입 시험(injectivity tests)를 실행하며, 일단 주입이 시작되면 저장 수준을 관찰할 것이다. 루카스 도 리오 베르데(Lucas do Rio Verde)의 FS 바이오에너지아 처리공장 자리에서 구현될 이 프로젝트는 2024년 완공 예정이며, 완공 시 연간 43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처리하고 저장할 것이다.
재무실적표
요약연결손익계산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유동성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1) ‘순부채’는 총부채에서 현금, 단기투자를 차감한 액수를 의미한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 상환에 사용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므로 슐룸베르거의 채무 정도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있다. 순부채는 총부채와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2) 더 자세한 내역은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 섹션을 참조. (3) 부동산, 공장,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 자산, 다중 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APS 투자에 대한 상각을 포함. (4) 2021년 9월 30일에 마감된 9개월 및 3분기 동안 각각 2억2600만달러와 4200만달러의 퇴직 급여, 2020년 9월 30일에 마감된 9개월 및 3분기 동안 각각 6억9900만달러와 2억7300만달러의 퇴직 급여 포함. (5)‘잉여 현금 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 흐름에서 자본 지출, APS 투자, 자본 처리된 다중고 객 지진 데이터 비용 등을 차감한 액수다. 경영진은 잉여 현금 흐름이 회사에 중요한 유동성 지표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경영진에게 슐룸베르거가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데 유용하다고 믿고 있다. 회사의 필요와 의무적 지출이 충족된 뒤 이 현금은 장래 회사의 성장을 위해 다시 투자되거나 배당금 또는 주식 재매입 형태로 주주들에게 되돌려질 수 있다. 잉여 현금 흐름은 회사가 자의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잔여 현금 흐름과는 다르다. 잉여 현금 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 흐름과 함께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 실적에 더해서 이 2021년 3분기 수익 발표에는 비 GAAP 재무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돼 있다.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당기 순이익(손실),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 순이익(손실), 조정 EBITDA 등을 포함)는 모두 비 GAAP 재무지표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지표에서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해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 상황을 더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 추세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들 지표는 또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기준으로도 활용된다. 전기한 비 GAAP 재무지표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실적 지표들보다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다음은 일부 비 GAAP 지표들을 비교할 수 있는 GAAP 지표들과 맞춰본 것이다. 조정 EBITDA 를 비교할 수 있는 GAAP 수치와 맞춰 보는 경우는 ‘보충 정보’ 섹션(아이템 9)을 참조하도록 한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보충 정보
자주 묻는 질문(FAQs)
1) 2021년 전체의 설비 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21년 전체의 설비 투자(설비 투자, 다중 고객, APS 투자 등으로 구성)는 현재 약 16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2020년도 전체 설비 투자는 15억달러였다.
2) 2021년 3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 흐름과 잉여 현금은 얼마인가? 2021년 3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 흐름은 10억7000만달러였고 잉여 현금 흐름은 분기 중 퇴직 급여 4200만달러를 지급했음에도 6억7100만달러에 달러에 달했다.
3) 2021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수입’ 에 포함된 항목은 무엇인가? 2021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수입’은 5600만달러였다. 이 금액은 4700만달러의 유가 증권 미실현 소득(질문 11 참고), 800만달러의 이자 수입과 100만달러의 지분법 투자 수입으로 구성됐다.
4) 2021년 3분기 동안 이자 수입과 이자 비용은 어떻게 달라졌는가? 2021년 3분기 이자 수입 800만달러는 연속해서 200만달러가 증가한 금액이다. 이자 비용 1억3000만달러는 연속해서 600만달러가 감소한 금액이다.
5) 슐룸베르거의 세전 연결 이익과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 간 차이는 얼마인가? 이 차이는 주로 기업 항목,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 각 부문에 기재되지 않은 이자 수입 및 이자 비용 등을 포함해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과 관련한 상각비, 중앙 집중식 경영 이니셔티브, 기타 비영업 항목으로 구성된다.
6) 2021년 3분기 실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 기준에 따라 산출된 2021년도 3분기 ETR은 18.6%였으며, 2021년도 2분기 18.2%보다 증가했다.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2021년도 3분기 ETR은 18.3%였다. 2021년도 2분기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은 없었다.
7) 2021년도 9월 30일 현재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얼마나 됐으며, 지난 분기 말과 비교해 얼마나 달라졌나? 2021년 9월 30일 기준 14억300만 보통주가 기발행됐고, 2021년 6월 30일 기준 13억9800만주가 기발행됐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8) 2021년 3분기와 2021년 2분기 동안의 기발행 주식 수의 가중 평균은 얼마였는가? 희석 주당 순이익 산출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할 때 이 수치는 평균 기발행 주식 수와 일관성이 있는가? 2021년도 3분기 중 기발행 주식 수 가중 평균은 14억300만주였으며, 2021년도 2분기 중 기발행 주식수 가중 평균은 13억9800만주였다. 다음은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평균 기발행 주식 수를 희석 주당 순이익 산출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한 상황에서 그 일관성을 확인한 내역이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9) 슐룸베르거의 2021년 3분기, 2021년 2분기, 2020년 3분기 조정 EBITDA는 얼마였는가? 슐룸베르거의 조정EBITDA는 2021년 3분기 12억9600만달러, 2021년 2분기 11억9800만달러, 2020년 3분기 10억 1800만달러였으며 다음과 같이 산정됐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조정 EBITDA는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 감가상각 및 상각, 이자 비용, 이자 수입을 제외한 세전 이익을 나타낸다. 경영진은 조정 EBITDA가 슐룸베르거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투자가와 경영진이 분기별 영업 상황을 더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 항목들을 제외한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 추이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믿는다. 또 경영진은 조정 EBITDA를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기준으로도 활용한다. 조정 EBITDA는 GPPA에 따르는 기타 재무실적 지표에 추가되거나, 그러한 지표들을 대체하거나, 그보다 우수한 지표로 간주돼서는 안 된다.
10) 2021년 3분기, 2021년 2분기, 2020년 3분기의 감가상각과 상각 비용은 어떤 항목으로 구성됐는가? 2021년 3분기, 2021년 2분기, 2020년 3분기의 감가상각과 상각 비용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2ZqTNpP)
11) 2021년 3분기 중 세전 대변 기입액 4700만달러는 어떤 일과 관련 있는가? 20201년 3분기 중 슐룸베르거가 이전에 투자했던 신생 기업 회사를 인수했다. 이 거래로 슐룸베르거 지분율이 상장 회사의 주식으로 전환됐다. 슐룸베르거는 4700만달러의 미실현 소득이 해당 투자에 따른 이월가액이 적정 가치까지 상승하기 위한 금액임을 인정했다. 이 미실현 소득은 ‘요약 연결 손익 계산서’의 ‘이자 및 기타 수입’에 반영돼 있다.
슐룸베르거 개요
슐룸베르거(뉴욕증권거래소: SLB)는 에너지 탐사를 하는 데 고객사와 협력하는 기술 회사다. 전 세계 160개국에 걸쳐 작업을 진행하는 회사 직원들은 글로벌 에너지 업계의 생산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솔루션과 첨단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120개국에 걸친 경험을 통해 회사는 전 세계 모든 사람을 위해 에너지의 잠재력을 일깨우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lb.com)를 참조하면 된다.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를 의미하며 기타 회사, 제품 및 서비스 명은 해당 소유주의 자산이다.
주
슐룸베르거는 2021년 10월 22일 금요일에 수익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 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콘퍼런스 콜을 개최했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9시 30분에 일정이 잡혀 있다. 누구든지 관심이 있으면 참여할 수 있는 이 콘퍼런스 콜에 접속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44) 721-7241(북미주) 또는 +1 (844) 207-6955(북미주 이외 지역)로 전화하면 되며 접속 코드 8858313를 입력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 리플레이를 2021년 11월 22일까지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리플레이 전화번호는 +1 (866) 207-1041(북미주) 또는 +1 (402) 970-0847(북미주 이외 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6702282를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인터넷 생중계되며 음향으로만 청취가 가능하다. 인터넷 생중계의 리플레이는 2021년 11월 22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2021년 2분기 수익 발표와 기타 회사의 발표에는 연방증권법(federal securities laws)의 정의에 따라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의미하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돼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주로 ‘기대하다’, ’할 것이다’, ‘일지도 모른다’, ‘믿는다’, ‘예견하다’, ‘계획하다’, ‘잠재적인’, ‘목표’, ‘기획하다’, ‘예측하다’, ‘추정하다’, ‘의도하다’, ‘예상하다’, ‘희망’, ‘목적’, ‘표적’, ‘생각하다’, ‘해야하다’, ‘할 수 있다’, ‘할 수도 있다’, ‘일 것이다‘, ‘내다보다’, ‘할 가능성이 있다’ 및 이와 유사한 표현을 포함한 진술을 일컫는다. 미래예측진술은 재무 및 성과 목표에 대한 진술, 사업 전망과 관련되거나 영향을 받는 기타 예측 또는 예상 등 다양한 수준의 불확실한 문제, 슐룸베르거 전체 또는 각 사업부(및 각 사업부 내 특정 비즈니스 라인, 지리적 영역 또는 기술)의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 및 생산 증가, 석유 및 천연 가스 가격, 에너지 전환 및 글로벌 기후 변화에 대한 예측 또는 예상, 영업 절차 및 기술의 개선, 슐룸베르거를 비롯한 석유 및 천연가스 업계의 자본 지출, 고객 전략, 디지털 및 ‘유역 적합’ 비즈니스 전략, 슐룸베르거의 실효세율, APS 프로젝트, 합작 투자 및 기타 제휴, 코로나19 팬데믹 및 기타 확산되는 질병이 야기하는 비상 사태에 대한 대응 및 대비, 원료 확보 방식, 미래 세계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 수익 수준 등을 다룬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탐사 및 생산 관련 투자액 변화와,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 추세의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사 및 공급 업체들의 운영 및 재무 상태 △슐룸베르거가 재무 목표, 성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 △세계 주요 지역에서의 일반적인 경제, 지정학적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외환 리스크 △가격 압력 △인플레이션 △기후 및 계절적 요인 △건강 유행병의 부정적인 영향 △원자재 입수 가능성 및 비용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슐룸베르거 공급망의 문제 △생산량 감소 △디지털 또는 신에너지와 같은 비즈니스 전략과 이니셔티브로부터 유래한 효율성,의도된 이익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실현 불능 △구조 조정 및 구조적 비용 절감 플랜 △해상 석유 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 물질, 기후 관련 이니셔티브 등을 포함한 정부 규제 및 규제 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닥치는 문제점 해결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대체 에너지원 또는 대체재의 경쟁력 △그 외 2021년 3분기 실적 발표 자료 및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 제출된 10-K, 10-Q, 8-K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는 다른 리스크 및 불확실성 등을 포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다. 위에 언급된 리스크들 가운데 하나 또는 복수의 리스크가 실현될 경우(또는 그러한 변화에 따른 결과가 나타날 경우), 회사의 기저 가정이 틀린 것으로 입증될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것과는 크게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3분기 실적 발표에 언급된 내용은 발표일 기준으로 정확한 것으로서 슐룸베르거는 나중에 새로운 정보가 입수되거나 미래 상황 변화에 따라 그러한 언급을 수정하거나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할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02200517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Schlumberger Limited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터넷신문 ‘AI기사 작성’ 특강… 챗GPT 기초에서 실전까지 - 뉴스와이어
- SBC 메디칼 그룹 홀딩스, 메디롬 헬스케어 테크놀로지스와 비즈니스 제휴 발표 - 뉴스와이어
- 에어게인, 최초의 통합 인공지능 AT-플라이트 애셋 추적 솔루션 출시 - 뉴스와이어
- 아로마티카, 국내 뷰티 업계 최초 ‘플라스틱 재생원료 100% 사용’ 승인 - 뉴스와이어
- GS리테일, 6개 스타트업과 혁신 시너지 낸다 - 뉴스와이어
- LG에너지솔루션, 미국 리비안에 차세대 원통형 ‘4695’ 배터리 공급 - 뉴스와이어
- 삼성바이오로직스, 규범준수경영·정보보호 2종 국제표준 획득 - 뉴스와이어
- LG화학, 미용필러 ‘와이솔루션’ 리더스 포럼 개최 - 뉴스와이어
- 더 넓은 무대로… 녹십자수의약품, 독일 유로티어 2024 참가 ‘세계시장 공략’ - 뉴스와이어
- 2024 청년 아트페어 ‘100그라운드’ 개최 - 뉴스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