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코러스, '스푸트니크V' 러시아 GMP 인증..상업생산 본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코러스는 지난 15일 러시아 당국으로부터 러시아의 코로나 19 백신인 스푸트니크 V(브이) 및 스푸트니크 라이트 생산을 위한 GMP(우수제조인증시설) 인증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코러스 관계자 "특히 이번 인증은 러시아 외부에서 스푸트니크 백신 생산을 위해 러시아 GMP 인증을 받은 세계 최초 회사가 한국코러스라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인증이 완료됨에 따라 현재 한국코러스에선 스푸트니크 라이트 백신과 관련해 완제품 450만 도즈 분량의 1차 선적 준비가 완료됐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본격 선적 예정
[이데일리 김지완 기자] 한국코러스는 지난 15일 러시아 당국으로부터 러시아의 코로나 19 백신인 스푸트니크 V(브이) 및 스푸트니크 라이트 생산을 위한 GMP(우수제조인증시설) 인증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코러스는 이 사실을 지난 22일 러시아 산업부를 통해 내용을 접수했다.
GMP는 의약품 제조사가 의약품을 생산하는데 적합한 시설을 갖추고 있음을 확증하는 인증서다. 한국코러스는 지난 5월 러시아 당국으로부터 실사를 받고, 러시아 국부펀드(RDIF)로부터 공식 승인을 받았다..
한국코러스 관계자 “특히 이번 인증은 러시아 외부에서 스푸트니크 백신 생산을 위해 러시아 GMP 인증을 받은 세계 최초 회사가 한국코러스라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인증이 완료됨에 따라 현재 한국코러스에선 스푸트니크 라이트 백신과 관련해 완제품 450만 도즈 분량의 1차 선적 준비가 완료됐다”고 말했다.
그는 “샘플 물량을 이미 러시아로 보내 가말레야 연구소의 출고 전 품질 확인을 진행하고 있다”며 “러시아에서 출하 승인이 나오는대로 선적할 예정이다. 더불어 11월 2주차까지 추가 300만 도즈 완제품을 준비하여 루틴한 제품 수출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한국코러스는 러시아 국부펀드(RDIF)의 요청으로 스푸트니크 라이트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스푸트니크 V 생산도 필요에 따라 바로 재개할 예정이다.
한국코러스 관계자는 “백신 수율 개선과 함께, 내년 1월까지 추가 생산설비를 구축해 스푸트니크 백신 대량생산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김지완 (2pac@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부동산 민심 설득 못하면 4기 민주정부 요원…불로소득 타파"
- 원희룡 "괴물 이재명, 찢고 제거할 것…백발 코스프레 그만"
- 김어준 "윤석열, 일부러 광주에 계란 맞으러 가는 것 아닌가"
- ‘엄마 껌딱지’ 이재명 “믿기 어렵겠지만 사실 난 살갑고 애교 많아"
- 이상민 "69억 빚 갚고 있어"…홍준표 "개인파산 신청하길"
- 박군 측 "성희롱·성추행 주장글 작성자 고소… 선처無" [공식]
- 손실보상, 오전 8시부터 신청…사업자번호 '홀수' 접수
- ‘철밥통 깬다’ 김동연 공약에…공무원노조 “가능성 1도 없는 사람”
- "1시간 먼저 출근해 상사 커피 준비" 극단선택 공무원 母의 눈물
- 곽상도 아들 50억 대가성 추정…"하나 컨소시엄 구성 중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