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솔루션 지원 나서는 IT서비스 업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기업들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IT서비스 업계에서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솔루션 개발에 잇따라 나서고 있다.
SK㈜ C&C는 중소·중견기업 전용 `ESG 경영지원 종합 포털`을 제공하며, CJ올리브네트웍스는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내년 선보일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 기후변화에 따른 위험 예측 지원
ESG 전략 컨설팅도 제공.."ESG 경영 역량 강화"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기업들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IT서비스 업계에서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솔루션 개발에 잇따라 나서고 있다. SK㈜ C&C는 중소·중견기업 전용 `ESG 경영지원 종합 포털`을 제공하며, CJ올리브네트웍스는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내년 선보일 방침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SK C&C는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중견련 765개 회원사를 위한 ESG 경영지원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SK C&C는 지난 6월 개발한 `ESG 경영관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중견련 회원사 전용 `ESG 경영지원 종합 포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포털에 중소·중견기업 특화 맞춤형 ESG 서비스 모델을 탑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산업 특성을 반영한 △ESG 수준 진단 △ESG 목표 수립 △ESG 개선 과제 관리 △정기 리포트 △정책 가이드 △실시간 ESG 현황 대시보드 등을 포털에서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제조·유통·통신·IT·건설·공기업 등 모든 산업 분야의 ESG 성과를 구체적인 수치로 빠르게 계량화할 수 있는 측정 산출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산출식은 전 산업 공통 지표와 산업별로 특화된 329개 ESG 측정 지표 및 진단 로직을 중소·중견 기업에 맞춰 적용해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포털에서 에너지 소비량, 온실가스 배출량, 구성원 현황, 동반성장 지원 현황 등 기준 데이터만 입력하면 △산업별 ESG 진단 지표에 따른 수치 평가 △동종 업계 비교 진단 △세부 개선영역 도출 등이 제시된다.
삼정KPMG와협력해 중소·중견기업 전용 `ESG 전략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CJ제일제당, 이화여자대학교 등과 손잡고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른 사업 영향도를 추진하는 데이터 기반 리스크 관리 모형인 `프론티어 1.5D`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 과제는 기후 재난이 사업설비와 공급망 등에 미치는 물리적 리스크를 분석하고, 저탄소 사회 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손실 등 위험을 예측하는 게 골자다.
연내 프로토타입을 개발해 국내 사업장을 대상으로 효과를 검증한 후 내년 고객사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또 CJ올리브네트웍스는 기업들이 경영 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사회적 데이터 수집, 관리가 미흡하다는 점 등을 고려해 IT를 활용한 ESG 역량 지원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후섭 (dlgntjq@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노태우 전 대통령 사망 질문에 ‘묵묵부답’
- '노태우 사망' 딸 노소영 "소뇌위축증 앓는 父, 소통 안 되면 울상"
- 새치기하며 "미국인이 왕"…'오징어게임' 배우, 갑질 논란
- 심석희 문자 누가 유출했나…경찰, 조재범 누나 집 압수수색
- "20분째 성관계 생중계"…낯뜨거운 대학 비대면 수업 '발칵'
- '대장동 설계 뿌리' 정영학만 유독 왜…플리바게닝 남용 논란
- 내년 주담대 ‘반토막’…“서민 주거사다리 걷어찼다”
- ‘이재명 공개 지지’ 김어준 논란에 오세훈, TBS 예산 삭감 검토
- 홍준표 "김종인에 연락 안해…왜 거짓말?" 尹캠프 주장 반박
- 황무성 녹취록에…조응천 "'1급 이상 나가라' 하면 집에 가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