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올림픽 D-100, 코로나·인권 문제 등 여전히 '시끌'

양승현 기자 2021. 10. 26. 08: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2베이징동계올림픽이 약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보이콧, 인권 문제 등으로 올림픽 분위기가 살아나지 않고 있다.

 중국 방역당국에 따르면 확진자가 1명이라도 나온 지역 출발자는 베이징에 진입하지 못한다.

최근 인권단체들은 아테네에서 열린 성화 점화식에서 중국의 올림픽 개최 반대 시위를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2베이징동계올림픽이 약 10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보이콧, 인권 문제 등으로 여전히 뒤숭숭하다. 사진은 중국 옌칭에 위치한 국립 스라이딩 센터. /사진= 로이터
2022베이징동계올림픽이 약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보이콧, 인권 문제 등으로 올림픽 분위기가 살아나지 않고 있다.

베이징동계올림픽은 오는 27일이면 개막일까지 정확히 100일(다음해 2월4일)을 남겨두게 된다. 이로써 베이징은 지난 2008년 하계올림픽에 이어 사상 최초로 하계·동계 올림픽을 동시에 연 도시가 된다.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은 여전히 심각하다. 이에 따라 이번주 열릴 예정이었던 베이징 마라톤 대회가 연기됐다. 현재 중국 내 확진자 수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 24일 중국 내 신규 확진자는 39명으로 전날(43명)에 비해 감소했지만 지난주 지역감염자는 11개의 지역에 걸쳐 약 133명이 나왔다. 그중 106명은 지역 관광객이었다. 

중국 방역당국에 따르면 확진자가 1명이라도 나온 지역 출발자는 베이징에 진입하지 못한다. 약 2900명의 각국 선수들은 베이징에 도착하자마자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21일간 격리 조치를 당한다.

최근 인권단체들은 아테네에서 열린 성화 점화식에서 중국의 올림픽 개최 반대 시위를 했다. 이를 본 중국 최대 스트리밍업체 텐센트는 전날 생중계되던 셀틱스-뉴욕 닉스간의 NBA 경기 중계를 전격 중단하는 등 강력하게 반발했다. 티베트를 위한 국제 캠페인은 현재 전세계 지도자들에게 베이징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유도하고 있다. 

앞서 지난 7월에는 홍콩 빈과일보가 중국의 압박에 의해 강제 폐간됐다. 이를 본 유럽의회는 중국 정부가 인권 상황을 개선할 때까지 유럽 정부 대표와 외교관들이 이번 대회 초청 거부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미국, 독일, 이탈리아, 영국 등 국가는 중국 정부의 대규모 인권유린을 이유로 정부와 선출직 공무원 그리고 국가 정상들에게 이번 대회 초청을 거절하도록 촉구했다.

[머니S 주요뉴스]
"이렇게 예쁜데"… 97년생 치어리더, 은퇴한다고?
"안 입은 줄"… 클라라, 야외에서 '깜짝'
[영상] '절레절레' 퍼거슨… '박장대소' 달글리시
"민낯에 안경 써도 예뻐"… '김우빈♥' 신민아 근황
[영상] 토트넘 vs 웨스트햄, 팬들 욕설 충돌 현장
'日재벌과 결혼' 김영아 근황… 150평 도쿄집 거주?
김구라 아들 "지인, 백신 맞고 사망" 발언→통편집?
"임신중 스트레스 안되는데"… 맨유 비판 누구?
"도회적인 세련美"… 지수, 뭘 입어도 심쿵 미모
"배꼽이 예쁘네"… 설현, 소파에 누워서 '헉'

양승현 기자 mickeyan99@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