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마지막 시정연설.. 與 '17차례 박수' vs 野 '대장동 특검 팻말'

서지은 기자 2021. 10. 25. 19: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마지막 시정연설에 나섰다.

민주당 의원들은 "손실보상법의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피해 업종에 대해서 국회가 예산 심의 과정에서 지혜를 모아주시면 정부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이 나오자 박수로 호응했다.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마치고 국회 본회의장을 나갈 때도 민주당 의원들은 크게 박수치며 배웅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문 대통령이 본회의장에 입장할 때 자리에서 일어나지도 않고 박수를 치지도 않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2022년 예산안' 시정 연설에 나선 가운데 야당 의원들은 손뼉을 치며 호응했다. 사진은 25일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에 입장할 때 박수를 치는 여당 의원들. /사진=임한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마지막 시정연설에 나섰다. 이에 여당 의원들은 17차례 손뼉을 치며 호응했지만 야당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의 특검 수사를 수용하라는 팻말을 들고 항의에 나서며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25일 임기 마지막 ‘2022년도 예산안’ 시정 연설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시정 연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경제 회복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17차례 손뼉을 치며 적극 호응했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 접종률과 K-방역을 언급할 때는 박수 소리가 더욱 커졌다.

민주당 의원들은 “손실보상법의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피해 업종에 대해서 국회가 예산 심의 과정에서 지혜를 모아주시면 정부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이 나오자 박수로 호응했다. 시정 연설 말미에도 “내년 예산은 우리 정부의 마지막 예산이면서 다음 정부가 사용해야 할 첫 예산”이라며 국회의 협조를 당부할 때도 큰 박수로 힘을 실었다.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마치고 국회 본회의장을 나갈 때도 민주당 의원들은 크게 박수치며 배웅했다.  


 야당 의원들, 문 대통령에 '대장동 특검' 요구 시위



국민의힘 의원들이 '2022년 시정연설'에 나서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장동 특검'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사진은 국회 앞에서 '대장동 특검' 요구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있는 국민의힘 의원들. /사진=임한별 기자
반면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본회의 전부터 대장동 의혹 사건의 특검 수사를 주장하는 시위에 나섰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가 적힌 마스크를 쓰고 같은 내용이 적힌 현수막과 손팻말을 들었다. 의원들은 “특검 거부 진실 은폐 그자가 범인이다” “화천대유 진짜 몸통 이재명을 수사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여당 의원들이 본회의장에 입장할 때는 한층 목소리를 키웠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본회의장에서도 구호가 적힌 손팻말을 좌석 앞에 세워뒀다. 단상에 선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정면으로 볼 수 있게 한 것이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문 대통령이 본회의장에 입장할 때 자리에서 일어나지도 않고 박수를 치지도 않았다.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진행되는 동안 야당 의석 쪽에는 박수가 거의 나오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연설을 마치고 국민의힘 좌석 쪽 통로로 퇴장했다. 이때 의원들은 모두 자리에 일어나 손팻말을 양손에 들며 특검 수사를 촉구했다.

[머니S 주요뉴스]
"이렇게 예쁜데"… 97년생 치어리더, 은퇴한다고?
"안 입은 줄"… 클라라, 야외에서 '깜짝'
"민낯에 안경 써도 예뻐"… '김우빈♥' 신민아 근황
'日 재벌과 결혼' 김영아… 150평 도쿄집 거주?
김구라 아들 "지인, 백신 맞고 사망" 발언→통편집?
"도회적인 세련美"… 지수, 뭘 입어도 심쿵 미모
'부상투혼' 뷔, 거듭 사과… "더 멋있게 돌아올게요"
"얼마나 잘 생겼길래"… 이연희 남편 애칭은?
"배꼽이 예쁘네"… 설현, 소파에 누워서 '헉'
흑인 비하 립싱크?… 에스파 지젤, 무슨 일이야

서지은 기자 jeseo97@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