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사고 매년 100건↑..'스마트' 기술로 피해 줄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촌이 많은 전남에서는 매년 100건 넘는 농기계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농기계 사고 예방은 물론 신속하게 구조를 요청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돼 농기계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농기계 사고를 줄이고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됐습니다.
[김인수/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 : 사고 발생 시 실시간으로 응급센터라든가 보호자에게 전달해서 능동적인 조치가 가능한 것이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농촌이 많은 전남에서는 매년 100건 넘는 농기계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농기계 사고 예방은 물론 신속하게 구조를 요청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돼 농기계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경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도로 옆 과수원으로 굴러떨어진 경운기.
차량과 충돌한 또 다른 경운기는 완전히 뒤집어졌습니다.
농촌이 많은 전남에서는 농민들의 조작 미숙이나 차량의 과속 등으로 인해 해마다 100건 넘는 농기계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재영/농민 : 항상 위험하거든요. 실제로 운전하시는 분들이 과속을 안 하면 좋지만, 과속하기 때문에 항상 위험부담을 갖고….]
농기계 사고를 줄이고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됐습니다.
이 단말기를 부착한 경운기나 트랙터가 45도 이상 기울어진 뒤 원상회복을 하지 못하면 신속하게 사고 사실을 알리는 방식입니다.
사고자 휴대폰으로 사고 여부를 물은 뒤 30초 동안 응답이 없으면 스마트폰 앱 등으로 곧바로 보호자에게 통보합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도 모니터링을 통해 사고 발생 사실과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인수/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 : 사고 발생 시 실시간으로 응급센터라든가 보호자에게 전달해서 능동적인 조치가 가능한 것이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과속이나 부주의로 인해 빈번하게 발생하는 추돌사고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IoT를 활용해 농기계의 위치와 속도를 도로 전광판에 실시간으로 표시해 차량의 감속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김중근/장흥경찰서 교통관리계장 : 전광판에 농기계가 진행하고 있다는 문구나 작동되는 경광등을 통해서 운전자가 그걸 인식한다면 교통사고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농촌진흥청은 '농기계 교통안전 사고 감지 알람 시스템'을 장흥 등 전국 5개 시군에 시범 보급한 뒤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인종차별 가사 흥얼거렸다?…에스파 지젤 공개사과
- 아파트 단지서 사망사고 내고 '목격자 행세'한 70대…징역 4년
- “벌레 물이라니”…中 국민 생수에 '구더기떼 바글'
- 곰팡이 필 정도로 기저귀 안 간 부모…아기 뼈도 녹았다
- '1일 1망언 논란' 윤석열 측 “가슴 속 얘기 하다보니…”
- MC그리, “친구의 친구, 백신 맞고 사망” 발언했다가 통편집
- '생수 사건' 용의자 살인 혐의…“인터넷에서 독극물 사”
- 성폭행 시도한 그놈, 체포되고도 “혀 내밀며 조롱”
- '사생활 논란' 김선호, '1박 2일' 통편집 굴욕…문세윤도 피해
- “쇼핑백에 현금다발?”…보이스피싱 잡은 택시기사 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