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한 역사복원을 대선과제로" 나주서 문화행사 개최

여운창 2021. 10. 25. 17: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한타고 남도가자'를 주제로 열리는 '동아시아 고대해상왕국 마한문화행사'가 26일부터 사흘간 국립나주박물관과 영산포 등에서 펼쳐진다.

전남도는 '마한문화권 발전과 마한역사문화 복원 및 세계화'를 광주시·전북도와 함께 광역 대선과제로 건의하기 위해 국립나주박물관과 공동으로 이 행사를 마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남고분군 덕산리 3호분 발굴 현장 일반인 최초 공개
마한문화행사 [전남도 제공]

(나주=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마한타고 남도가자'를 주제로 열리는 '동아시아 고대해상왕국 마한문화행사'가 26일부터 사흘간 국립나주박물관과 영산포 등에서 펼쳐진다.

전남도는 '마한문화권 발전과 마한역사문화 복원 및 세계화'를 광주시·전북도와 함께 광역 대선과제로 건의하기 위해 국립나주박물관과 공동으로 이 행사를 마련했다.

행사 첫날인 26일 사전행사인 '마한 영산강 뱃길 재현 및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개막 공식행사인 '대선과제 공동건의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마한 영산강 문화 복원을 기원하는 마한 영산강길 자전거 대행진, 도내 14개 시군이 참여한 고대 영산강 뱃길 재현, 마한 발전 비전 발표, 대선 과제 협의를 위한 마한정상회담도 열린다.

국립나주박물관에서 열리는 개막행사에서는 대선 과제 채택을 기원하는 마한문화행렬·도립국악단 마한 기획공연·마한기예무단 공연 등으로 마한문화 발전을 염원한다.

'대선과제 공동건의 퍼포먼스'에서는 마한 역사문화 복원을 위해 전남·광주·전북 3개 시도와 참석자 전체가 함께 대선과제 건의 디지털 서명식을 진행한다.

마한문화 교류 [전남도 제공]

행사 기간 한국학호남진흥원에서 마한사 복원 과제로 기획한 웹툰 '고대해상왕국 마한의 바닷길 이야기'와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에서 직접 재현한 영산강 유역의 대형 옹관을 국립나주박물관에 전시한다.

27~28일에는 마한문화유산·관광지·자연생태 등을 접목한 '마한역사 유적답사'를 하고, 나주 반남 고분군 일원에서 마한유적 유물 등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마한 상상미술대회'도 개최한다.

또 반남 고분군(국가사적 제513호)에 위치한 덕산리 3호분 발굴 현장을 일반인에게 최초 공개한다.

국립나주박물관에서는 특별전 '금은보다 귀한 옥'을 오는 30일부터 2022년 2월 6일까지 개최한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초광역 협력으로 마한사 복원 정비의 실행력을 확보하겠다"며 "차기 정부의 국정과제로 반영하도록 해 역사문화 균형발전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전남도 공식 유튜브 채널 '으뜸전남튜브'를 활용해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다.

betty@yna.co.kr

☞ 니콜라스 케이지, 27살 일본인 아내와 과감한 스킨십
☞ 다리 위 아찔한 투신 시도…버스에서 나타난 '슈퍼맨'
☞ 곰팡이 필 정도로 기저귀 안 갈아…아이 뼈까지 녹았다
☞ 유니폼도 하이힐도 벗었다…해고 승무원 속옷 시위
☞ '프렌즈' 카페매니저 '건서' 배우, 암 투병 끝 59세로 별세
☞ 언제쯤 야외서 마스크 벗을까…"12월 중순 해제 검토"
☞ 물에 잠기는 몰디브…띄우는게 해법?[뉴스피처]
☞ 미·유럽 학교 '핼러윈 오겜 분장' 금지…그 이유가
☞ 부산서 술 취한 견주가 맹견 풀어 주민들 위협…2명 부상
☞ 김어준 "이재명, 돈·줄·백없이 여기까지…도와줘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