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홍릉강소특구 바이오창업메카로 키운다"

입력 2021. 10. 24. 20: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릉강소특구사업단 및 기술핵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경희대, 고려대가 주관하는 오디션형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최종 라운드에서 입상한 11개 창업기업 모두 투자기관으로부터 투자의향서를 확보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홍릉강소특구 GRaND-K 창업학교 마무리
- 11개 투자입상팀 전원 투자의향 확보
윤석진 KIST 원장이 홍릉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 GRaND-K 창업학교 시상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KIST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홍릉강소특구사업단 및 기술핵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경희대, 고려대가 주관하는 오디션형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최종 라운드에서 입상한 11개 창업기업 모두 투자기관으로부터 투자의향서를 확보했다.

GRaND-K 창업학교는 국내 더웰스인베스트먼트,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 세마인베스트먼트, 스파크랩, 아이디벤처스, 아주IB투자, 요즈마그룹, 인포뱅크, 케이그라운드벤처스, 케이그라운드파트너스, 플랜에이치벤처스 11개 투자기관으로부터 입상팀에 대한 사전 투자 검토를 확약받으며 시작됐다. 서면평가를 통해 선정된 64개 팀이 각 분야 창업 성공사례 및 투자 실무 등에 대한 총 6회에 걸친 공통 창업교육을 수료, 이 중 45개 팀이 창업경진대회 경연에 참가했다.

각 창업팀은 1라운드에서 전담 엑셀러레이터 및 투자기관과 매칭돼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해 벤처기업의 투자 현장을 경험하였고, 매 라운드를 통과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기울였다. 그간 창업팀의 기술성, 시장성, 혁신성을 주제로 3라운드에 걸쳐 경연이 진행됐다. 10월 21일 오전부터 진행된 최종 라운드에선 참가 팀의 노력을 집대성해 11개 팀이 ‘최종 기업투자설명회(IR)’을 주제로 경연을 펼쳤다.

창업학교 런칭에 참가했던 11개 투자기관 대표들과 청중평가단 15인이 평가한 결과, 최종적으로 ㈜시프트바이오가 대상을, ㈜마이오텍사이언스가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대상을 수상한 (주)시프트바이오는 엑소좀 기반 플랫폼 기술로 새로운 신약 개발 방식을 구축해 항암 면역 그리고 희귀성난치성질환 치료제 개발에 도전하고 있다.

경연에서 입상한 팀에게는 대상 3천만 원에서부터 장려상 3백만 원까지의 바우처가 제공됐다. 또한, 창업학교의 가장 중요한 취지였던 투자와 관련해서는 입상한 11개 기업 전체가 8개 투자기관으로부터 투자의향서를 전달받았으며, 이 중 5개 기업은 2건 이상의 투자의향서를 전달받아 입상팀의 창업 성공 가능성이 더욱 높이 평가되었다.

각 입상팀은 홍릉강소특구와 KIST, 경희대와 고려대 등 기술핵심기관의 창업 활동 지원을 받으며 유니콘 기업으로의 도약을 시도하며, 아쉽게 경진대회에서 입상하지 못한 창업팀들도 2회 창업학교를 기약하며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게 된다.

홍릉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 GRaND-K 창업학교 시상식에서 참가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KIST 제공]

윤석진 KIST 원장은 “컨셉페이퍼 한 장에서 시작된 GRaND-K 창업학교가 대단원의 막을 내리고 있는 지금, 기대이상의 참여와 열정으로 홍릉강소특구 창업생태계 조성의 씨앗이 뿌려졌다. 차기 창업학교는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바탕으로 특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여 홍릉이 창업의 메카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nbgkoo@heraldcorp.com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