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맥주 컬래버에 이어 막걸리 컬래버 바람부나

이희권 기자 2021. 10. 24.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통업계에서 맥주 협업 바람에 이어 이번엔 막걸리 협업 바람이 일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편의점 GS25는 올해 온라인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표문' 막걸리를 이달 25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안재성 GS25 음용식품팀 MD는 "고객들이 대한민국을 강타한 곰표 컬래버 상품들을 조금 더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표문 막걸리를 추가로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S25, 곰표 시리즈 막걸리인 ‘표문’ 막걸리 25일 출시

유통업계에서 맥주 협업 바람에 이어 이번엔 막걸리 협업 바람이 일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편의점 GS25는 올해 온라인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표문’ 막걸리를 이달 25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한정된 제조 수량으로 온라인에서도 구하기 힘들었지만, GS25를 통해 어렵지 않게 구하게 될 전망이다.

GS25는 우선 서울·경기 지역 점포에서 판매를 시작해 추후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표문’ 막걸리는 ‘대한제분’과 ‘한강주조’가 컬래버한 상품이다.

‘표문’은 대한제분 브랜드 ‘곰표’를 뒤집어 표기한 것으로, 보통 막걸리를 거꾸로 뒤집어 흔들어 마시는 것을 착안해 작명했다.

대한제분 마스코트 백곰과 특유의 감성적인 디자인 측면 외에도 국내산 밀 누룩의 다양한 향미와 쌀 본연의 단맛이 잘 어우러진 생막걸리로 기분 좋은 산미와 부드럽고 깔끔한 목 넘김을 자랑한다고 GS25 측은 전했다.

생막걸리의 특성처럼 보관 기간이 길어지면 단맛은 적어지고 탄산이 생기게 돼 시간이 지날수록 드라이한 맛을 즐길 수 있다.

GS25는 ‘곰표밀식혜’, ‘표문막걸리’ 등 ‘곰표’ 시리즈 상품들을 차례로 선보이며, MZ세대 고객들을 눈과 입, 감성까지 사로잡을 ‘핫’한 상품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GS25가 막걸리를 협업 상품으로 내놓은 것은 최근 막걸리가 뉴트로(New+Retro)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로부터 ‘아재술’을 넘어 ‘인싸술’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높은 도수의 쓴 주류를 대신해 구수하고 달달한 맛과 부드러운 목 넘김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또한, 트렌드에 맞춰 세련된 디자인과 색다른 맛 등 차별화된 막걸리 신상품들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채널의 업로드 콘텐츠로 활용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받고 있다.

실제, GS25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막걸리는 전년 동기대비(9월 기준) 지난해 28.5%에서 2021년 40.1%로 크게 신장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앞서 트렌드를 그대로 반영하듯 20~30대 MZ세대 고객 구성비는 지난해 26.7% 대비 올해 35.6%로 크게 증가했다.

한편, GS샵에서도 또 다른 ‘곰표’ 브랜드 상품이 등장한다.

GS샵은 11월 1주차에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샤피라이브’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주방 브랜드 ‘해피콜’과 ‘곰표’가 컬래버한 텀블러 상품을 단독 론칭한다.

안재성 GS25 음용식품팀 MD는 “고객들이 대한민국을 강타한 곰표 컬래버 상품들을 조금 더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표문 막걸리를 추가로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이희권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