춥고 건조한 겨울철일수록 피부가 위험한 이유

조예지 입력 2021. 10. 22. 18:04 수정 2022. 1. 10. 10: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깨 위로 하얗게 내려앉은 각질 때문에 고민한 적 있나요? 샴푸를 꼼꼼히 해도 각질이 사라지지 않았다면, 피부 건조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겨울철 쉽게 일어나는 피부 건조증 & 두피 각질 피부 건조증은 피부에 하얀 각질이 일어나고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피부가 부어 오르는 질환을 말합니다.

두피의 피부 건조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법으로 샴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온과 습도 낮은 겨울에는 피부 속 수분이 쉽게 증발해
두피 각질, 두피 가려움이 심해지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Giphy

[파이낸셜뉴스] 어깨 위로 하얗게 내려앉은 각질 때문에 고민한 적 있나요? 샴푸를 꼼꼼히 해도 각질이 사라지지 않았다면, 피부 건조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겨울은 기온과 습도가 동시에 내려가 두피에 피부 건조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큰 계절입니다.
겨울철 쉽게 일어나는 피부 건조증 & 두피 각질

피부 건조증은 피부에 하얀 각질이 일어나고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피부가 부어 오르는 질환을 말합니다. 겨울에는 춥고 건조해 피부의 수분이 쉽게 손실됩니다. 하루의 대부분을 머무르는 실내는 난방으로 인해 더욱 사정이 열악합니다. 평소 피부는 재생 주기에 맞춰 새로운 각질을 형성하고 기존의 각질을 탈락시키는데요. 피부가 건조해지면 각질이 자연스럽게 떨어지지 못하고 껍질이 벗겨지듯 일어나거나 피지, 노폐물과 뒤엉켜 모공을 막기도 합니다.
두피 각질, 심하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어... 탈모 예방하려면 올바른 샴푸 방법 선택해야

건조해진 두피 위로 각질과 피지, 노폐물이 과다하게 쌓여 두피의 각질층이 두꺼워지면 두피에 세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됩니다. 세균으로 인해 두피염이 생길 수 있으며 두피염은 모낭을 손상시켜 탈모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두피염이 지속될 경우 두피에 진물이 생기거나 극심한 가려움증, 통증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두피의 피부 건조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법으로 샴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를 자주 감으면 수분과 유분이 지나치게 손실될 수 있습니다. 두피를 자극하지 않는 미온수를 사용하고, 매일 샴푸하는 것 보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샴푸 주기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해지면 두피가 외부 환경에 더욱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수면하고 휴식할 것을 권합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면 두피 혈류량을 늘려 두피에 양질의 영양이 전달될 수 있도록 돕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염증 #탈모예방 #두피각질 #두피가려움 #탈모관리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