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24시] 창녕군, 지하시설물 전산화 추진..안전사고 예방

박기홍 영남본부 기자 입력 2021. 10. 22. 14: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창녕군은 지하시설물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은 도로를 기반으로 지하에 매설된 상·하수도와 전기, 가스, 통신 등 위치정보를 종합해 전자지도를 구축하는 것이다.

창녕군은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총 26억원을 투입해 창녕읍 지하의 주요시설물에 대한 전산화 사업을 완료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창녕군,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
창녕군, 남지읍 관동 마을회관 준공식 개최

(시사저널=박기홍 영남본부 기자)

경남 창녕군은 지하시설물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은 도로를 기반으로 지하에 매설된 상·하수도와 전기, 가스, 통신 등 위치정보를 종합해 전자지도를 구축하는 것이다. 창녕군은 이 사업을 통해 굴착 작업 등에 따른 안전사고 등 대형 재난사고를 예방한다. 

창녕군은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총 26억원을 투입해 창녕읍 지하의 주요시설물에 대한 전산화 사업을 완료했다. 이어 2021년부터 총 15억원을 들여 남지읍 일원을 대상으로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읍 지역의 전산화 사업을 완료하고, 추후 면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창녕군 전 지역의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전산화된 정확한 지하시설물 정보를 공공기관과 공유할 수 있다. 또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도로와 상·하수도 등 관련 사업추진 때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한정우 군수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지하시설물에 대한 정확한 위치정보를 확보할 수 있어 신속한 민원처리와 경비절감, 행정능률 향상, 안전사고 예방, 중복투자 방지 등의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창녕군,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

경남 창녕군은 '2021년 마을단위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을 통해 오는 25일부터 가스 공급을 시작한다.

22일 창녕군에 따르면, 창녕군은 대합면 목단마을 41세대를 대상으로 LPG 소형저장탱크를 이용해 가스를 공급한다.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은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농촌 마을에 LPG 소형저장탱크와 배관망, 보일러를 설치해 안전하고 저렴하게 LP가스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LPG 소형저장탱크를 활용한 가스 공급은 기존 LPG 용기 대비 30~50%, 등유 대비 20% 정도로 연료비를 절감한다. 또 연료의 배달, 설치를 기다릴 필요 없이 도시가스 수준의 끊김 없는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다. 지역 주민들의 생활 여건 개선 및 에너지 격차 해소에 큰 도움이 되는 방식이다. 

진종천 목단마을 이장은 "많은 예산을 투입해 마을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가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해준 한정우 군수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한정우 군수는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으로 도시가스 미공급 농촌지역에 연료비 절감 효과와 LP가스 사용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제공해 앞으로도 많은 군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합면 목단마을에 설치된 LPG 소형저장탱크 ⓒ창녕군

◇ 창녕군, 남지읍 관동 마을회관 준공식 개최

경남 창녕군은 22일 남지읍 관동마을에서 마을회관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정우 군수와 남지읍장, 마을주민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창녕군은 2019년부터 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관동 마을회관 신축공사를 추진했다. 관동 마을회관은 부지면적 376㎡, 연면적 112㎡으로 1층 구조다. 거실과 주방, 방 등이 마련돼 주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활용된다.

홍성종 관동마을 이장은 "주민들을 위해 마을회관을 신축할 수 있게 도와주신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정우 군수는 "관동마을의 오랜 숙원사업인 마을회관 준공을 축하드리며, 앞으로 어르신들의 여가선용과 주민들이 편히 쉬고 즐기는 휴식처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