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양생명자원 정보 관리 경험, 아낌없이 나눠요

2021. 10. 22. 10: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해양생명자원 정보 관리 경험, 아낌없이 나눠요-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여성 선도자 육성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0월 25일(월)부터 29일(금)까지 5일간 피지 여성 공무원을 대상으로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여성 선도자 육성프로그램'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씨앗(CIAT: Capacity Improvement & Advancement for Tomorrow) : 개도국 공무원, 기술자, 연구원, 정책결정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국가대표 인적자원개발 사업  ** 해양생명자원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데이터 수집·활용, 자원의 보존관리, 연구활동을 위해 다양한 해양생명자원의 표본과 소재자원 정보제공 및 분양 등을 수행   이번 교육 프로그램에는 피지의 수산부 여성 공무원 24명이 참가하여 5일간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이용 등에 관한 교육을 받게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해양생명자원 정보 관리 경험, 아낌없이 나눠요

-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여성 선도자 육성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0월 25일(월)부터 29일(금)까지 5일간 피지 여성 공무원을 대상으로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여성 선도자 육성프로그램’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 사회발전? 복지증진 등을 주목적으로 하는 원조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주최하고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이끌어 갈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KOICA 글로벌연수사업 ‘씨앗(CIAT)*’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해양생명자원 책임기관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그간 해양생명정보통합정보시스템(MBRIS)** 운영을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을 개발도상국에 전수하고, 향후 협업 및 공동연구를 위한 네트워크를 확보할 예정이다.

 

  * 씨앗(CIAT: Capacity Improvement & Advancement for Tomorrow) : 개도국 공무원, 기술자, 연구원, 정책결정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국가대표 인적자원개발 사업

 

** 해양생명자원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데이터 수집·활용, 자원의 보존관리, 연구활동을 위해 다양한 해양생명자원의 표본과 소재자원 정보제공 및 분양 등을 수행

 

  이번 교육 프로그램에는 피지의 수산부 여성 공무원 24명이 참가하여 5일간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이용 등에 관한 교육을 받게 된다.

 

  25일에는 피지의 해양생명자원의 보존 및 이용 등에 대한 현황 등을 참가자들이 직접 발표하고, 26?27일에는 해양생명자원 종 분류와 생물표본의 채집 및 처리, 해양생명정보의 관리, 심해연구 분야의 여성과학자 현황 및 역할 등에 대한 강의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28일에는 분과 토의를 거쳐 피지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개발 및 이용을 위한 실행계획을 직접 작성해보고, 마지막 날인 29일에는 실행계획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교육과정을 마무리 짓게 된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생물표본의 채집과 처리’, ‘분류학의 기초’, ‘해양생명정보 관리’ 등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이용에 필요한 이론?실습 외에 심해연구 분야에서 여성 과학자의 역할에 대한 이슈도 함께 다루는 융합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특징적이며, 향후 교육 수료자들을 중심으로 자국의 해양생명자원 관리를 강화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영훈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해양생명자원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필요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피지의 해양생명 관련 산업을 이끄는 여성 지도자들이 실질적으로 자국의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얻어가는 유의미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