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길라잡이] 미국 주식 3분기 실적, 금융주 중심으로 견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3분기 실적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S&P 500의 8%가 3분기 실적을 발표했으며, 그 중 80%는 주당순이익(EPS)이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다.
이번 실적 시즌에서 금융주들의 활약이 지난 분기에 이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비자, AMD, 아마존, 마스터카드, 스타벅스, 애플과 같은 거대 기업의 실적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3분기 실적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S&P 500의 8%가 3분기 실적을 발표했으며, 그 중 80%는 주당순이익(EPS)이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다. 지난 5년간 평균 EPS 예상 상회율은 76%다. 섹터별 어닝 서프라이즈율은 헬스케어(100%), IT (100%), 부동산 (100%), 금융 (85%)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실적 시즌에서 금융주들의 활약이 지난 분기에 이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전반적인 금융기업들의 고객 예금과 대출이 증가했으며, 주식 거래 및 투자은행 수익도 견고하게 나타났다.
JP모건(JPM US)은 인수합병 자문과 기업공개 주관으로 투자은행 수수료가 전년 대비 45% 증가했다. 웰스파고(WFC US)는 17억달러의 대규모 대손충당금 환입으로 순이익은 전년 대비 111% 증가했다. 53억달러의 자사주매입을 실행했고, 배당금은 주당 0.20달러로 지난 분기보다 두 배 늘렸다. 뱅크오브아메리카(BAC US)는 예금 및 대출이 늘어났으며, 주식거래 및 투자은행 부문도 견고했다. 총 예금액은 전년 대비 16% 증가해 처음으로 1조달러를 넘어섰다. 3분기에 총 117억달러 규모의 주주환원도 이뤄졌다.
씨티그룹(C US)은 총 매출의 63%를 차지하는 기관고객 매출이 4.2% 증가했으며, 12억달러의 대손충당금 환입으로 순이익은 전년 대비 48% 상승했다. 3분기 동안 40억달러 규모의 자사주매입을 실행했다. U.S 뱅코프(USB US)는 예금과 수익자산의 평잔액이 각 6.4%, 3.5% 증가했지만 모기지 뱅킹과 지불 서비스 부진으로 매출액은 전년 대비 1% 감소했다. 2억달러의 대손충당금 환입으로 순이익은 26% 증가했다. 모건 스탠리(MS US)의 투자 은행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77%, 자산관리 부문 매출은 27% 증가했다. 36억달러 규모의 자사주매입을 실행했고 주당 0.7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했다. 골드만삭스(GS US)는 재무자문, 증권인수, 기업 대출업의 증가로 투자은행부문 매출이 87.9% 증가했다. 10억달러 규모의 자사주매입을 실행했고 배당금으로 7억달러를 지급했다. 찰스슈왑(SCHW US)은 TD 아메리트레이드(Ameritrade) 인수효과로 매출은 전년대비 80%, 주당순이익은 65% 증가했다.
대형주들의 실적은 10월 마지막주에 몰려있다.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비자, AMD, 아마존, 마스터카드, 스타벅스, 애플과 같은 거대 기업의 실적이 발표될 예정이다.
김세환 KB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위원
parkidam@heraldcorp.com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선호 사생활 논란’ 제3자 가세…“진실 묻혀선 안돼, 25일 폭로”
- [영상] “애플 좀 이겨보자” 삼성, 무선이어폰·워치 승부수는 ‘여우’ 그림!
- 말레이 9자녀 둔 싱글맘, 마약소지로 사형선고..울부짖는 동영상에 동정론
- ‘유퀴즈’ 정호연,오징어게임 비하인드 공개… “달고나 장면 일주일 정도 찍었다”
- "25톤 트럭에 받혔는데 기적처럼 무사" 유명 유튜버 살린 '이 차'
- 김선호 전 여친 측 “신상 무분별 공개…정신적 고통 심각”
- 윤석열, ‘노 마스크’ 택시 하차 포착…방역수칙 위반 논란
- [영상] 이다영, 그리스 리그 데뷔전…활짝 웃으며 ‘V포즈’
- [영상] "폴더블폰 얼마나 잘 팔리면.." 삼성 원하는 색으로 다 맞춰준다!
- “근육질 몸매 부러워 운동하는데도…난 왜 이래?” ○○○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