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자 가상대결..李 35% vs 尹 34%, 李 35% vs 洪 32%"(종합)

김수진 입력 2021. 10. 21. 21: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4자 가상 대결에서 오차범위 내에서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홍준표 후보 등에 각각 앞선다는 여론조사가 21일 나왔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4자 가상 대결'을 조사한 결과, 이재명 후보는 국민의힘 후보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인 경우 35%를 기록하며 윤 전 총장(34%)을 오차범위 내 앞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리서치 조사서는 李 34.8% vs 尹 34.5%.."전주보다 격차줄어"

(서울=연합뉴스) 강민경 김수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4자 가상 대결에서 오차범위 내에서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홍준표 후보 등에 각각 앞선다는 여론조사가 21일 나왔다.

이번 조사는 이 후보가 경기지사 자격으로 지난 18일 국회 행안위, 20일 국토위 국정감사에 출석한 기간 중 이루어졌다.

(왼쪽부터) 이재명 - 윤석열 - 홍준표 [국회사진기자단 / 연합뉴스 자료사진]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4자 가상 대결'을 조사한 결과, 이재명 후보는 국민의힘 후보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인 경우 35%를 기록하며 윤 전 총장(34%)을 오차범위 내 앞섰다.

해당 가상대결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7%,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는 6%를 받았다.

국민의힘 후보를 홍준표 의원으로 설정한 4자 가상 대결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35%, 홍 의원은 32%를 각각 기록했다. 안철수 대표는 8%, 심상정 후보는 6%였다.

이 후보는 원희룡 유승민 후보를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넣은 4자 가상 대결에서는 두 후보를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후보가 원희룡 전 제주지사일 경우 이재명 후보는 36%를 기록했고, 원 전 지사는 22%로 집계됐다.

유승민 전 의원이 등판할 경우 이재명 후보는 34%, 유 전 의원은 20%로 나타났다.

[그래픽] 대선후보 4자 가상대결 지지도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4자 가상 대결'을 조사한 결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홍준표 후보 등에 각각 앞선다는 여론조사가 21일 나왔다. bjb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이번 4개 기관 합동 전국지표조사(NBS)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한편 JTBC가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9일부터 이틀간 1천7명을 대상으로 전화 면접 조사를 한 결과 양자 가상 대결시 이 후보가 34.8%, 윤 전 총장이 34.5%의 지지를 각각 받았다.

두 사람의 격차는 0.3%포인트로 지난 12∼13일 조사에서 이 후보가 오차범위를 넘어 7.7%포인트 앞섰던 것과 비교해 격차가 크게 줄었다.

이번 조사에서 이 후보는 국민의힘 홍 의원과 가상 대결을 할 경우에도 34.0% 지지율로, 홍 의원(31.5%)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 시기는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 자격으로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18일, 20일)한 시점과 맞물려 있어 이른바 대장동 국감이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에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글로벌리서치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두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kmk@yna.co.kr

☞ 강원 화천 파로호 선착장서 30대 남매 숨진 채…
☞ 이다영, 그리스 데뷔전서 수훈 인터뷰…"도와준 팀원 감사"
☞ '낙태 종용' 폭로 김선호 전 연인, 신상유포·신변위협 피해
☞ 이재명 책상에 발 올리고 엄지척…'조폭이냐, 영어강사냐'
☞ "백신 맞고 디스크 파열"…80여명 눈물의 호소
☞ 대낮 만취 음주운전 개그맨 설명근 결국 검찰로
☞ "저는 아동학대 생존자"…'가십걸' 패리스 힐튼의 폭로
☞ 최강 美해군?…소방버튼 못 눌러 1조원 군함 홀랑 태웠다
☞ '생수병 사건' 용의자는 숨진 직원…독극물 마신 듯
☞ 말레이 9자녀 둔 싱글맘, 마약소지로 사형선고…찬반 논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