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2일 문학 새 책

한겨레 2021. 10. 21. 21: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21권으로 예정된 '하근찬 문학전집'의 제1권으로, 하근찬(1931~2007)의 대표작인 단편 '수난이대'를 비롯해 '나룻배 이야기' '홍소' '분' '왕릉과 주둔군' 등 초기 단편들이 수록되었다.

역시 단편집인 <흰 종이수염> 과 <일본도> , 장편 대표작인 두 권짜리 <야호> 가 1차분으로 함께 나왔다.

영화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던 박인환은 6·25전쟁 뒤 한국영화평론가협회를 결성하고 본격적으로 영화평론을 시작했다.

'박인환문학관 학술연구총서' 제3권.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난이대]

전21권으로 예정된 ‘하근찬 문학전집’의 제1권으로, 하근찬(1931~2007)의 대표작인 단편 ‘수난이대’를 비롯해 ‘나룻배 이야기’ ‘홍소’ ‘분’ ‘왕릉과 주둔군’ 등 초기 단편들이 수록되었다. 역시 단편집인 <흰 종이수염>과 <일본도>, 장편 대표작인 두 권짜리 <야호>가 1차분으로 함께 나왔다.

산지니 l 2만원.

[할렘 셔플]

퓰리처상 수상작인 <언더그라운드 레일로드> <니클의 소년들>의 작가 콜슨 화이트헤드의 신작 장편. 60년대 뉴욕 할렘을 배경으로 평범한 가구 판매상이 강도 사건에 휘말리면서 범죄의 세계에 빠져드는 과정을 그린다. 블랙 유머를 통해 당대 현실과 범죄의 명암을 드러낸다.

김지원 옮김 l 은행나무 l 1만6000원.

[야생초 마음]

목사 시인 고진하가 야생초의 고요한 순례를 따라가며 얻은 참된 배움과 깨달음을 글로 엮고, 그의 딸인 그림작가 고은비의 야생초 세밀화를 더했다. 이른 봄 잎과 꽃을 피우는 광대나물과 꽃다지, 한여름 새콤한 겉절이 재료가 되는 왕고들빼기, 약용으로 쓰는 쇠비름, 씀바귀, 민들레, 곰보배추 등.

디플롯 l 1만5000원.

[백석 시를 읽는 시간]

2014년에 낸 <다시 읽는 백석 시>에서 백석 시의 어석 연구 성과를 충실히 대조하고 원본을 확정해 백석 시 전편에 대한 해설을 덧붙인 성과를 냈던 이경수 중앙대 교수의 또 다른 백석 시 연구서. 백석 시의 근대성, 시 형식의 특성, 기행시편은 물론 동화시와 북한에서 쓴 시까지.

소명출판 l 2만4000원.

[박인환 영화평론 전집]

영화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던 박인환은 6·25전쟁 뒤 한국영화평론가협회를 결성하고 본격적으로 영화평론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발굴한 박인환의 영화평론은 모두 59편으로 2년 남짓한 그의 작품 기간에 비추어보면 매우 놀라운 성과다. ‘박인환문학관 학술연구총서’ 제3권.

맹문재 엮음 l 푸른사상 l 3만2000원.

Copyright © 한겨레.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크롤링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