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서도 더 센 신종 변이 보고..'델타 하위 계통' 확산 중인 듯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에서도 델타 변이의 하위 계통 신종 변이(AY.4.2) 감염이 보고됐다.
보도에 따르면 리아노브스티는 국영 소비자 감시기구의 카밀 카피조프 선임연구원의 발언을 인용, "델타 변이의 하위 계통 변이(AY.4.2)가 폭넓게 확산하고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후 델타변이의 수많은 하위 계통이 더 생겨났고, 그 중 하나가 AY4.2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원태성 기자 = 러시아에서도 델타 변이의 하위 계통 신종 변이(AY.4.2) 감염이 보고됐다. 앞서 영국과 이스라엘에서 이 변이가 보고돼 당국을 긴장시켰다.
21일 로이터 통신은 관영 리아노브스티를 인용, 러시아에서 델타 변이보다 훨씬 더 감염력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는 신종 변이주에 의한 코로나19 확진 사례 수건이 보고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리아노브스티는 국영 소비자 감시기구의 카밀 카피조프 선임연구원의 발언을 인용, "델타 변이의 하위 계통 변이(AY.4.2)가 폭넓게 확산하고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에서는 최근 신규 확진·사망 건수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감염 폭증을 겪고 있는데, 신종 변이 유행으로 인해 앞으로 확진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카피조프 연구원은 "신종 변이의 확산세가 아직은 더딜 수 있지만, 곧 델타 변이를 대체하는 우세종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오는 30일부터 내달 7일까지 9일간의 유급 휴무령을 내리며 확산세 차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러시아의 전일 코로나19 관련 신규 사망자 수는 1028명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고, 확진자 수도 이틀 전 기록한 최고치(3만4325)에 근접한 3만4073명으로 집계됐다.
한편, 작년 여름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후 올해 세계 각국을 휩쓴 델타 변이(B.1.617.2)는 끊임없이 진화하며 새 변이를 낳고 있다.
올봄 델타플러스로 알려졌던 하위 계통 변이주(B.1.617.2.1)를 이후 나온 델타 변이의 다른 하위 계통(AY1, AY2)과 함께 델타플러스로 통칭하는 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은 의견을 모은 바 있다.
이후 델타변이의 수많은 하위 계통이 더 생겨났고, 그 중 하나가 AY4.2다.
이날 이스라엘에서도 최초의 AY4.2 확진자 발견 사실이 보고됐다. AFP 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외무부는 성명을 내고 "유럽 일부 국가에서 발견된 델타 변이의 하위계통 변이가 우리나라에서 발견됐다"며, "최초 확진자는 몰도바에서 입국한 11세 소년"이라고 밝혔다.
sabi@news1.kr
Copyright©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폐암 투병' 이혜영 "정주영 회장 썼던 90평 병실 입원…5인용 월풀도 있었다"
- 미나, 군부대 행사 성추행 피해 고백 "둘러싸더니 가슴 만지더라"
- '전 연인' 이소라·신동엽, 23년 만의 재회 "우린 결혼했으면 2년 만에 이혼"
- 손범수♥진양혜, 남다른 두 아들 자랑 "연세대·美 프리스턴 대학 출신"
- 성유리 남편, 20억 이어 또…"골프선수에게 준다는 3억 가로챘다" 피소
- '구준엽 처제' 서희제, 남편 불륜 의혹에 "육체적 바람은 괜찮아" 최근 발언 주목
- 14세 여중생 임신시킨 42살 대표에 '사랑'이라며 무죄…조희대 "법리대로"
- '돌싱 18년차' 이상민 "뽀뽀 안 한 지 7년…여자 만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
- 사장 딸과 결혼해 머슴처럼 5년, 아내는 신입사원과 '찐한 썸'…건물 분할 될까
- '10세 연하와 공개 연애 중' 한예슬, 더 예뻐졌어…긴머리 싹둑 단발변신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