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이재명, 공은 내 것 잘못은 남 것"..'내공남불' 비판

이재은 기자 2021. 10. 20. 21: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당 대선후보인 심상정(경기고양갑) 의원이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해명을 거세게 비판했다.

심 의원은 이 지사를 향해 "내공남불(내가 한 건 공, 남이 하면 불합리)냐"고 비판했다.

심 의원은 "오늘 국감에서 이 지사의 발언이 무척 아쉽다. 공익환수를 일부 한 것은 내 공이고, 잘못한 것은 다 남 탓이고, 곤란한 것은 다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며 "요약하면 '내공남불'이 아니냐"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뉴스1)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0일 경기도청에 열린 '2021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21.10.20/뉴스1

정의당 대선후보인 심상정(경기고양갑) 의원이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해명을 거세게 비판했다. 심 의원은 이 지사를 향해 "내공남불(내가 한 건 공, 남이 하면 불합리)냐"고 비판했다.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심 의원은 "이 지사 말씀을 종합하면 공익환수는 내 공이고, 잘못한 건 다 남 탓이고, 곤란한 건 다 기억이 안 난다고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심 의원은 "대장동 사업을 두고 국민 생각과 이 지사 입장에 괴리가 크다"며 "국민 70%가 이 지사의 책임론을 말하고 있으며, 대장동 사업이 (국민들의) 자산 격차 해소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심 의원은 "대장동 개발사업은 지금 불평등과 불공정의 상징이기 때문에 국민들이 끓어오른 것"이라며 "그 때문에 많은 의원들이 이 지사에게 묻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원=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경지지사가 20일 경기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20.

심 의원은 그러면서 "대장동 개발이 단군 이래 최대 모범사업이라면 혹시 대통령이 되면 이 나라의 전역에 전파할 거냐"라고 물었다. 이 지사는 "대통령이 되면 경기도 방식이 아니라 LH를 통해서 완벽하게 공공 개발을 하면 된다"고 답했다.

심 의원은 또 대장동 '키맨'으로 불리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임명 과정에 대해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이 지사의 답변을 집중공략했다.

심 의원은 "결국 시민이 부여한 인사권한을 투기세력에게 사실 넘겨버린 것이나 다름없다"며 "그런데 그냥 '배신감을 느낀다' 이 정도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있느냐. 그러면 국민이 앞으로 더 큰 인사권을 맡기지 않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자 이 지사는 "지적은 아프게 받아들인다"며 "관할 공무원을 산하기관까지 합쳐서 성남시가 5000명, 경기도는 2만몇천명이 될 것 같은데 그 모든 사람들이 내 지휘하에 있기 때문에 일부라도 잘못을 저지르면 그 점에 대해선 인사권자로서 책임을 느낀다"고 했다.

심 의원은 이 과정에서 '내공남불' 비판을 했다. 심 의원은 "오늘 국감에서 이 지사의 발언이 무척 아쉽다. 공익환수를 일부 한 것은 내 공이고, 잘못한 것은 다 남 탓이고, 곤란한 것은 다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며 "요약하면 '내공남불'이 아니냐"고 했다.

이 지사는 "여기는 청문회가 아니고 경기도 국감"이라면서도 "모든 게 다 이재명 책임이라고 말하는 것 같아서 아쉽기는 하지만 그 지적도 아프게 받아들인다. 정치인이니까 모든 것을 책임지긴 해야겠죠"라고 몸을 낮췄다.

[관련기사]☞ "내 코가 석자라"…'K배우' 인정한 김선호, 과거 결혼 상담 보니'1박2일' 딘딘 "사고 치면 다 죽어" 했는데...김선호 스캔들 어쩌나"학원 두 곳 망하게 해"…김선호, '인성 논란' 부른 인터뷰 재조명'K배우' 김선호, 송가인에 SNS 언팔 당했다…연예계 손절 시작?일기예보 중 '음란영상 13초'…美 역대급 방송사고
이재은 기자 jennylee1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