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지않으면 상대방이 알 수 없어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요한 것은 말해야 합니다.
아니면 상대방이 어떻게 알겠어요? 마음 아프게 할까봐 말을 안 하면 오해가 생기고 나중에는 더 큰 문제가 생겨요.
답답해서 자기 마음을 표현하는 게 아니라 상황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 말을 하는 겁니다.
자비로운 마음으로 말하면 상대방도 좋아하고 인정 할 겁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휴심정] 용수스님의 티베트불교 향기]
중요한 것은 말해야 합니다. 아니면 상대방이 어떻게 알겠어요? 마음 아프게 할까봐 말을 안 하면 오해가 생기고 나중에는 더 큰 문제가 생겨요.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사람들의 마음이 약하지 않아요. 걱정하는 것보다 잘 받아들여요.
자기 마음을 잘 전달하면 자신이 더 명확해지고 튼튼한 사람이 되어요. 약한 마음이 자비심이 아닙니다.
하지만 상대방을 고치려고 말 하지 말고 자신도 모르게 하는 행동을 스스로 깨우치게 말을 하세요. 답답해서 자기 마음을 표현하는 게 아니라 상황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 말을 하는 겁니다. 마음을 너그럽게 공평하게 가져서 말을 하세요.
자기 입장을 방어하는 말은 자제하세요. 탓하고 공격하는 말도 주의하세요. 과거일을 꺼내지 말고 현재 문제만 다루세요. 돌려서 말하지 말고 간단명료하게 말하세요. 그리고 잘 모를 때는 기다렸다가 말을 하세요. 시간이 지나서 말 안해도 되는 말은 하지 마세요. 감정이 실린 말은 문제를 더 크게 만들어요. 차분하고 명확한 마음으로 말을 하세요.
자비로운 마음으로 말하면 상대방도 좋아하고 인정 할 겁니다. 그렇지 못하는 경우는 어쩔 수 없어요. 그때는 할 수 있는 게 없고 자비심을 잃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글 용수 스님/ 세첸코리아 대표
Copyright©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독도 해상서 선박 전복, 9명 실종…해경 급파
- 윤석열씨, 정치 그만두시오
- 김웅의 “저희, 우리”는 누구?…공수처는 ‘검찰 그분’ 찾고 있다
- 심상정 “설계한 자=죄인” vs 이재명 “공공환수 설계한 착한사람”
- [단독] 생수 마시고 쓰러진 직원, 결근 뒤 숨진 동료…같은 팀 확인
- ‘사생활 논란’ 김선호 “사려 깊지 못한 행동으로 상처 줬다” 사과
- 표지판 없어도…‘어린이 보호구역’ 주정차 내일부터 전면금지
- 신해혁명 쌍십절 축제 사라진 홍콩…오성홍기의 ‘붉은 경고’만 펄럭여
- [생중계 국감] ‘대장동 2차전’ 이재명 경기지사 vs 국민의힘
- 한-미, 종전선언 문안 협의중…미, 입장 공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