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팔고 관리는 뒷전 '고아계약' 월 36만건.. 최다 보험사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험설계사 정착률이 평균 50%를 밑돌면서 이씨와 같은 '고아계약' 악순환이 보험가입자들 사이에서 반복되고 있다.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보험사별 이관계약과 고아계약 현황 자료에 따르면 보험설계사의 이·퇴직으로 다른 보험설계사에게 이관된 계약이 지난해에만 3094만건에 달했다.
신한라이프는 지난해 고아계약이 월평균 10만8797건에 달해 다른 보험사보다 훨씬 빈번하게 관리 공백이 발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년 전 종신보험에 가입한 A씨. A씨는 가입한 종신보험 특약에서 '치아파절' 진단을 받으면 치아당 20만원씩 보험금을 지급한다는 사실을 보험에 가입한지 10년이 지나서야 알게 됐다. 아무도 이런 보장 내용을 설명해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최근 아픈 곳이 생기면서 가입한 보험의 보장을 알아보던 중 이런 사실을 알게 됐고 A씨도 모르는 사이 이미 여러차례 담당 보험설계사가 바뀐 사실도 듣게 됐다. 현재도 A씨는 월 10만원 가량 보험료를 내고 있지만 담당 보험설계사가 없다.
보험설계사 정착률이 평균 50%를 밑돌면서 이씨와 같은 '고아계약' 악순환이 보험가입자들 사이에서 반복되고 있다.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역을 잘 모르면 보험 사고 발생시 보험금 청구 기회를 놓치게 되고, 시간이 지나 보험금 청구 소멸시효 3년이 지나면 아예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까지 직면한다.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보험사별 이관계약과 고아계약 현황 자료에 따르면 보험설계사의 이·퇴직으로 다른 보험설계사에게 이관된 계약이 지난해에만 3094만건에 달했다.
이관은 보험설계사가 이직·퇴사한 달 안에 담당 보험설계사 교체가 완료된 경우를 가리킨다.
지난해 보험계약 이관은 생명보험사에서 1725만1954건, 손해보험사에서 1369만477건으로 각각 집계됐다. 연간 계약 이관이 3000만건이 넘는 것은 보험설계사가 이직을 자주 해 보험사나 대리점에 안착하는 비율이 낮기 때문이다.
담당 보험설계사가 이직·퇴사한 달에 이관이 완료되지 않고 월말 기준으로 관리 공백 상태인 보험은 속칭 '고아계약'으로 분류된다.
가입자 입장에서는 설계부터 가입까지 책임진 보험설계사의 후속 관리를 받는 것이 편리하지만 어쩔 수 없이 담당자가 교체돼야 한다면 고아계약으로 방치되지 않고 신속하게 이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난해 고아계약은 월평균 36만5918건에 달했다.
신한라이프는 지난해 고아계약이 월평균 10만8797건에 달해 다른 보험사보다 훨씬 빈번하게 관리 공백이 발생했다. 교보생명(평균 4만8338건), 처브라이프(4만7136건), KDB생명(4만2739건), AIA생명(1만6957건) 등도 고아계약이 많았다.손해보험업계에서는 롯데손해보험과 흥국화재가 각각 월평균 3만2천662건과 1만273건을 기록했다.
☞ '아찔한 수영복 뒤태"… KIA 치어리더, 힙업 美쳤다
☞ 김선호 사주 보니… "여자가?" 예사롭지 않네
☞ "파격 바디프로필"… 지소연, 허벅지라인 실화?
☞ "현금 1000만원 주더라"… 야구선수 누구?
☞ "우울증 인증해라"… 생방송 중 농약 마시고 사망
☞ "임신 5개월" 고백, 유튜버 조두팔… 아이 아빠는?
☞ 효정, 상큼한 가을 니트룩… "뱅헤어로 더한 귀요美"
☞ "맨살이 살짝"… 지연, 잘록한 허리 인증?
☞ "늦둥이? 일주일에 1~2번 봐"… 김구라 근황
☞ 윤아, 흰 눈처럼 맑은 미모… "흠잡을 데가 없네"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찔한 수영복 뒤태"… KIA 치어리더, 힙업 美쳤다 - 머니S
- 김선호 사주 보니… "구설수 터질 것, 여자 조심해야" - 머니S
- "파격 바디프로필"… 지소연, 허벅지라인 실화? - 머니S
- 안지만 "힘들 때 현금 1000만원 주더라"… 동료 선수 누구? - 머니S
- "우울증 인증해라" 요구에… 방송 도중 음독해 숨진 인터넷방송인 - 머니S
- "임신 5개월, 저 엄마돼요" 고백, 유튜버 조두팔 누구? - 머니S
- 오마이걸 효정, 상큼한 가을 니트룩… "뱅헤어로 더한 귀요美" - 머니S
- 티아라 지연, 잘록한 허리 부각! 스키니진 패션 - 머니S
- "늦둥이? 일주일에 1~2번 봐"… 김구라 둘째 육아 근황 - 머니S
- 윤아 화보 비하인드컷, 흰 눈처럼 맑은 미모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