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EU 고위정치대화..신남방정책·EU 인태전략 협력 모색

김효정 2021. 10. 20. 10: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 유럽연합(EU)이 차관급 고위 협의체를 열고 EU의 인도·태평양 협력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 간 연계 방안을 모색하는 데 공감했다고 외교부가 20일 밝혔다.

최 차관은 지난달 16일 발표된 EU '인도·태평양 협력 전략 공동제안서'를 환영하고, 개방성·포용성·투명성 등의 원칙에 대한 공유를 기반으로 EU의 인·태 전략과 신남방정책의 연계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가자고 했으며 모라 사무차장도 이에 공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종건 외교1차관, EU 대외관계청 사무차장 협의..이란 핵합의 관련 협의도
'제7차 한·EU 고위정치대화' 개최 [외교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한국과 유럽연합(EU)이 차관급 고위 협의체를 열고 EU의 인도·태평양 협력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 간 연계 방안을 모색하는 데 공감했다고 외교부가 20일 밝혔다.

유럽을 방문 중인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19일(현지시간) EU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엔리케 모라 EU 대외관계청 사무차장과 '제7차 한·EU 고위정치대화'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최 차관은 지난달 16일 발표된 EU '인도·태평양 협력 전략 공동제안서'를 환영하고, 개방성·포용성·투명성 등의 원칙에 대한 공유를 기반으로 EU의 인·태 전략과 신남방정책의 연계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가자고 했으며 모라 사무차장도 이에 공감했다.

양측은 한·EU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심화·발전을 평가하며 백신 등 보건, 기후환경·디지털, 사이버안보·해양안보·대테러리즘 등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협력을 발굴하기로 했다.

모라 사무차장은 최 차관과 이란 핵합의(JCPOA) 협상과 관련한 별도 협의를 하고 최근 이란을 방문한 결과를 공유했다.

모라 사무차장은 최근 JCPOA 복원 협상과 관련해 테헤란을 방문, 이란 측 대표단을 이끄는 알리 바게리카니 외무부 차관을 만난 바 있다.

이란은 지난 4월 초부터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러시아와 중국, 프랑스, 영국, 독일과 핵 합의 복원을 위한 협상을 진행해 왔다. 협상은 지난 6월 20일 이후 잠정 중단된 상태다.

국내에는 이란의 동결 원화자금 문제가 있어 JCPOA 복원 협상 재개를 향한 줄다리기 과정에서 쟁점이 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최 차관은 이란 핵합의 협상 재개와 진전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한국 측의 입장을 강조했다. 이에 모라 사무차장은 그동안 한국 측이 보인 외교적 지원을 평가했다.

kimhyoj@yna.co.kr

☞ 배우 김동현, 억대 사기로 또 집행유예
☞ 전사한 아버지를 아버지라 못부르고…칠순 딸 기막힌 사연
☞ "미 열차 성폭행 40분간 승객들은 폰카만…아무도 신고 안해"
☞ 김선호, 전 여자친구 임신중절 종용의혹 …낙태종용은 범죄?
☞ "'합방' 대가로 성관계 강요"…경찰, 유명 BJ 수사
☞ 생수 마시고 직원 2명 의식 잃어…결근한 1명은 극단적 선택
☞ 윤석열 "전두환, 쿠데타·5·18 빼곤 정치 잘했다는 평가도"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대박에 3분기 신규가입자 438만명↑
☞ 김선호 출연 '1박 2일' 하차 요구 잇따라…차기작도 불똥
☞ 조국 "누드사진 안 올렸는데 사실확인 없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