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 꿈꾸는 35세 IT기업 직장인..'6년만에 20억' 번 비결은?

신희은 기자 2021. 10. 20. 06: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싱글파이어]는 2030 밀레니얼 세대 + 1인가구의 경제적 자유와 행복한 일상을 위한 꿀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경제·재테크·라이프스타일 채널입니다.


취업준비생이라면 모두가 꿈꾸는 세계 최고의 글로벌 IT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파이어족이 되기를 꿈꾼다. 스스로 원하는 일에 마음껏 도전하면서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삶이 그만큼 가치있다고 믿는 게 밀레니얼 세대다.

기성세대가 보기엔 안정적인 직장을 퇴직할 때까지 성실하게 다니는 삶이 아닌 다른 가치를 꿈꾸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수많은 2030에게 '경제적 자유'와 '주체적인 삶'은 하루라도 빨리 이루고 싶은 간절한 '꿈'이 됐다.

삼성전자를 거쳐 글로벌 IT기업 직장인으로 생활하면서 저축과 투자에 적극 나서 순자산 20억원을 달성하고 파이어족을 준비 중인 바호(닉네임·35)씨를 만나 꿈을 이뤄가는 여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파이어족의 꿈 실현을 앞둔 바호님의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 영상은 유튜브 채널 '싱글파이어'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내가 진정 원했던 건 '최고 기업' 간판이 아니라 '원하는 걸 할 수 있는 자유'라는 걸 깨달았다"
Q. 취준생 모두가 꿈꾸는 회사를 다니면서 파이어족을 꿈꾸는 이유는?
A. 대학 졸업 후 삼성전자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입사했을 때는 내 인생의 가장 중요한 과업을 다 이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개인 시간이 거의 없을 정도로 잦은 출장에 40대 후반이 되면 명예퇴직을 고민해야 하는 현실을 접하고 솔직히 현타가 왔다. 차라리 전문성이라도 쌓자는 생각으로 어렵게 글로벌 기업에 이직했지만 남들에게 좋아보이는 회사에 있는 게 내 인생의 종착지는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직장생활은 하나의 과정일 뿐 결국은 퇴사하고 내가 원하는 일을 자유롭게 하고 싶었다.

Q. 경제적 자유를 위한 저축과 투자는 어떻게 했나?
A. 사회초년생때부터 근로소득의 70%를 저축했고 가진 돈이 100만원일 때부터 주식투자를 시작했다. 초기엔 대북주, 재벌총수테마주에 잘못 투자해 손실을 보기도 했지만 공부를 통해 가치투자가 내게 맞다는 걸 깨닫고 '3년간 2배 오를 주식'을 찾아 매수하면서 자산을 불려나갔다. 소액으로 투자한 자산이 직장생활 6년 정도만에 8~9억원 가량의 투자 자산으로 불어났다. 이후에 부동산 투자도 주식투자에서 배운 가치투자 노하우를 적용했고 목표했던 순자산 20억원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Q. 성공한 종목과 실패한 종목은 어떤 게 있는지?
A. 내가 잘 아는 업종을 선별하고 그 중에서 PER, PBR, ROE, 현금흐름 등 20여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투자할 종목을 고른다. 현재는 20종목 가까이 보유하고 있다. 높은 수익을 거둔 종목은 카카오와 현대차, SK 등이다. 카카오는 2015년부터 2~3년, 2019년부터 1~2년 사이로 보유하면서 각각 2배 이상의 수익을 거뒀다. 라이언 인형이 출시됐을 때 전국적으로 인기를 끄는 것을 보고 카카오 플랫폼의 위력을 느꼈고 다른 매력적인 서비스가 나오면 5000만명에게 빠르게 확산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가지고 투자해 성과를 낸 사례다. 현대차는 2020~2021년 신차 출시로 좋은 실적을 낼 때 과거 주가 하락기에 투자했던 물량을 매도했는데 수익률이 80% 가까이 됐다. SK는 우량 비상장 계열사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해 작년 코로나 폭락장때 우선주를 저가에 매수해 6개월만에 2배의 수익을 냈다. 반면 한국전력은 수익률 개선을 기대하고 샀지만 정부가 대주주이기 때문에 전기요금 인상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30% 정도 손절매를 할 수밖에 없었다.
Q. 스스로 생각하는 파이어족의 삶이란?
A. 목표한 경제적 자유는 어느 정도 이뤘고 파이어를 하기 전 준비과정을 밟고 있다. 파이어족이 된다고 해서 단순히 집에서 노는 게 아니라 인생 2회차를 살게 된다고 생각한다. 실제 파이어족이 된 사람들을 많이 만나보니 돈 때문에 노동을 하지 않을 뿐 하고 싶은 일을 정말 즐겁게 하면서 하루하루를 채워가더라. 돈의 노예가 되지 않고 돈의 주인이 되어 원하는 삶을 살아간다고 보면 된다. 내가 무엇을 했을 때 정말 행복한 사람인지를 생각해봐야 하고 한번 실행하면 돌이키기 어려운 삶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바호님의 전체 인터뷰 내용을 담은 영상은 유튜브 채널 '싱글파이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야! 뭐하는 거야"…김선호, 'K배우 논란'에 고함 장면 '재조명'"알몸으로 계단 내려오며 음란행위"…CCTV 보고 '깜짝'무속인의 김선호 사주풀이…"전 여친 문제로 구설수"전처 '깻잎무침' 못 잊어…몰래 만나 집까지 넘겨준 남편'만 19세' 유튜버 조두팔, 아이 아빠 언급 없이 "임신, 엄마됐다"
신희은 기자 gorgo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