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윤석열, 검찰쿠데타 일으키더니 군사 쿠데타 전두환 칭찬"

이창섭 기자 2021. 10. 19. 20: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전두환 대통령이 정치는 잘했다"고 발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전 부산 해운대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잘못한 그런 부분이 있지만, 그야말로 정치를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제공=조국 전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전두환 대통령이 정치는 잘했다"고 발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19일 페이스북에 윤 전 총장을 겨냥해 "검찰 쿠데타를 일으킨 자가 군사 쿠데타를 일으킨 자를 칭찬하는 것은 자연스럽다"며 "본심이 튀어나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전 부산 해운대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잘못한 그런 부분이 있지만, 그야말로 정치를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했다. 또 "호남분들도 그런 얘기를 한다"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은 "왜 그러냐면 (전문가에게 국정을) 맡긴 거다. 군에 있으면서 조직 관리를 해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발언이 논란이 되자 윤 전 총장은 경남 선거대책위원장 위촉장 수여식이 끝난 뒤 "제가 얘기한 거 앞뒤 다 빼고 이야기를 한다"며 "전두환 대통령이 7년간 집권하면서 잘못한 거 많다. 그러나 다 잘못한 건 아니지 않냐. 권한의 위임이라는 측면에서 배울 점이 있다는 건 전문가도 다 하는 이야기"라고 해명했다.

정치권은 이날 해당 발언에 일제히 비난을 쏟아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광주영령과 호남인을 능멸했다. 석고대죄하라"고 비판했다. 당내 대권 경쟁자인 홍준표 의원은 "부끄럽고 창피하다"고 했으며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천박하고 한심한 정치 철학"이라고 일갈했다.

[관련기사]☞ "야! 뭐하는 거야"…김선호, 'K배우 논란'에 고함 장면 '재조명'"알몸으로 계단 내려오며 음란행위"…CCTV 보고 '깜짝'무속인의 김선호 사주풀이…"전 여친 문제로 구설수"전처 '깻잎무침' 못 잊어…몰래 만나 집까지 넘겨준 남편생방송 중 "농약 마셔라" 악플…진짜 마시고 숨진 인플루언서
이창섭 기자 thrivingfir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