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액티브자산운용 삼성뉴딜코리아펀드, 친환경·플랫폼 기업에 집중 투자

신화 2021. 10. 19. 17: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공모펀드 돋보기 /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삼성뉴딜코리아펀드 ◆

삼성액티브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삼성뉴딜코리아펀드'는 세상을 바꾸는 기업에 투자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에 주목하는 펀드다. 이른바 '착한 기업'으로 불리는 친환경 기업 등에 중점적으로 투자한다.

'뉴딜(New Deal)'이란 위기가 불러온 새로운 기회에 투자한다는 뜻이다.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측은 각국이 위기를 겪으며 세상이 바뀌는 속도가 5년에서 10년은 앞당겨졌다고 판단해 각 산업 현장에서 이 같은 변화의 핵심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펀드는 세상 변화를 선도하는 투자 포인트를 '그린' '디지털' '지식재산권(IP)'으로 잡고, 기술력 진입장벽이 높은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미래차, 디지털 플랫폼, 기술혁신 등 분야에서 지속성장이 기대되는 소수 기업을 선별해 집중 투자한다.

먼저 그린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는 친환경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에 투자한다. 이에 더해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에너지 기술 사업, 진입 장벽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친환경 미래차 기업 등에 주목한다.

디지털 포트폴리오에서는 앞으로 온라인 트렌드에 맞는 핵심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비대면 수요가 늘어나며 세상에 없는 서비스로 사회적 효용을 향상시키는 디지털 플랫폼 관련 기업과 고령화, 인구 증가, 빈부격차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제거하는 핀테크 및 디지털 교육 분야, 그리고 사회적 효용을 높이는 기술이나 서비스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 등에 주목하고 있다.

IP 분야에서는 독점적 기술력과 신기술에 대한 이해가 높은 기업과 산업 성장성, 시가총액 대비 미래현금흐름(FCF) 비율 등 지표 분석 시 성장 여력이 높은 기업에 주목한다.

유전자 분석, 유전자 치료제 등 신산업에 있어서 국내 기업들 가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오,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는 산업 중 하나인 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 성장 등으로 주목받는 콘텐츠 분야 등에 집중 투자한다.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측은 투자에 유의할 사항으로 "이 펀드는 정부가 추진하는 세제 혜택이나 정부 정책자금이 투입되는 상품은 아니며, 민간 운용사에서 출시하는 순수 공모 주식형 펀드로 모든 편입 종목은 국내 증권시장에 상장된 종목으로 구성된다"고 덧붙였다.

[신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