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탄도미사일 한발? 두발?..한일 당국 엇갈린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19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한국 정부는 1발이라고 추정한 반면, 일본 정부는 2발이라고 주장하는 등 양측의 입장이 엇갈렸다.
이소자키 요시히코 관방부 장관도 이날 오전 10시15분과 16분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동쪽으로 발사해 동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했다.
미국 CNN은 일본 관방 장관은 북한이 2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된 것으로 추정한 반면, 한국은 발사체 한 발만 발표했다며 양국의 엇갈린 입장을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강민경 기자 = 북한이 19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한국 정부는 1발이라고 추정한 반면, 일본 정부는 2발이라고 주장하는 등 양측의 입장이 엇갈렸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후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북한은 오늘(19일) 오전 10시17분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SLBM으로 추정되는 미상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은 해당 탄도미사일이 고도 약 60km, 비행거리는 약 590km에 달한 것으로 추정하면서 북한의 첫 수중 잠수함 사출 시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분석 중에 있다. 지난 2019년 북한의 수중 시험발사 때에는 바지선을 이용, 실제 잠수함을 통한 수중 발사 시험은 이뤄지지 않았다.
하지만 일본 NHK에 따르면 기사다 후미오 총리는 후쿠시마현 후쿠시마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금 전 북한이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지난달 이후 북한이 연속적으로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소자키 요시히코 관방부 장관도 이날 오전 10시15분과 16분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동쪽으로 발사해 동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했다.
미국 CNN은 일본 관방 장관은 북한이 2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된 것으로 추정한 반면, 한국은 발사체 한 발만 발표했다며 양국의 엇갈린 입장을 보도했다.
이와 관련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이날 오전 북한이 동해상에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한국·일본뿐 아니라 다른 지역 동맹 및 파트너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도·태평양사령부는 북한이 몇 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한강서 놀다 유흥업소 끌려가 강간당한 여중생…"5년 뒤 출소, 무서워요"
- 14세 여중생 성폭행·촬영한 교장…"걔가 날 받아들였다"
- 신평 "내가 왜 간신?…공직 맡은 적 없고 尹에 쓴소리, 간신 자격도 없다"
- 이재명 "이분 꼭 찾아 달라"…그날 밤 맨몸으로 맞선 '여의도 장갑차맨'
- "내 방에서 이상한 소리가" 모텔 여종업원 유인 성폭행…저항하자 살해
- "트랙터 시위 여자 애들, 유럽이면 머리에 총알구멍 뚫렸지"…경찰 글 논란
- 유튜버 엄은향, 임영웅 '뭐요' 패러디했다가…"고소 협박 당해"
- 전성애 "엄마, 70대 때 본처 둔 연하남과 열애…그 사람 먼저 죽자 큰 충격"
- 이찬원 대상 영예…"KBS가 낳아주고 길러줘"(종합) [KBS연예대상]
- 곧 스물 예승이…'류승룡 딸' 갈소원, 몰라보게 달라진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