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나노종합기술원, 마이크로 디지털 PCR 시스템 국내 최초 NEP 인증 획득 外

서동준 기자 2021. 10. 19. 0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노종합기술원은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 바이오티엔에스와 함께 개발한 '마이크로 디지털 PCR 시스템(μ-dPCR System)'이 국가기술표준원 신제품(NEP) 인증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NEP 인증은 국내 최초 개발된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의 기술성, 제품성능, 품질을 평가하고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노종합기술원이 개발한 마이크로 디지털 PCR 시스템. 나노종합기술원 제공

■나노종합기술원은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 바이오티엔에스와 함께 개발한 '마이크로 디지털 PCR 시스템(μ-dPCR System)'이 국가기술표준원 신제품(NEP) 인증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마이크로 디지털 PCR는 기존 PCR와 다르게 절대정량 측정이 가능하고 정밀도가 매우 높은 차세대 PCR다. 국내 최초로 미세액적(Micro Droplet) 기반 디지털 PCR 시스템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이후 고정밀, 고신뢰성 3세대 디지털 분자진단 시스템에 대한 시장요구가 커짐에 따라 현재 미세액적 기반 디지털 PCR 시스템이 글로벌 분자진단 시장에서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NEP 인증은 국내 최초 개발된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의 기술성, 제품성능, 품질을 평가하고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공공기관 의무 및 우선구매, 자금지원, 신용보증 등 각종 혜택이 제공된다. 내년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허가와 유럽의 CE 인허가를 확보해 본격적인 수출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법무부와 '법무부 외국인 정보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을 18일부터 22일까지 1차, 내달 15일부터 19일까지 2차, 총 2회에 걸쳐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과정은 KISTI 교육 역량,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보유 외국인 정보를 바탕으로 외국인 정책 추진에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할 목적으로 시행된다. 교육훈련 과정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슈퍼컴퓨팅, 인공지능(AI) 활용 등 KISTI 내부역량과 법무부가 보유한 외국인정보 빅데이터를 연계해 사회문제 해결과 공공서비스 혁신을 달성하기 위한 외국인 정보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국립과천과학관이 18일 친환경 과학 놀이인 ‘식단 속 탄소 줄이기’를 온라인으로 출시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2020년 지구 온난화와 기후 위기를 일상에서 대응하는 방법을 알리고자 울산과학기술원(UNIST) 디자인및인간공학부와 시범적으로 운영했던 과학관 교구 개발 협동 수업 결과물을 활용해 ‘식단 속 탄소 줄이기’ 보드게임을 개발한 바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기관 방문과 체험 운영에 제한이 있어 온라인 게임으로 개발한 것이다. 인터넷만 된다면 어디서나 접속해 즐길 수 있다. 과학관 내 창작카페를 방문해도 ‘환경교구체험전’에서 ‘식단 속 탄소 줄이기’를 만져보며 즐길 수 있고 그 외 다양한 친환경 과학 교구를 체험할 수 있다.

[서동준 기자 bios@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