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레이더 항공기상정보 활용 안전한 여행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재 공항의 기상 악화로 항공편이 지연 혹은 결항됐습니다. 이후 항공편 운항 상황은 방송을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 때문에 국내외 여행이나 출장 등을 위해 공항을 찾는 이용객은 무엇보다 항공기 운항과 관련해 정확한 기상정보를 미리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항의 기상 악화로 항공편이 지연 혹은 결항됐습니다. 이후 항공편 운항 상황은 방송을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급변풍이 불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매우 높다. 올해 국내에서도 어린이날을 맞아 제주를 찾은 여행객들이 제주공항에 발생한 급변풍 경보와 강풍 경보로 발이 묶여 불편을 겪어야 했다.
해마다 여름철에 태풍과 집중호우로, 겨울철에 폭설과 한파로 항공편이 결항하거나 지연되는 사례도 적지 않다. 태풍과 집중호우가 잦았던 지난해 여름, 그 영향권에 있던 모든 공항의 항공편이 대거 결항하는 사태가 벌어진 게 대표적이다. 올 초에도 수도권과 제주도에 폭설이 내려 김포공항과 제주공항의 하늘길이 막힌 바 있다.
기상청은 항공기 운항을 방해하는 위험 기상으로부터 국민의 안전 여행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항공 운항에 특화된 ‘레이더 기반 항공기상서비스’를 시작했다. 항공업계 종사자와 다양한 목적으로 항공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위험 기상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차원에서다. 이 서비스는 인천·김포·제주·무안·울산 등 우리나라 모든 공항의 활주로와 항공로, 공역에 대해 레이더 자료를 기반으로 항공기상 정보(강수, 바람, 낙뢰, 우박, 눈비 영역, 강수예측, 낙뢰 예측 등)를 제공한다. 항공기 운항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호우, 강풍, 우박 등 위험 기상을 파악하여 공항공사, 항공사 등의 항공운항 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다. 국민의 안전한 항공여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항공업무 종사자와 일반 국민 누구든 여행계획을 세우거나 항공서비스를 이용할 때 미리 항공 날씨 확인 등 기상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항공기상정보를 활용하여 위험 기상에도 잘 대응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항공기상정보는 ‘항공운항 지원기상서비스’ 누리집과 ‘항공기상청’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광석 기상청장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축의금은 10만원이지만…부의금은 “5만원이 적당”
- 빠짐없이 교회 나가던 아내, 교회男과 불륜
- 9초 동영상이 이재명 운명 바꿨다…“김문기와 골프사진? 조작됐다” vs “오늘 시장님과 골프
- 입 벌리고 쓰러진 82살 박지원…한 손으로 1m 담 넘은 이재명
- 회식 후 속옷 없이 온 남편 “배변 실수”→상간녀 딸에 알렸더니 “정신적 피해” 고소
- 일가족 9명 데리고 탈북했던 김이혁씨, 귀순 1년 만에 사고로 숨져
- “걔는 잤는데 좀 싱겁고”…정우성, ’오픈마인드‘ 추구한 과거 인터뷰
- 한국 여학생 평균 성 경험 연령 16세, 중고 여학생 9562명은 피임도 없이 성관계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