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호남권 초광역협력단 설치하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호남 발전을 위해 광주·전남·전북을 아우르는 호남권 초광역협력단 설치를 제안했다.
강 전 수석은 "행정구역을 초월한 지역 간의 협력은 차기 정부의 중요 국가 전략 과제" 라며 "자문기구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한계가 명확한 만큼 행정안전부를 분권균형발전부로 확대·개편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역할을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호남 발전을 위해 광주·전남·전북을 아우르는 호남권 초광역협력단 설치를 제안했다.
강 전 수석은 “행정구역을 초월한 지역 간의 협력은 차기 정부의 중요 국가 전략 과제” 라며 “자문기구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한계가 명확한 만큼 행정안전부를 분권균형발전부로 확대·개편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역할을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균형발전특별회계 국고보조율 상향만으로는 초광역 협력사업의 재원 확보가 충분하지 않다” 며 균형발전특별회계 확대를 요구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전남도·전북도당이 주도하는 초광역협력추진단 설치를 비롯해 민주당 초광역협력특별위원회 설치, 호남권 초광역 협력 토론회 개최 등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내년 지방선거 광주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강 전 수석은 최근 호남권 500만 광역경제권 조성 등 지역 발전 공약을 내놓으며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sij@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샤워할 때 시아버지가 욕실 문 벌컥"…40대 며느리의 호소
- 백신 2차 접종 하루 만에 30대 가장 사망…두 아이들 “아빠 어디 갔어?”
- 20대 만취女에 폭행당한 피해자 “아주 편히 또 술먹어, 사람 맞나”
- ‘옥중 결혼’ 나한일·정은숙 지난해 합의 이혼…“잘살아 보려고 했는데”
- “한때 86kg였던 옥주현은 잊어줘~”... ‘30kg 감량’ 美친 각선미
- “빨간 삼성 야심작 예쁘지 않나요?”…“빨간 고무 대야 같다”혹평
- 노엘, 사건 사고와 그만 멀어졌으면 싶은 스타 1위…2·3위는 권민아·이병헌
- 손흥민 코로나19 확진?…英매체들, 잇따라 뉴캐슬전 결장 전망
- “실제 이렇게 생겼다?” 삼성,차기 전략폰 추정 영상 나왔다
- 반소매→패딩으로…때아닌 한파, 이러다 가을 없어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