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 이젠 男풍당당

박성기 2021. 10. 18. 19:3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레오제이·제롬 등 남성 뷰티 유튜버 인기

여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메이크업과 스킨케어에 관심을 가지는 남성, 이른바 '그루밍족'이 늘면서 관련 콘텐츠를 다루는 남성 뷰티 유튜버들이 큰 인기다. 이들은 기초적 피부 관리법부터 예술작품 같은 커버 메이크업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남성뿐 아니라 여성 시청자들의 눈길까지 사로잡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서울대학교 초빙연구원)는 "전 세계적으로도 남성 뷰티 유튜버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구독자 2460만 명을 거느린 미국의 제임스 찰스(Jame Charles)는 여성 뷰티 유튜버들을 제치고 전 세계 랭킹 1위에 올라있고, 구독자 1630만 유튜버 제프리 스타(jeffreestar)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입을 거둔 유튜버 랭킹 상위 10위에 들기도 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남성 뷰티 유튜버는 누구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10월 둘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레오제이 메이크업(LeoJ Makeup)', 2위는 '제롬', 3위는 '서울라이트'다.

1위를 차지한 채널 '레오제이 메이크업'은 현재 구독자 수 56만 명, 누적 조회 수 8000만 회를 보유하고 있다. 2015년 10월 채널을 개설해 1년 6개월 만인 2017년 4월 구독자 10만 명을 돌파하고, 매년 평균 10만 명의 구독자를 추가로 끌어모으며 꾸준히 성장해 올해 1월 구독자 50만 명의 고지를 넘어섰다. 영상당 평균 조회 수가 30만 회가 넘어, 구독자 수 대비 조회 수가 높은 채널에 속한다.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레오제이(본명 정상규)는 방탄소년단 지민, 마마무 화사 등 아이돌 그룹 멤버부터 박막례 할머니 등 SNS 스타까지 국내외 다양한 인플루언서의 커버 메이크업을 선보여 눈길을 사로잡았고, 이후에도 성형 메이크업, 스킨케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채널 내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은 "현실에서 웹툰 여주 화장법을 똑같이 따라한다면?", "고생했어요~고3끝!! 대변신 메이크오버" 등 메이크업을 통해 구독자를 변신시키는 모습을 담은 영상들로, 최대 320만 회의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2위는 구독자 수 35만 명, 누적 조회 수 1100만 회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 '제롬'이다. 2017년 7월 활동을 시작해 꾸준한 인기를 자랑해오던 제롬은 구독자 10만 명을 넘어선 지난해 5월 이후 인기에 가속도가 붙어, 지난 한 해 동안에만 구독자 15만 명 이상을 끌어모았다. 구독자 수 대비 '좋아요' 수와 '댓글' 수가 많은, 긍정도와 소통도가 높은 채널이다.

'얼짱'으로 유명한 제롬(본명 이남수)은 메이크업, 헤어, 패션, 일상 브이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지만, 메이크업과 스킨케어 전문 유튜버로 널리 알려져 있다. 기초적이면서 자연스러운 셀프 메이크업 비법을 주로 공유하고, 특정 장소나 계절에 적합한 특수 메이크업도 선보인다. 시청자 댓글 창에서 한글보다 세계 각 국가의 언어로 쓰인 댓글이 더 많을 정도로, 해외 시청자들에게 큰 사랑과 지지를 받는 뷰티 유튜버 중 한 명이다.

3위인 채널 '서울라이트'는 '제제'(본명 최재훈)와 '준'(본명 유승준)이 영상 감독 '전디'(본명 전두병)와 함께 꾸려나가는 채널로, 현재 구독자 수 34만 명, 누적 조회 수 2900만 회를 기록하고 있다. 2016년 10월 활동을 시작해 1년여 만인 2017년 구독자 10만 명을 넘겼고, 올해 5월 30만 명의 고지도 넘어섰다. 영상당 평균 조회 수가 구독자 수와 유사한 33만 회로, 구독자들의 충성도가 높은 채널이다.

핼러윈 특수분장 영상 시리즈로 큰 화제를 일으키며 주목을 받기 시작한 서울라이트는 특수분장과 커버 메이크업을 주로 선보이다 최근 브이로그 형식을 빌려 데일리 메이크업과 패션 콘텐츠까지 다루며 활동 영역을 넓혀 나가는 중이다. 최대 130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할 정도로 채널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핼러윈 특수분장 영상 시리즈 아래에는 "지금까지 본 핼러윈 분장 중 가장 신선하다", "진짜 참신하고 리얼하다" 등 감탄의 댓글이 다수 남겨져 있다.

이 외 △'피부는 민동성' (4위, 31만 명) △'후니언(HOONION)' (5위, 26만 명) △'글리' (6위, 23만 명) △'죠셉' (7위, 23만 명) △'바른남자 준구씨' (8위, 15만 명) △'화니' (9위, 13만 명) △'김기수' (10위, 11만 명)이 인기 순위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