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외신도 윤석열 도덕성 비판" 尹 "홍 후보도 해당"

박미영 입력 2021. 10. 18. 19: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18일 외신 보도를 인용해 '라이벌' 윤석열 전 총장의 도덕성을 문제삼았다.

홍 의원은 이날 부산에서 가진 부산울산경남지역 대선후보 합동토론회에서 윤 후보를 향해 "한국 대선이 오징어게임이 돼간다고 외신이 지적했다. 비리에 연루된 사람들이 대통령 선거라고 문화적 수준을 지적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홍 "尹·李 비리후보로 대선 오징어게임 비아냥"
'탄핵 원죄론'으로 공세 …PK 당심·민심 겨냥해
"국정원 특활비·공천관여는 정치행위인데 구속"
尹 "검찰, 경찰청장 특활비 상납받으면 되겠나"
洪 "검찰 총장 지낸 분 드는 예도 참 부적절해"

[부산=뉴시스]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들이 18일 오후 부산 수영구 부산MBC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합동토론회에 참석,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준표, 원희룡, 유승민, 윤석열. 2021.10.18. (사진공동취재단).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영 최서진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18일 외신 보도를 인용해 '라이벌' 윤석열 전 총장의 도덕성을 문제삼았다.

또 부산울산경남지역 민심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원죄론도 다시 꺼내들었다. 윤 전 총장을 향한 당심과 민심을 동시에 흔들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홍 의원은 이날 부산에서 가진 부산울산경남지역 대선후보 합동토론회에서 윤 후보를 향해 "한국 대선이 오징어게임이 돼간다고 외신이 지적했다. 비리에 연루된 사람들이 대통령 선거라고 문화적 수준을 지적했다"고 말했다.

고발사주 의혹과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 등 윤 후보 본인과 처가 리스크 등을 언급한 것이다.

이에 윤 후보가 "해당 보도는 읽지는 않았지만 홍 후보님도 해당되는 거 아니겠나"라고 맞받아치자 홍 후보는 "그걸 왜 나를 끌고 들어가나. 이재명, 윤석열 이야기다"며 황당하다는 듯 웃었다.

홍 후보는 DJ정부 시절 당시 박지원 현 국정원장이 대북송금 관련해 구속된 사례를 들며 "박지원은 구속됐지만 DJ는 수사 안했다. 대통령의 통치행위기 때문"이라며 "대통령 통치행위는 헌법재판소도 인정한다. 그렇다면 박근혜 공천 관리는 통치행위인가 정치행위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

이에 윤 후보가 "공천 관리는 중립성 차원에서 실정법 위반인데, 공천관여보다도 저희는(박근혜 수사 당시)국정원 자금을 갖다 쓴 걸 기소한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자 홍 후보는 "공천남용을 직권남용으로 기소했고 징역 3년을 때렸다. 또 국정원 예산에는 청와대 예산에 숨어있는 걸 모르나. 그걸 포괄사업비라 해서 지자체장한테도 있다. 그런데 그걸 대통령한테 뇌물 줬다고 역대 국정원장을 엮어서 처벌하는 것보고 저건 심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가 "그런 말씀하시면 수사 지휘를 한다고 해서 서울지검장이 서울경찰청이 갖고 있는 특활비를 상납받으면 되겠나"라로 다시 맞받아쳤고, 홍 후보는 "검찰 총장까지 지낸 분이 예를 드는 것도 참 부적절하다"고 일침을 놓았다.

홍 후보는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장 3인은 모두 박 전 대통령에 국정원장 특별활동비를 상납한 혐의로 구속된 예를 들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무리한 수사와 구형을 문제 삼은 것인데 윤 후보는 특활비 문제에 한정해 답하자 이를 비꼰 셈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westjin@newsis.com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