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낙연과 회동 후 文 면담?..'막걸리'에 달린 원팀[임도원의 BH 인사이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같은 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 간 '막걸리 회동'을 예고했습니다.
송 대표는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재명 후보님이 경기도 국감 끝나고 나면 경기도지사직을 사표를 내야겠다"며 "그래야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이낙연 전 총리님을 찾아봬야한다. 그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같은 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 간 '막걸리 회동'을 예고했습니다. 대선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을 술자리에서 풀고 '원팀'을 이루자는 취지입니다. 그러나 이 전 대표 측에서 여전히 이 후보를 비난하는 발언이 쏟아지고 있어 실제 성사 여부는 지켜봐야할 전망입니다.
송 대표는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재명 후보님이 경기도 국감 끝나고 나면 경기도지사직을 사표를 내야겠다"며 "그래야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이낙연 전 총리님을 찾아봬야한다. 그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른바 명낙 회동은 국감 후에 곧 있을 예정이냐'는 질문에 "그래서 막걸리 한잔하면서 서로 풀어지시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습니다. 이 전 대표는 평소 술자리에서 막걸리를 즐겨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런 가운데 이 전 대표 캠프에 있던 인사들은 이 후보에 대한 비난을 이어갔습니다. 이 전 대표의 복지 공약 설계에 참여한 이상이 제주대 교수는 이날 SNS 글에서 "민주당 경선은 '특별당규의 엉터리 적용'과 이재명 후보의 '강압적 승리'로 끝났다"며 "지금 민주당은 깊은 병증을 앓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다른 게시글에서는 이 지사가 공약으로 내걸고 있는 기본소득에 대해 "민주당의 강령과 당헌에 규정된 보편적 복지국가의 길 가로막아"라고 적었습니다.
이낙연 캠프의 정운현 전 공보단장은 SNS에 "이재명은 합니다. 맞는 말"이라며 "최소한 내 주변에서는 듣도 보도 못한 '형수 쌍욕'도 하고, 적어도 내 주변에는 한 사람도 없는 '전과 4범'에 '논문표절'도 한다"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나라도 기꺼이 팔아먹을 사람"이라고 원색적인 비난까지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DJ(김대중) 적자'로 불리는 장성민 전 의원(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은 이날 여권 핵심부가 이재명 대선후보의 '대체제'를 물색 중이라는 주장을 내놨습니다. 장 전 의원은 SNS에서 "벌써 여권 심층부에서는 '플랜 B'를 준비한다는 소리가 들려 온다. 이재명 후보가 탈락될 경우 그를 대체할 새로운 후보를 말한다"며 이낙연 전 대표와 김부겸 국무총리를 언급했습니다.
이 후보가 이 전 대표와 화해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이후 문 대통령과의 면담도 보다 모양새가 나아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전 대표 측이 아직도 앙금을 풀지 않은 모습이어서 '막걸리 회동'이 송 대표의 기대대로 성사될지는 지켜봐야할 전망입니다. 실제 회동이 이뤄지더라도 진정한 의기투합이 가능할지도 미지수로 남겨놔야할 듯 싶습니다. 이 전 대표의 속마음은 과연 '원팀'을 향해 있을까요, 아니면 '플랜 B'를 향해 있을까요. 그가 막걸리 술잔에 어떤 메시지를 담아낼 지 정치권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국정감사에서 '흐흐흐' 웃음 연발한 이유는
- "죽고 싶다더니 또?"…만취녀에 폭행 당한 40대 가장 '분노'
- 삼성전자 2조 팔아치운 외국인들, 뭐 사나 봤더니 '반전'
- 대세 배우 K의 실체? "낙태 요구, 스타된 후 변해" [전문]
- "올 연말 증시 5% 넘게 빠진다"…전문가들의 '경고' [김익환의 외환·금융 워치]
- 탁재훈, 180억 부친 회사 상속 포기 "레미콘 대신 연예인 선택"
- 이민정 "♥이병헌보다 내가 낫다"…남편 또 디스한 3년차 골퍼 [TEN ★]
- 유재석 품은 안테나, 또 다시 빅딜 성사되나…윤상 "트레이드 원해" ('우당탕탕 안테나')
- 강예빈, 제니피온 골프복 입고 시선강탈 “이렇게 섹시할 일?”[TEN★]
- '오징어 게임' 패러디한 美 SNL…한국 후진국 묘사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