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당 정조회장 야스쿠니신사 참배"<교도>

김호준 2021. 10. 18. 12: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이 18일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참배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우익 성향이 강한 다카이치는 매년 태평양전쟁 종전일(8월과 15일)과 춘계 및 추계 예대제(例大祭·제사) 때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해왔다.

이 때문에 야스쿠니신사는 일본 우익 진영에는 '성소'(聖所)로 통하지만, 일제 침략으로 고통을 겪었던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 사람들에게는 전범의 영령을 모아놓은 '전쟁신사'로 각인돼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도쿄 소재 야스쿠니신사 [도쿄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2015.10.17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이 18일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참배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다카이치 정조회장은 지난달 자민당 총재 선거 후보로 출마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의 지원을 받은 인물이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자민당 총재에 당선된 후 아베 전 총리를 배려해 다카이치를 당 4역 중 한 자리인 정조회장에 임명했다.

우익 성향이 강한 다카이치는 매년 태평양전쟁 종전일(8월과 15일)과 춘계 및 추계 예대제(例大祭·제사) 때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해왔다.

이달 17~18일은 야스쿠니신사 추계 예대제 기간이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야스쿠니신사를 직접 참배하지 않고 공물을 봉납했다.

총리 재임 기간 공물 봉납만 하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 총리는 같은 날 야스쿠니신사를 직접 참배했다.

도쿄 지요다(千代田)에 있는 야스쿠니신사는 메이지(明治) 유신 이후 일본에서 벌어진 내전과 일제가 일으킨 수많은 전쟁에서 숨진 246만6천여 명의 영령을 떠받드는 시설이다.

이 가운데 90%에 가까운 213만3천 위는 일제가 '대동아(大東亞)전쟁'이라 부르는 태평양전쟁(1941년 12월~1945년 8월)과 연관돼 있다.

일제 패망 후 도쿄 전범재판(극동국제군사재판)을 거쳐 교수형에 처해진 도조 히데키(東條英機) 전 총리 등 7명과 무기금고형을 선고받고 옥사한 조선 총독 출신인 고이소 구니아키(小磯國昭·1880∼1950) 전 총리 등 태평양전쟁을 이끌었던 A급 전범 14명도 1978년 합사(合祀) 의식을 거쳐 야스쿠니에 봉안됐다.

이 때문에 야스쿠니신사는 일본 우익 진영에는 '성소'(聖所)로 통하지만, 일제 침략으로 고통을 겪었던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 사람들에게는 전범의 영령을 모아놓은 '전쟁신사'로 각인돼 있다.

hojun@yna.co.kr

☞ 그리스행 배구 자매…이다영 "여자로서 숨기고 싶은 사생활"
☞ 설악산서 또 암벽 등반 사고…40대 등반객 하산 중 추락사
☞ 이재명 "제가 주인? 강아지엔 던져줘도 곽상도 아들엔 못줘"
☞ 휴대폰에 정신 팔린 스쿠터 운전자…결국 사고쳤다
☞ 미국 통근열차 성폭행…"승객들 보고만 있었다" 파문
☞ '아름다운 악녀'·'김약국의 딸들' 톱스타…최지희씨 별세
☞ 백신 접종 요구에 사표 던진 기자…"의학적 우려…"
☞ 빌 게이츠 딸 제니퍼, 이집트계 프로 승마 선수와 결혼
☞ 홍콩 교민단톡방서 활약하는 '얼굴없는 해결사'는 누구일까
☞ 주운 신용카드 사용한 치매 노인…결국 수백만원 합의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