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퀘어, 비트코인 채굴 사업 뛰어드나..잭 도시 "검토중"

김국배 2021. 10. 16. 1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트위터 창업자인 잭 도시 스퀘어 최고경영자(CEO)가 회사가 비트코인 채굴 사업에 뛰어들 수 있다고 밝혔다.

15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이날 잭 도시 CEO는 트위터에 "전 세계 기업과 개인을 위한 전용 반도체와 오픈소스 기반 비트코인 채굴 시스템을 고려하고 있다"고 적었다.

잭 도시의 발언은 미국이 중국을 제치고 사상 처음으로 세계 최대 비트코인 채굴지로 등극한 뒤 나온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 장비에 전원 연결하듯 쉬워야"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트위터 창업자인 잭 도시 스퀘어 최고경영자(CEO)가 회사가 비트코인 채굴 사업에 뛰어들 수 있다고 밝혔다.

15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이날 잭 도시 CEO는 트위터에 “전 세계 기업과 개인을 위한 전용 반도체와 오픈소스 기반 비트코인 채굴 시스템을 고려하고 있다”고 적었다.

잭 도시

그는 비트코인 채굴이 “전원에 장비를 연결하는 것만큼 쉬워야 한다”고 썼다. 스퀘어가 소기업과 개인 사업자가 신용카드 결제를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처럼 암호화폐 채굴도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잭 도시는 “채굴이 더 분산돼야 한다”며 “이것이 더 탈중앙화될수록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더 탄력적”이라고 했다. 현재 비트코인 채굴 산업은 수만개의 특수장비를 구입할 여력이 있는 대규모 플레이어가 지배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스퀘어의 하드웨어 책임자인 제시 도로구스커가 이끄는 팀이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잭 도시는 채굴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하는 지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공유하진 않았다. 도로구스커는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보다 효율적인 아키텍처, 설계, 프로토타이핑으로 시작해 스퀘어 하드웨어 팀 내에서 비트코인 채굴 시스템을 인큐베이션할 것”이라고 했다.

잭 도시의 발언은 미국이 중국을 제치고 사상 처음으로 세계 최대 비트코인 채굴지로 등극한 뒤 나온 것이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즈(TF)는 케임브리지대학 대안금융센터(CCAF)의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 7월 전 세계 비트코인 해시레이트(연산 처리 능력)에서 미국 점유율이 35.4%로 가장 높았다고 전했다. 2위는 카자흐스탄(18.1%)이었다.

중국은 점유율 0%로 아예 순위에 없었다.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 점유율은 작년 7월만 해도 66.9%로 가장 높았다. 올해 5월까지도 34.3%로 미국(21.8%)을 앞섰다. 하지만 지난 5월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 거래와 채굴을 전면 금지한다고 발표하면서 채굴업자들이 중국을 떠났다.

반면 세계적으로 에너지 가격이 싼 텍사주 등 채굴에 적합한 조건을 갖춘 미국이 채굴업자들을 흡수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FT는 “중국 정부의 채굴 산업 규제로 미국의 존재감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이날 비트코인 가격은 6만2000달러를 넘었다. 이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다음주 선물 기반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게 작용했다. 특히 미 SEC 투자교육실이 트위터에 “비트코인 선물 거래 보유 펀드에 투자하기 전에 잠재적인 위험과 편익을 신중히 고려하라”는 글을 올린 것이 사실상 비트코인 ETF 승인을 암시한 것으로 해석됐다.

김국배 (vermeer@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