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대북 지원물자 중국 다롄-북한 남포 뱃길로 보내"(종합)

김지헌 2021. 10. 15. 16: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은 15일 중국에서 해상을 통해 대북 지원물자를 북한으로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렌 슐레인 유니세프 서울 연락사무소장은 이날 인천시가 인천 한 호텔에서 개최한 황해평화포럼에 참석해 "최근 중국 다롄에서 북한 남포까지 해상 공급통로가 개통됐다"며 "일부 건강용품이 도달하고 있으며 곧 다른 물자가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황해평화포럼 발표..코로나로 막힌 북중 해상 물류통로 다시 열리는 분위기
이인영 통일부 장관, 평화의 물길열기 염하수로 항행 참석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021년 10월 13일 경기 김포 대명항에서 열린 '2021 평화의 물길열기 염하수로 항행'에 참석해 한강하구 중립지역으로 이동하는 배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김지헌 기자 =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은 15일 중국에서 해상을 통해 대북 지원물자를 북한으로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렌 슐레인 유니세프 서울 연락사무소장은 이날 인천시가 인천 한 호텔에서 개최한 황해평화포럼에 참석해 "최근 중국 다롄에서 북한 남포까지 해상 공급통로가 개통됐다"며 "일부 건강용품이 도달하고 있으며 곧 다른 물자가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슐레인 소장은 "현재 저희의 모든 외국인 직원은 북한 외부에 있다"며 "2022년 운영 우선순위는 모든 직원을 북한에 복귀시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니세프는 최근 몇 주간 북한으로 어린이 영양실조와 결핵 치료 관련 물자를 보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9일 보도했지만, 전달 경로와 방식은 공개되지 않았는데 세계보건기구(WHO)와 동일한 경로를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에드윈 살바도르 WHO 평양사무소장도 장갑·마스크·진단시약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물품이 선박을 통해 북한 남포항에 반입됐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은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지난해 초 국경을 닫고 의약품 등 대북지원 물품 반입도 허용하지 않았는데, 해로는 최근 다시 열리는 분위기인 것으로 보인다.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한국사무소의 마리안 윤 소장은 포럼에서 "북한 식량 상황에 가장 중요한 변수는 북한 정부의 인도적 지원 물품 반입 허용 여부"라며 봉쇄의 전면 해제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포럼 영상 환영사에서 "종전 선언을 통해 한반도에서 전쟁을 완전히 끝내고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결코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정부는 이어진 (남북) 통신연락선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진전시킬 수 있게 차근차근 준비하면서 집중된 노력을 해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포럼은 남과 북이 마주한 서해에서 군사적 긴장을 줄이고 해양 협력 등 평화적 이용 방안을 모색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bluekey@yna.co.kr

☞ "엄마, 엄마"…불길 앞 무릎꿇고 기도한 딸 끝내 오열했다
☞ 대구구치소 수용 첫날 극단 선택, 병원 옮겨졌지만…
☞ 다큐 촬영 중 친구살해 자백한 갑부…아내 살해 의혹도
☞ "사랑해요 한국"…'친한파' 필리핀 장성, 군 최고위직 올랐다
☞ 5살 여아 쏜 헌병…성난 시민들에 둘러싸여 결국
☞ 동승자 창틀에 앉았는데 거침없는 음주운전…결과는
☞ '도둑 시청' 너무 많아…中 '오징어 게임' 정식방영 안될듯
☞ 노숙인 시설서 용변 치우다 격분…동료 살해한 60대
☞ 폭행사건 빚어진 술자리서 이탈 적절했나…경찰, 감찰 착수
☞ "절실함이 없네"…판결문에 드러난 조재범 성범죄 유죄 정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