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식물 절반 화분매개 동물 없으면 씨앗 생산에 큰 차질

엄남석 2021. 10. 15. 15: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꽃이 피는 현화식물 중 절반가량인 17만5천여 종이 수정을 통해 씨앗을 생산하는데 전적으로 또는 거의 대부분을 화분 매개 동물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저 박사는 "최근 연구들은 많은 화분 매개 종의 개체가 줄고 일부는 멸종까지 치달은 것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상당수 야생 식물 종이 화분 매개 동물에 의존하고 있다는 이번 연구 결과는 화분 매개 동물의 감소가 자연 생태계를 심각히 파괴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분의 1은 불임..농작물 생산 피해 넘어 자연생태계 교란
남아프리카 데이지꽃에 날아든 등에 (서울=연합뉴스) 꽃이 피는 현화식물의 절반이 화분 매개 동물에 전적으로 또는 상당 부분을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10.15. [Allan Ellis, Stellenbosch University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꽃이 피는 현화식물 중 절반가량인 17만5천여 종이 수정을 통해 씨앗을 생산하는데 전적으로 또는 거의 대부분을 화분 매개 동물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화분 매개 생물의 감소가 자연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으로 지적됐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스텔렌보스대학교에 따르면 수리과학과 박사후연구원 제임스 로저가 이끄는 연구팀은 지구 차원에서 화분 매개 동물의 중요성을 측정한 첫 연구 결과를 과학 저널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발표했다.

이 연구에는 5개 대륙 23개 연구기관의 과학자 21명이 참여했다.

연구팀은 화분 매개 동물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씨앗 생산 결과를 비교해 화분 매개 동물의 기여도를 측정했다. 이에 관한 개별 실험 자료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몇몇 종에 국한되고 분산돼 있었다.

연구팀은 이를 모두 통합해 143개 과(科) 1천174종(種)과 1천392개 식물 개체군의 자료를 구축해 분석했다.

그 결과, 화분 매개 동물이 없을 때 현화식물의 3분의 1이 씨앗을 아예 맺지 못했으며, 절반가량은 생식능력이 80% 이상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가수정이 이뤄진다고 해도 대부분의 식물 종에서 화분 매개 동물의 손실을 보상할 수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현화식물 대부분이 벌을 비롯한 화분 매개 동물에 의존하지만, 상당수는 동물의 화분 매개 없이 자가수정 등을 통해서도 씨앗을 만들어낼 수 있어 지금까지는 화분 매개 동물이 야생 식물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로저 박사는 "최근 연구들은 많은 화분 매개 종의 개체가 줄고 일부는 멸종까지 치달은 것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상당수 야생 식물 종이 화분 매개 동물에 의존하고 있다는 이번 연구 결과는 화분 매개 동물의 감소가 자연 생태계를 심각히 파괴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논문 공동 저자인 독일 콘스탄츠대학의 마르크 반 클레우넨 교수는 "화분 매개 동물이 줄어들거나 작은 변화가 생겨도 이에 의존하는 식물이 쇠퇴하고 더 나아가 이 식물을 이용하는 동물과 인간에도 해를 끼치며 연쇄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화분 매개 동물은 농작물 생산뿐만 아니라 생물다양성에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화분 매개 동물이 줄어들면 잡초와 같은 화분 매개 동물에 의존하지 않는 문제적 식물이 번성할 수 있다고 했다.

또 화분 매개 동물이 감소해 자가 수분 식물이 늘어나게 되면 꽃가루나 꿀을 덜 생산해 화분 매개 동물의 생존에 더 불리한 환경이 조성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로저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가 더 많은 관련 연구를 하게 하는 자극제가 돼 화분 매개 동물의 감소를 파악하고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eomns@yna.co.kr

☞ "엄마, 엄마"…불길 앞 무릎꿇고 기도한 딸 끝내 오열했다
☞ 대구구치소 수용 첫날 극단 선택, 병원 옮겨졌지만…
☞ 다큐 촬영 중 친구살해 자백한 갑부…아내 살해 의혹도
☞ "사랑해요 한국"…'친한파' 필리핀 장성, 군 최고위직 올랐다
☞ 5살 여아 쏜 헌병…성난 시민들에 둘러싸여 결국
☞ 동승자 창틀에 앉았는데 거침없는 음주운전…결과는
☞ '도둑 시청' 너무 많아…中 '오징어 게임' 정식방영 안될듯
☞ 노숙인 시설서 용변 치우다 격분…동료 살해한 60대
☞ 폭행사건 빚어진 술자리서 이탈 적절했나…경찰, 감찰 착수
☞ "절실함이 없네"…판결문에 드러난 조재범 성범죄 유죄 정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