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 "리보세라닙, 여성암 연구결과 학술지 게재"

박인혁 2021. 10. 15. 15: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이치엘비는 세계 권리를 보유한 리보세라닙(중국명 아파티닙)에 대한 여성암 분야 연구 결과가 학술지에 연달아 게재됐다고 15일 밝혔다.

중국 란저우 제1병원에서 난소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리보세라닙과 세포독성항암제의 병용요법 결과에 대한 논문이 지난 9일 'Ann Palliat Med'에 게재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신성 융모성종양·난소암 임상 결과
적응증 확대 기대

에이치엘비는 세계 권리를 보유한 리보세라닙(중국명 아파티닙)에 대한 여성암 분야 연구 결과가 학술지에 연달아 게재됐다고 15일 밝혔다. 

중국 란저우 제1병원에서 난소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리보세라닙과 세포독성항암제의 병용요법 결과에 대한 논문이 지난 9일 ‘Ann Palliat Med’에 게재됐다. 

총 698명으로 대상으로 진행된 12건의 임상시험을 분석한 문헌연구(meta-analysis) 논문이다. 논문에 따르면 세포독성 치료제와 난소암 치료의 표준치료제인 도시탁셀 시스플라틴 젬시타빈 옥살리플라틴 파클리탁셀를 각각 병용 투여하는 것보다 리보세라닙을 병용했을 때 더 높은 효과가 있었다. 

대조군인 세포독성항암제와 각 치료제의 병용투여 대비 리보세라닙을 병용투여한 실험군에서의 상대값을 나타내는 교차비(OR·Odds ratio)에서 ORR은 3.19로 질병통제율(DCR)은 4.97로 나타났다. 난소암 환자의 치료에서 리보세라닙을 병용투여 하는 것이 질병의 조절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는 설명이다.

지난 5일 란셋온콜로지에는 임신성 융모성 종양환자를 대상으로 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의 병용투여 임상 2상 결과가 게재됐다. 이 임상은 베이징 헬스케어 센터에서 진행됐다. 기존 화학치료 요법에 실패한 재발성, 고위험성 임신성 융모성종양 여성환자 20명이 대상이다. 

임상 결과 10명의 환자에게서 완전 관해가 관찰됐다. 객관적반응률(ORR) 55%와 무진행생존기간 9.5개월, 12개월 기준 전체생존율(OS) 90%를 기록했다.

에이치엘비는 ‘아필리아’와 함께 리보세라닙의 적응증을 여성암 분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필리아는 에이치엘비의 미국 자회사인 엘레바가 세계 권리를 가진 파클리탁셀의 3세대 개량신약이다. 항암제 주입 전 사전처치가 필요없고 주입 시간이 짧아 환자의 편의성이 증대됐다는 설명이다.

에이치엘비는 엘레바를 통해 유럽 판매전략을 수립 중이다. 유럽에서 백금계 약물 감수성이 있는 난소암에 대해 1차 치료에 실패한 환자를 대상으로 카보플라틴과 병용요법으로 시판허가를 받았다. 

박인혁 기자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