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계산식 정당하다?.. 삼성·한화생명, 즉시연금 소송 승소 배경은

전민준 기자 2021. 10. 15. 08: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이 대형 보험사 최초로 즉시연금 소송에서 승소한 가운데 보험사들이 승소한 배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15일 법조계 및 보험업계에 따르면 A씨를 상대로 낸 채무부존재확인 소송에서 전날 원고 승소 판결했다.

또 재판부는 B씨가 삼성생명보험을 상대로 낸 보험금 소송에서 같은날 원고 패소 판결했다.

지난 7월 같은 법원 민사합의25부(부장판사 이관용)는 C씨 등 57명이 삼성생명을 상대로 낸 보험금 지급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이 즉시연금 소송에서 승소한 가운데 법원이 승소 판결을 내린 것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삼성생명 서초 사옥./사진=삼성생명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이 대형 보험사 최초로 즉시연금 소송에서 승소한 가운데 보험사들이 승소한 배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15일 법조계 및 보험업계에 따르면 A씨를 상대로 낸 채무부존재확인 소송에서 전날 원고 승소 판결했다. 또 재판부는 B씨가 삼성생명보험을 상대로 낸 보험금 소송에서 같은날 원고 패소 판결했다. 한화생명 사건에서는 현재 보험사의 계산식이 정당하다는 취지의 판단이 나왔다. 

'즉시연금'이란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료 전액을 일시에 납입하면 그 다음 달부터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을 말한다. 가입자들은 매달 받는 연금 수령액이 당초 계약보다 적다는 취지로 주장하고 있다. 

재판부는 공시이율적용이익에서 만기보험금지급재원을 공제하는 방법으로 계산된 금액을 생존연금으로 지급해야 한다는 취지로 판단했다. 가입자들의 주장과는 달리 보험사가 지급하는 금액이 적절하다고 재판부가 본 것이다. 

즉시연금 관련 사건에서는 '연금월액을 산출하는 방법이 보험약관 일부에 포함되는지', '연금월액 산정방법을 설명할 의무가 이행됐는지' 등이 쟁점으로 다뤄졌다. 

재판부는 보험사가 주장하는 산출 방법이 계약에 포함된다고 봤다. 계약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가정하더라고 계약서가 이 산출 방법을 근거로 삼고 있어 납입보험료에서 만기보험금지급재원을 공제한 금액을 지급할 의무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가입자가 보험계약 체결 여부를 결정할 수 있을 정도의 설명은 했다'고 봐야 한다"며 "산출방법서에 따른 구체적인 계산방법을 알았다고 해도 보험계약을 체결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판시했다. 

반면, 앞선 삼성생명 사건에서는 가입자가 당초 계약보다 지급액이 적다고 낸 소송에서 가입자 승소 판결이 나온 바 있다.  

지난 7월 같은 법원 민사합의25부(부장판사 이관용)는 C씨 등 57명이 삼성생명을 상대로 낸 보험금 지급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 유사한 사안을 두고 엇갈린 판단이 내려진 것이다. 향후 대법원에서 관련 사건에 대한 확정 판단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머니S 주요뉴스]
"수영하다 벗겨질듯"… LG 치어리더, 아슬아슬 비키니
"얼굴이 다했네"… '인간 샤넬' 제니, 치명적 몸매
아들 술파티 열어주고 성폭행 부추긴 엄마 '쇠고랑'
'100억 CEO' 김준희 심경 "일만 하다 죽기 싫어"
"결혼하는 분위기?"… 서현, 순백색 베일 속 청순미녀
육상 1만m 세계 기록 보유자 피살… 남편이 용의자?
"왼팔기능 상실"… 백신 부작용한 방송인 누구?
유튜브 판도 바꾸는 임영웅 파워, 어떤 영상이길래
함소원은 왜 그럴까?… 쇼핑몰 논란에도 '마이웨이'
"환불해준다더니"… '가짜 암투병 의혹' 최성봉 잠적?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